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영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작성자
강호원(영국통신원)
발행일
2019.09.25
첨부파일
pdf파일영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pdf

영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최근 영국은 교사의 전문성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 교사의 자격기준을 강화하였으며, 교원 연수의 기회를 확대하였고, 교원 연수 과정을 엄격하게 쇄신하는 정책을 도입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은 교사 전문성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질을 높인다는 믿음을 전제로 한다.

특히 2013년부터 새로이 도입된 국가교육과정은 이전에 비해 교과내용의 수준이 상향조정되었기 때문에 이를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사의 전문적 능력이 매우 강조되었다. 이를 위해 교원 연수를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권역별로 학교 간 지원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우수 학교 사례를 효과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교사를 대상으로 특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본 기사에서는 영국 연방의 중심이 되는 잉글랜드의 정책과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 영국의 교원 전문성에 대한 인식

 

영국은 교과지식, 학교 운영 관리를 포함한 교원의 직업 전문성을 강화하는 정책을 논의·도입하고 있다. 교육부(2016)교육 수월성 실천확산 전략(Educational excellence everywhere)’라는 보고서를 통해 잉글랜드 교육체계의 새로운 비전과 함께 향후 5년간의 추진계획을 수립하였다. 이 보고서(2016)2: 우수 교사-그들을 필요로 하는 모든 곳(Chapter 2: Great teachers-everywhere they're needed)’에는 교사를 의사나 변호사와 동등한 전문가로 인정하는 교원자격증명으로 개혁하는 방안이 담겨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교원 자격 이수과정을 더욱 강화하고, 교사가 행동관리나 교과지식을 포함하여 교실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경우에 수여하도록 수여기준을 강화하는 방안이 제시되었다.

이뿐만 아니라 연구결과에 기초한 새로운 교원 전문성 개발 기준을 개발·도입하여 일선학교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Continuous Professional Development, 이하 CDP)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독립 공공기관인 공인교육칼리지(Chartered College of Teaching)’를 설립함으로써 교원의 지위 향상과 전문성 개발을 모색하는 방안까지 포함하였다.

교육부는 교원 전문성을 강화하는 정책과 함께 새로운 교원 연수 과정을 도입·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하였다. 교육부(2017, Sep 14)2017년부터 7,500만 파운드(한화 약 1,1045,625만 원) 규모의 교수·리더십 혁신 기금(Teaching and Leadership Innovation Fund, 이하 TLIF)’을 조성하였다. 이를 통해 여섯 곳의 선도적인 교원 연수 기관을 지원하고 기술·지식 기반 연수를 교사에게 제공하기로 하였다.

교육부(2017)에 따르면 TLIF는 잉글랜드 전역의 교원과 간부급 교사의 수준 높은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3년간 재정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며,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결과를 향상시킴으로써 사회적 이동성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교육부(2017, Sep 14)는 수학·과학 관련 과목의 우수 사례 공유에 초점을 맞춘 허브(hub) 발족을 통해, 허브에 소속된 각 지역의 선도학교가 같은 지역에 있는 다른 학교를 지원하는 계획도 공개하였다. 공개된 신규 정책은 전반적으로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를 확대하고, 학교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학교 대 학교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2. 교원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 추진 사례

 

1) 연구학교 네트워크(Research Schools Network)

연구학교 네트워크(Research Schools Network, 이하 RSN)’교육기금재단(Education Endowment Foundation, EEF)’교육효과연구소(Institute for Effective Education, 이하 IEE)’의 합작으로 탄생한 기관으로, 교수법 향상을 위한 연구결과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연구학교 간의 연결망이다. RSN은 지역 허브로써 기능을 하는데, 연구학교에 연구결과를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공유하고, 같은 지역에 있는 학교를 도움으로써 교수·학습 연구결과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며, 교실 안의 실질적 변화를 모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RSN은 정기적인 의사소통과 행사를 통해 소속 학교가 연구결과에 근거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장려한다. 또한, 우수한 연구결과에 근거한 교실수업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원 연수와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교수·학습 향상을 위한 혁신적인 방법을 개발하고 평가하도록 학교를 지원하며 전문지식을 제공한다.

