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발간물

지난호보기
메일구독신청
  • HOME
  • 발간물
  • (월간)교육정책포럼
  • 현안문제진단

현안문제진단

저자 이미지

코로나19 이후 정신건강,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재난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 정형화된 단계로 구분하기 어렵다. 감염원의 유입과 전파, 피해지역의 규모와 특징, 백신과 치료제 개발 여부 등이 심리사회적 반응에 영향을 미치고, 감염병이 종식된 후에도 개인과 사회는 감염병 경험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사회적 반응을 경험한다. 감염병의 유입과 전파에 따라 다음과 같이 초기, 중기, 후기로 구분해 볼 수 있지만, 이러한 구분 또한 감염 확산의 경과에 따라 언제든 앞단계로 되돌아갈 수 있다.

저자
현진희
소속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발행일
2020.05.20
저자 이미지

코로나19와 위(Wee) 프로젝트 기관 대응 방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정신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충북 충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1,500여 건의 불안 상담을 수행하였는데, 이중 대부분이 사회적 고립감에 따른 우울증과 스트레스 등 심리적 불안을 호소했다고 보고하였다.

저자
김소아
소속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복지연구실 연구위원
발행일
2020.05.20
검색어

524


미래교육과 마을교육공동체 전망
필자
김용련
발행일
2020.04.23


18세 선거권 시대의 정치교육
필자
장은주
발행일
2020.03.18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재와 과제
필자
장은주
발행일
2020.02.20


미디어교육, 법제도적 정비 방안
필자
정순원
발행일
2020.02.20


대한민국 교육, 6Cs 인재 양성에 승부 걸라
필자
양영유
발행일
2020.01.20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