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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유형 및 지원 사례

작성자
박중규(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17.04.26
첨부파일
pdf파일[붙임2] 캐나다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유형 및 지원 사례.pdf

 

캐나다의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유형 및 지원 사례


 

캐나다는 자원봉사 단체의 개수만 하더라도 약 18만 개에 달할 정도로 자원봉사활동이 모든 연령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 15세 이상 24세 미만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 역시 매우 활발한 편이며,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이들의 연 평균 자원봉사 시간은 약 130시간 정도로, 퇴직 이후 65세 이상 노년층의 자원봉사시간인 223시간 보다는 적지만, 25세 이상 34세 미만 성인이 109시간을 나타낸 것보다는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집계 되고 있다. 또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취업과 경력 개발과도 깊은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보인다

 

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 

 

2010년을 기준으로 캐나다 전체 청소년의 약 58%(15~19세의 66%, 20~24세의 48%)가 하나 이상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캐나다의 청소년 자원봉사의 특징 중 하나는 주체 및 활동 분야가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학교, 정부기관, 공공기관, 영리단체, 비영리단체, 종교단체 등 다양한 주체가 주관하는 교육, 건강, 사회봉사, 환경, 공공 서비스,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예술 및 문화, 종교 등 여러 분야의 자원봉사활동에 자신의 적성, 능력, 관심분야에 맞게 선택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자신에게 맞는 지원봉사활동을 다양한 경로로 탐색할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학교 안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활동 클럽에 가입하거나, 다양한 학내활동을 통하여 봉사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 필요한 경우, 학교 카운슬러와 상담을 통하여 그 방법을 찾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이다. 또 다른 방법은 학교, 도서관, 병원, 커뮤니티센터, 종교기관 등 여러 기관 또는 온라인을 통해 개인적으로 봉사활동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

 

2013년 캐나다 통계청은 Canada survey of giving volunteering and participating(2013) 연구를 진행하며, 캐나다 전 인구의 자원봉사활동 실태에 대해서 조사한 바 있다. 본 연구에 따르면, 15~19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율은 66%로 20~24세 청소년의 참여율인 48%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결과는 모든 유형의 자원봉사활동에서 동일하게 관찰되었다. 자원봉사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청소년 응답자 중 다수는 봉사활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로 ‘자신의 강점을 알기 위해서’라고 응답하였으며(15~24세 응답자의 71%, 25~34세 응답자의 63%), 이는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자신의 적성을 탐색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 [그림]은 캐나다 청소년들이 참여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자원봉사활동을 연령별로 정리한 표이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15~19세 청소년은 교육 및 연구 분야의 봉사활동에 가장 활발히 참여하는 반면(25%), 20~24세 청소년의 경우에는 동일한 유형의 봉사활동 비율이 5%에 그쳤다. 또한 10대 청소년의 19%는 사회복지와 관련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20~24세에서는 13%만이 이 유형의 봉사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스포츠 및 레크리에이션 관련 자원봉사활동 참여 비율은 10대가 13%로 12% 비율을 나타낸 20대와 비슷했으며, 15~19세 청소년 중 10%, 20~24세 청소년의 6%는 종교 단체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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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캐나다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비율

출처: 캐나다 통계청(2013). Canada survey of giving volunteering and participating.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지원 사례

  

캐나다의 각 주정부에서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먼저 온타리오주의 경우 주 전체의 자원봉사는 이민 및 국제 무역부(Ontario Ministry of Citizenship, Immigration and International Trade)에서 담당한다. 자원봉사에 참여를 원하는 온타리오주 주민이라면 누구나 SPARK Ontario (http://www.findmyspark.ca) 홈페이지에 이메일 등록 후 관심 있는 분야의 자원봉사 정보를 받아볼 수 있으며, 온타리오주 자원봉사 센터 네트워크(http://s643234117.online-home.ca)에 접속하여 적절한 자원봉사 장소를 알아볼 수도 있다. 또한 온타리오 주정부는 PREB-Ontario 프로그램을 통해 각 자원봉사기관이 자원봉사자들의 성과를 인증하는 증명서를 발급할 것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해당 증명서는 향후 자원봉사자들의 경력 개발에 필요한 증빙 자료로 그 효용가치가 점차 커지고 있으며, 따라서 이를 활용하는 기관 역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고등학교 학생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 요건으로 40시간의 자원봉사활동이 의무화 되었으며, 이로 인해 이민 및 국제 무역부에서 관장하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지원 프로그램인 ‘Change The World’가 더욱 활기차게 운영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14~18세 청소년들이 자신이 속한 학교와 지역사회를 스스로의 노력으로 변화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전제로 그 기회를 실질적으로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일종의 캠페인 형식으로 캐나다 자원 봉사 주간인 4월부터 시작해 약 6주간 진행된다. 2016년도 기준 온타리오주의 36만7,300명의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총 37만6,073시간의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했으며, 온타리오주 교육부는 이 같은 결과가 일선학교에 긍정적으로 공유됨으로써 자원봉사 참여 학생이 더욱 증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퀘벡주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을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실현시켜 나가는 과정으로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에 자원봉사에 따른 일련의 정책과 전략을 수립하는 기관도 노동, 고용 및 사회통합부(Ministry of Labor, Employment and Social Solidarity)이며, ‘Young Volunteers’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은 16세 이상 29세 미만의 미취업 청소년 및 청년이며, 전일제 학생으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도 참여는 어렵게 된다. 주요 내용은 이들이 향후 희망하는 직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할 기회를 주는 것이며, 프로젝트 참여의 기회가 주어지면 최소 주당 20시간 이상을 이를 위해 할애해야 한다.