교육부(2018)에 따르면, 잉글랜드의 공립학교(교육부의 교육재정으로 운영되지만 교육청의 통제를 받지 않는 자율학교(Free School)와 아카데미(Academy) 포함)RSN가 제공하는 지원, 연수,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RSN의 행사는 잉글랜드 전역에서 연구학교 22곳의 주도하에 진행되며, RSN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RSN 홈페이지에서는 각 교과목의 교수향상을 위한 접근법 가이드, 학습자행동관리, 학부모 연계 방법, 교수법 소개, 교원업무 등의 다양한 주제와 관련된 워크숍 자료을 유·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워크숍을 교사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다.

RSN2017년 이래로 총 3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방과 후 영화 동아리, 초등학교 5학년 창작문 향상법, 12학년(1617)의 오디오 피드백에 이르기까지 소규모로 진행되는 학교 주도의 혁신적 방법을 실제로 적용하고 평가하는 기회를 가졌다. 프로젝트의 대부분은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IEE에서 각 프로젝트의 결과를 보고서로 발간할 계획이다.

 

2) 공인교육칼리지(Chartered College of Teaching)

2017년 교육부는 스타트업 펀드를 통해 전신이었던 공인칼리지(Chartered College)’공인교육칼리지(Chartered College of Teaching)’로 새로이 발족하였다. ‘공인교육칼리지는 가장 효과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학습자에게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또한,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교사를 지원하고, 교수의 우수성을 지지함으로써 교직의 지위를 향상시킨다.

공인교육칼리지에 현직교사는 물론 교원 양성 과정 중인 예비교사도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공인교육칼리지는 회원에게 연구결과에 기초한 우수한 교수 사례를 제공하고 다른 교사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매 학기마다 학회지를 발간하여 최신 연구결과와 우수 실제 사례에 대한 지식을 교사에게 제공한다. 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수·학습 연구안내서를 공유하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

또한, 학회나 워크숍 등의 행사를 개최하여 혁신적인 교수법과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교실현장에 적용하는 방법을 토론한다. 지역별 학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행사 운영을 계획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3) 영어 허브(English Hub)와 수학 허브(Math Hub)

교육부(2018c)에 따르면 영어 허브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한다.

 

연령에 맞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발음중심 어학교수법(Phonics), 학령 전 언어발달, 그리고 독서를 좋아하도록 만드는 시연 행사 개최

수업을 개선하기 위한 시행계획 개발을 지원

자원을 구입하는 데 필요한 재정을 지원하여 발음중심 어학교수법과 학령 전 언어교수를 지원

자격기준을 갖춘 학교를 대상으로 독서교수와 학령 전 언어교수의 질 평가

 

2019년 현재까지 잉글랜드 전역의 34개 초등학교가 읽기 교수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영어 허브로 선정되었다. 교육부(2018a)에 따르면 영어 허브에 소속된 문해력 전문가는 같은 권역에 있는 학교와 교사에게 발음중심 어학교수법과 학령 전 읽기 교수에 대한 맞춤식 지원을 제공한다.

영어 허브의 지원은 초등학교 입학 전 마지막 1년의 유치원 단계(Reception)와 초등학교 1학년 학습자를 보유한 모든 학교가 받을 수 있다. 어학중심 교수법 측정평가(phonics screening check) 결과가 전국평균에 미달되고, 연령별 읽기 기대수준에 미달되는 학습자의 비율이 높으며, 빈곤 정도가 높은 학교를 우선으로 지원한다. 또한, 전문가와 함께 어려운 학교를 지원하는 교장의 모임인 국가교육지도자(National Leaders of Education, NLE)’에서 선정한 학교 역시 우선 지원의 대상이 된다. 교육부의 재정지원 덕분에 영어 허브는 같은 지역에 있는 다른 학교를 대부분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영어 허브와 마찬가지로 수학 허브또한 수학 교육 향상을 목표로 교사와 학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부(2018d)수학 허브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해당 지역에 수학 허브를 통한 지원

무상 또는 보조금이 지원되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제공

전국 수학교육 활동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

각 지역 수학교육 지도자의 네트워크 형성

전국적으로 조직된 전문성 개발과 연구 프로젝트 제공

지역 수학 허브를 통해 결과물이나 아이디어 공유 기회 제공

 

교육부(2018d)에 따르면 수학 허브는 잉글랜드의 공립학교,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와 보조교사를 대상으로 한다. 잉글랜드 전역에 수학 허브로 지정된 37곳의 학교는 일 년 내내 지속적인 지원 활동을 펼치며, 각 지역 학교에 제공하는 모든 지원은 무상이다.

