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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작성자
이수진(중국통신원)
발행일
2019.09.25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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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중등 교원의 전문성 함양은 기초교육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교원 전문성 함양이라고 하면 교육이념, 전공 이론, 교수학습방법, 연구능력 등에 대한 교사 개인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교육열이 뜨거워짐에 따라 교원의 전문성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어떤 정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어떠한 연수 프로그램과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해 이를 참고하고자 한다.

 

1. 중국의 교원 전문성에 대한 인식

 

중국에서는 대학 기간 한번 받은 교사교육이 끝이라고 잘못 인식하여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 교사에 대한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농촌의 사립학교(民辦學校)에서 더욱 두드러진다(劉文超, 2016). 또한 학군이 나쁜 지역이나, 농촌의 경우 대학을 막 졸업한 우수한 인재나 경력이 많고 실력이 뛰어난 교사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교원 능력이 도심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된다. 게다가 농촌 지역은 영어, 음악, 미술, 체육, 컴퓨터 등 과목은 교사 수를 채우기조차 어렵기 때문에, 사실 농촌 지역에서 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논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을 정도이다.

중국에서도 우수한 교사의 지도하에 질 높은 교육을 받고자 하는 학부모의 동경은 점점 더 절실해지고 있다. 최근 새로운 교육상황, 새로운 교육요구에 직면하여 이러한 상황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교사가 늘자, 교원의 능력과 전문성을 더욱 향상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중국 국무원(国务院)20192새 시대 교사진 양성 개혁 전면심화에 관한 의견(關於全面深化新時代教師隊伍建設改革的意見)을 발표하였다. 높은 전문성을 갖춘 혁신적인 교사진을 양성하기 위해 직전 양성, 입직 교육, 재직 연수를 강화하고, 교사진의 규모, 지식, 학력 등을 최적화하여 교사의 전문성과 능력을 전면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中國教育新聞網, 2018. 2. 3).


 

2. 교원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 추진 사례

 

1) 관련 정책

2012820일 국무원은 교사진의 건설 강화에 관한 의견(關於加強教師隊伍建設的意見. 이하 의견)을 제정·발표했다. 이를 통해 교사진 능력 강화, 교사 관리체제 혁신, 교사 업무 취약부분 강화 등 핵심 현안에 대한 구체적인 과제와 요구, 조치를 언급하였다. 이는 중국 정부가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도하기 위한 주요한 문건으로, 여기에는 2020년까지 교사진 전체의 자질이 대폭 향상되도록 하겠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주로 교원의 직업윤리 소양, 선진 교육이념, 전문지식 기반, 우수한 교육능력을 갖추도록 하겠다는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특히 농촌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역점을 두고, 농촌 교사의 직업적 매력도를 제고시켜 더 많은 우수한 인재가 농촌 교육에 종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농촌 편향정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9년 발표한 새 시대 교사진 양성 개혁 전면심화에 관한 의견(이하 양성 개혁 의견)에서는 새 시대 교사진의 양성을 교사 재직 교육과 연수로 구분하여 교사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하였다. 양성 개혁 의견에서 국배계획(國培計劃, 국가연수계획), 해외연수방문, 자기주도 선택학습, ·오프라인 혼합연수 등을 통해 교원의 평생학습과 전문성 발전을 촉진할 계획이라고 언급하였다. 특히 재직단계에서 이론과 실천의 결합, 산학결합, 상호겸직, 기능대회, 합동육성 등을 통해 질 높은 교사진을 양성하기로 하였다(中國教育新聞網, 2018. 2. 3).

 

2) 연수기관 및 원격연수

중국은 국토 면적이 넓고 지역 편차가 큰 만큼 지역 마다 실시되는 교원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교원연수기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나 원격연수 등은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해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형식이다. 원격연수는 특히 교통이 불편하고 지리적 환경이 열악하며 교육시설이 낙후된 산간벽지, 농촌지역의 기초교육 발전 뿐 아니라 교원 전체의 전문성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張和平·張消夏, 2018).

지역 초·중등 교원의 교육 업무 지도·관리를 주관하는 기관으로 계속교육센터(中小學教師繼續教育中心)’가 있다. ‘계속교육센터에서는 능력 있고 높은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하여, 교원의 교수학습능력 향상을 핵심으로 연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센터에서는 명교사 양성사업과 농촌 교사 전문성 발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역 초·중등 교사를 위한 특색 있는 연수과정을 효율적으로 실시하여 지역 교육과 교수학습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교직에 들어온 지 얼마 안 된 청년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교직 경력이 오래되고 학교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중견교사(骨幹教師, 골간교사)만을 대상으로 하는 교원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도 별도로 운영되고 있다. 예를 들어 쑤조우시(蘇州市) 상청구(相城區)중견교사 자질향상사업 실시에 관한 의견(關於實施骨幹教師素質提升工程的意見)을 보면, “중견교사의 자질향상사업의 실시는 고차원적이고 자질 높은 교사를 양성하려는 중요한 조치이다. 중견교사의 계속적인 발전을 촉진하여 전 지역 교사진의 자질 향상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자질향상사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명시되었다. 여기서 중견교사라 함은 시·(市區) 학과(학술)의 리더, 수업 명인 등을 가리킨다.