 

참여 절차는 먼저 지역 고용 센터(Local Employment Center)를 찾아가 담당자와 프로젝트 아이디어에 대해 논의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참여 요건이 충족되면 프로젝트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를 멘토로 찾아야 하며, 멘토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시켜 나간다. 지금까지 4만5,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이 프로젝트를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3. 지역 사회와의 연계

  

앞서 언급한 2013년 연구에서 거의 모든 자원봉사자(93%)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자원봉사활동의 중요한 동기라고 응답한 바 있다. 이러한 응답이 반영하듯 자원봉사활동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지역사회의 발전이며, 이를 위해 자원봉사자와 지역사회를 연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캐나다에서 자원봉사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은 각 지역의 자원봉사자 센터(Volunteer Centre)이다. 다수의 자원봉사자 센터는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이며, 각 지역 내에서 ① 자원봉사 홍보, ② 자원봉사 참여를 위한 조직 역량 구축, ③ 자원봉사자 간의 관계 촉진, ④ 자원 봉사 및 시민 참여 관련 이슈에 대한 리더십 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200개가 넘는 지역 자원봉사센터는 관할 지역의 연합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하여 캐나다 전체 자원봉사센터 네트워크(Canadian Volunteer Center Network)를 구성하게 된다. 이 네트워크는 개별 자원봉사센터를 지원하며 자원봉사 활동을 촉진하고, 개별 센터의 의견을 수렴하여 주 혹은 국가 수준에서 자원봉사와 관련한 입장을 표명하기도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을 지역사회와 연계하기 위한 노력 중 주목할 만한 정책으로는 온타리오주의 ‘Student Voice strategy’ 정책을 들 수 있다. 온타리오주 교육부가 주관하는 이 정책은 자원봉사 학생들의 의견을 실제 정책에 반영하려는 목적으로 수립되었다. 이 정책의 일환으로 SpeakUp 프로그램은 개별 학교에서 학교와 지역사회를 발전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학생들이 주최가 된 컨퍼런스를 통해 상호 교환하고, 이를 토대로 실행에 옮기는 과정까지를 포함한다. 아이디어의 적용 범위가 학교 단위를 넘어서 주 전체의 공교육 발전과 관련이 있다면, 교육부에 공모할 수 있다. 매해 7~12학년의 60명 학생들이 선발되어 각종 장학 혜택과 더불어 아이디어 실현의 기회를 제공받는다. 또한 온타리오주는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시간 역시 자원봉사 시간으로 인정하고 있다.

  

4. 특징 및 최근 이슈

  

2010년도 기준 캐나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5세 이상 자원봉사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캐나다 전체 인구의 47%로 거의 절반에 가까우며, 이는 캐나다 전체 인구가 증가하는 속도보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캐나다 사회에서는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이 지역사회의 발전뿐만 아니라 개인을 위해서도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인식이 매우 강하며, 지역 행사나 이벤트 같은 경우에는 운영 스태프들의 80~90%가 자원봉사로 이루어질 만큼 매우 보편화 되어 있다.

  

참고자료

 

· http://www.edu.gov.on.ca/eng/students/speakup/resources.html

· http://www.emploiquebec.gouv.qc.ca/en/citizens/developing-your-skills-and-having-them-recognized/job-readiness/young-

  volunteers/

· http://www.imaginecanada.ca/sites/default/files/www/en/giving/reports/understanding_volunteers.pdf

· http://www.statcan.gc.ca/pub/75-001-x/2000001/4888-eng.pdf 

· http://www.statcan.gc.ca/pub/89-652-x/89-652-x2015003-eng.htm

· http://www.statcan.gc.ca/pub/11-008-x/2012001/article/11638-eng.htm#a21 

· https://volunteer.ca/content/volunteer-connections-new-strategies-involving-youth 

· https://volunteer.ca/volunteer-centres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및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