이외에도 교육부(2018e)가 소개하는 각종 지원 프로그램 목록을 살펴보면 영어나 수학 허브 이외에도 음악 교육 허브(music education hub)’가 운영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허브 프로그램과 비슷한 방식으로 과학, 지리, 역사와 문화 교과의 교과 교수 향상을 위한 지역 파트너십이 운영되고 있다.

 

4) STEM 학습(STEM Learning)

‘STEM 학습(STEM Learning)’ 단체는 아동·청소년의 STEM 교육을 선도하고, 학습자의 참여와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STEM 학습은 교육부, 자선단체, 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지원을 받으며, 다음과 같은 시행 목표를 가진다.

 

많은 아동·청소년이 STEM 관련 진로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배경을 막론하고 성공할 수 있는 포부, 지식, 기술을 함양할 수 있게 함.

고용주가 STEM 기술을 파악하고, 박식하고 능력 있는 인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산성, 경쟁력, 다양성을 높임

STEM 교과 교사는 자신의 영향성과 직업 만족도를 극대화하면서 교과 전문지식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킴

가정과 지역사회는 STEM이 주는 가치를 인식하고, 아동·청소년이 STEM 관련 과목을 공부하고 관련 분야에 진출하도록 장려하고 지원함

 

‘STEM 학습은 영국의 모든 중등학교, 후기중등학교, 초등학교 중에서 75% 정도의 학교와 협력하고 있다. ‘STEM 학습STEM 교과의 교수-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지원 방안을 안내하고 있다.

교사를 위한 CPD 연수 프로그램부터 초·중등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공유하며, 관련 분야 연구결과를 공유한다. 또한, STEM 분야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킨 교사나 기관·동아리를 대상으로 매년 ‘STEM 고취상(STEM Inspiration Awards)’을 수여하는 등 교사를 위한 수준 높은 지원을 제공한다.

‘STEM 고취상(The STEM Inspiration Awards)’은 영국 전역의 과학·연구를 지원·투자하는 비정부 공공집행기관인 영국연구혁신(UK Research and Innovation, UKRI)’이 후원한다. 2019‘STEM 고취상의 수상자는 스위스에 있는 유럽입자물리학연구소(European Organization for Nuclear Research, CERN)’를 방문하는 특전을 부여받는다.

이외에도 영국의 모든 학교와 교사를 대상으로 롤스-로이스 과학상(Rolls-Royce Science Prize, 이하 RRSP)’이 매년 수여된다. 학교와 교사는 국립STEM교육센터(National STEM Learning Centre)’가 제공하는 CPD 과정에 참여하여 자신이 개발한 교과목 교수 시행계획을 제출하여 지원하거나, CPD 과정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에는 시행계획을 직접 제출하여 지원한다. RRSP를 통해 매년 50개 학교를 선정하여 1,000파운드(한화 약 147만 원)의 특별상(Special Merit Award)을 수여하고, 선정된 50개 학교 중 9개 학교를 재차 선별하여 제출한 시행계획을 실제로 수행하도록 추가 지원금을 제공한다.

 

5) 교원노동조합 워크숍

영국의 교원노조는 정기적으로 학회, 워크숍, CPD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전국교육노조(National Education Union, 이하 NEU)’는 매년 개최지를 바꾸어가며펜에서 종이까지 마스터클래스(Pen to paper Masterclass)’ 종일 행사를 개최한다. ·중등교사와 보조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쓰기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과 이를 교실에서 실제로 가르지는 방법을 소개한다. 일부 활동에서는 참가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다.

 

3. 특징과 시사점

 

영국은 정부차원에서 교직의 지위 향상과 교원의 교과·학교관리 전문성을 강화하는 일련의 정책을 시행 중이다. 여기에는 주로 교원자격증 이수과정의 강화와 정부보조의 교원 연수 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그리고 교원 전문성 향상을 주도하거나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후원·지원을 한다.

