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발간물
  • (월간)교육정책포럼
  • 현장리포트

현장리포트

저자 이미지

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학교의 역할

 

올해부터 직업계고등학교의 현장실습 요건이 강화되었다. 그동안 학생들은 3학년 1학기부터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적합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입사 전형을 치른 후 3학년 2학기부터 자유롭게 현장실습을 할 수 있었다. 그러던 가운데 취업률 증가를 위한 무리한 활동이 있어 안타까운 안전사고가 발생되었고 그에 대한 대책으로 정부는 올해부터 안전 등 기준을 충족한 ‘선도기업’만 조기 취업형 현장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자
조용
소속
경기기계공업고등학교 교장
이메일
cho5972@hanmail.net
발행일
2018.11.28
저자 이미지

독일 직업교육기관의 교실수업 특징과 우리 직업교육에 주는 시사점

 

독일의 직업교육제도는 기술전문가를 배출하는 성공적인 시스템으로 인식되어 왔고,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에서 직업교육 및 훈련제도 개혁을 위해 가장 먼저 참고하는 모델이 되고 있다. 실제로 독일은 학교 교육과 기업에서의 현장실습이 적절하게 조화된 이원화된 직업교육훈련제도(Dual System)를 통해 우수한 산학협력 체제를 만들어 냈다. 독일의 직업교육을 벤치마킹한 다양한 정책이 우리나라에서 추진 중이다.  

저자
이용관
소속
공주마이스터고등학교 교사
이메일
skipio78@naver.com
발행일
2018.11.28
저자 이미지

중등직업교육의 현장성 제고를 위한 제언

 

 2014년 시작된 중등직업교육의 큰 변화는 학교교육과정에 기업의 현장성을 확대하고 참여하는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도입하고부터 나타났다. 기존의 학교교육은 기초교육을 강화하여 졸업 후 다양한 분야에서 적성과 특기를 계발하는 교육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중등직업교육은 국가기술 발전에 기여하였으나, 학교 교육에서 현장성 제고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학교직업교육이 곧 기업현장교육과 연계되어야 한다는 ...  

저자
한병희
소속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 교사
이메일
hbh3197@naver.com
발행일
2018.11.28
검색어

414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