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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안문제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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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학교 자율 운영 모형과 과제

교육의 역사에서 학교가 자율적으로 운영된 사례는 찾아보기 쉽지 않다. 오히려 학교는 오랫동안 학교 밖의 어떤 존재의 부속물에 지나지 않았다. 중세의 학교는 교회의 부속물이었다. 교회 관계자들이 교사 역할을 수행하였으며, 교회는 교육과정도 결정하였다. 근대가 개막하는 시점에서 학교의 주인이 교회에서 국가로 변화하였다. 1794년에 제정된 「프로이센 일반 란트법」은 “학교는 국가의 시설...(제1조)”이라고 선언하고 “모든 ...

 

저자
김용
소속
청주교육대학교 교수
이메일
edadkim@cje.ac.kr
발행일
2018.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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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가 함께 키우는 교육 민주주의를 위한 학부모회 활성화 추진 방향

학부모는 교육혁신의 동반자다. 교육정책이 학생 중심의 혁신교육과 현장의 자율적 실천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역량을 극대화하고 전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학교 혁신을 위해 학교와 학부모의 유기적 협력이 절실하다. 저출산 등 사회 변화와 민주주의 발전에 따라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관심과 학교 운영 참여 요구도 확대되고 있다. 학교 운영의 자율성과 민주성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

 

저자
오정창
소속
교육부 행정사무관
이메일
ohjc@korea.kr
발행일
2018.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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