연구학교 네트워크’, ‘공인교육칼리지’, ‘영어·수학 허브’, ‘STEM 학습등은 권역별 우수 학교가 각 지역의 교수 향상을 선도하고 우수 사례를 전파하는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정부는 학교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이를 촉진시키며, 일선학교가 중심이 되어 추진하는 교사 개발과 학교 개선을 장려한다.

학교, 교원 관련 단체는 우수 사례 최신 연구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이러한 방법의 일환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워크숍, 학회 등의 행사를 개최한다. 또한, 교사의 교수법 개발과 우수 사례 적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한다.

 

참고자료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n.d.a).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 our history. https://chartered.college/history에서 2019. 8. 30. 인출.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n.d.b).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 our offer to members. https://chartered.college/join에서 2019. 8. 30. 인출.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n.d.c).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 our offer. https://chartered.college/chartered-college-events에서 2019. 8. 30. 인출.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n.d.d). Chartered College of Teaching: vision and mission. https://chartered.college/vision-and-mission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4). National leaders of education: a guide for potential applicants. https://www.gov.uk/guidance/national-leaders-of-education-a-guide-for-potential-applicants#what-an-nle-does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6). Educational excellence everywhere. GOV.UK. https://www.gov.uk/government/uploads/system/uploads/attachment_data/file/508447/Educational_Excellence_Everywhere.pdf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7). Teaching and Leadership Innovation Fund: applications. https://www.gov.uk/guidance/teaching-and-leadership-innovation-fund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7, September, 14). New training opportunities for thousands of teachers. https://www.gov.uk/government/news/new-training-opportunities-for-thousands-of-teachers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8a). English hubs: list of primary schools.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english-hubs-list-of-primary-schools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8b). Get school-led support to use evidence to improve teaching practice. https://www.gov.uk/guidance/get-school-led-support-to-use-evidence-to-improve-teaching-practice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8c). Get support from your local English Hub. https://www.gov.uk/guidance/get-support-from-your-local-english-education-hub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8d). Get support from your local maths hub. https://www.gov.uk/guidance/get-support-from-your-local-maths-hub에서 2019. 8. 30. 인출.

Department for Education(2018e). School improvement support. https://www.gov.uk/government/collections/school-improvement-support에서 2019. 8. 30. 인출.

GOV.UK(n.d.). UK Research and Innovation. https://www.gov.uk/government/organisations/uk-research-and-innovation에서 2019. 8. 30. 인출.

National Education Union(n.d.). Pen to paper masterclass. https://neu.org.uk/national-cpd/pen-paper-masterclass에서 2019. 8. 30. 인출.

National Union of Teachers(n.d.). Music & Drama Education Expo. https://www.teachers.org.uk/news-events/events/music-drama-education-expo/music-drama-education-expo에서 2019. 8. 30. 인출.

Ressearch Schools Network(n.d.a). Ressearch Schools Network: About us. https://researchschool.org.uk/about에서 2019. 8. 30. 인출.

Ressearch Schools Network(n.d.b). Ressearch Schools Network: Events. https://researchschool.org.uk/events에서 2019. 8. 30. 인출.

Ressearch Schools Network(n.d.c). Ressearch Schools Network: Innovation. https://researchschool.org.uk/grants에서 2019. 8. 30. 인출.

Ressearch Schools Network(n.d.d). Ressearch Schools Network: Our aims. https://researchschool.org.uk/about/our-aims에서 2019. 8. 30. 인출.

STEM Learning(n.d.a). Our vision. https://www.stem.org.uk/about-us/our-vision에서 2019. 8. 30. 인출.

STEM Learning(n.d.b). Rolls-Royce science prize. https://www.stem.org.uk/rolls-royce-science-prize에서 2019. 8. 30. 인출.

STEM Learning(n.d.c). The STEM inspiration awards. https://www.stem.org.uk/stem-inspiration-awards에서 2019. 8. 30. 인출.

STEM Learning(n.d.d). What we offer. https://www.stem.org.uk/about-us/what-we-offer에서 2019. 8. 30.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