중견교사 연수 내용을 보면 크게 세 가지인 지식과 이론 향상’, ‘실천과 기능 함양’, ‘과제와 전문 연구로 구분된다. ‘지식과 이론의 향상은 양성 대상자의 이론적 소양을 향상시키는 것에 착안해, 지식 구조를 업그레이드하고, 교육 강의 이론의 수준을 향상시켜 지속적인 발전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실천과 기능 함양은 양성 대상자가 소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이고, 교수학습능력과 실천 수준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과제와 전문 연구는 양성 대상자의 연구 의식과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끊임없이 수업내용을 분석하고, 교수학습의 규율을 발견하여, 이론 운용능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蘇州市相城區人民政府網, 2009. 4. 5).

중견교사의 자질향상 프로그램은 3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에서는 홍보·가동 단계로 인사과, 교육연구실에서 중견교사 연수방안을 마련한다. 각 유형 중견교사는 분급관리 원칙과 각자가 처한 상황에 따라 한 차원 높은 목표를 위한 성장계획서를 작성한다. 각 단위학교에서는 중견교사의 연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연중목표를 달성하도록 독려한다. 학기가 끝나면 중견교사의 성장상황에 대해 평가하여 의견을 작성한다.

‘2단계에서는 전면실시단계로 계획에 따라 연수를 조직하여 다음과 같이 전면 실시한다.

 

중견교사를 조직하여 교육이론학습을 전개하고, 필독목록을 제시하며, 스스로 독서 목록을 정하도록 한다. 주제가 있는 상호활동을 중심으로 하고, 효과적인 관리와 평가 메카니즘을 지렛대로 하여 교사가 교육이론학습과 업무연구를 자각적이고 효율적으로 전개하고 스터디 그룹을 조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전문가를 초빙하여 지도하고, () 내외 교육전문가가 개최하는 학술강좌를 청취하게 한다.

중견교사가 지역구 내에 강좌, 시범 수업, 참관 수업, 연구 수업을 개설하고, 학교에서 학술 강좌를 개최하며, 학술연구와 교과수업을 유기적으로 통합하게 한다.

교과팀 정례회를 개최하고, 중견교사가 교과문제 분석, 경험교류, 과제 세미나, 심포지엄 등의 활동을 정기적으로 조직하여 실시하게 한다.

교육전문가, , 시급 명사를 초빙하여 연수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현장수업 또는 수업성과(교안, 과제, 논문, 반성, 사례 등)에 대해 평가한다.

·시의 특급 교사, 유명 교사를 멘토로 초빙해 이 지역 시급 교과 리더를 지도하는 임무를 맡게 한다. 본 지역 특급·시급 명교사를 교육역량으로 하여, 구급(區級) 교과 리더, 수업 능력자, 교단 신예에 대한 지도 임무를 담당하게 한다. 멘토 업무 직책을 정하고 구체적인 멘토링 임무와 요구사항을 정한다.

 

마지막으로 ‘3단계에서는 연수성과를 전시하고 연수 참가자들이 보고서를 작성하게 한다. 중견교사에 대한 전반적인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중점 양성 대상을 정한다(蘇州市相城區人民政府網, 2009. 4. 5).

 

3) 수업기능대회

수업기능대회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더욱 선도하고, 교사의 전공 소양과 연구 능력 향상을 촉진하며, 교사의 교육 수준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마산현(馬山縣)의 수업기능대회를 보면 대회에 수업설계, 모의 수업 등의 코너가 포함되어 있다. 참가 교사는 안내에 따라 경기 교재와 과제를 각각 추첨한다. 경기 규율을 엄격히 준수하고 공평하고 공정한 경기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경기 전 전체 심사위원이 모여 예비회의를 개최한다. 초등학교팀, 중등학교팀으로 선수를 구분하여 국어, 수학, 영어 과목대회에 출전하도록 한다.

수업기능대회는 교사가 하여금 교실 수업을 연구하고, 수업설계를 최적화하며, 수업기능을 향상하려는 열정을 갖도록 독려한다. 또한 대회를 통해 교사의 학습을 촉진하고 전반적인 교사의 기량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많은 교사가 대회를 통해 학습 교류를 하고, 장점은 배우고 단점은 보완하며, 함께 지역 전체의 교육 개혁을 심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搜狐網, 2017. 12. 25).

 

4) 연구논문대회

교사는 지식의 전달자이기도 하지만 연구자이자 교육가이기도 하다. 교사는 단순한 교육과정의 집행자가 되어선 안 되고 연구의 성과를 자신의 수업개선에 활용하여 더욱 효율적인 수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연구형 교사는 새로운 교육이론, 교수학습방법을 알고 이를 학생지도에 활용하여 학생의 종합 소양을 향상시키고 교육문제에 대해 깊이 탐구한다. 이에 최근 중국 초·중등학교에서는 교육연구를 학교 진흥과 교원 전문성 신장의 중요한 수단으로 삼고 교사에게도 연구능력 향상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 교육개혁이 진행됨에 따라 각 학교와 교사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였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경험과 방식에만 의존해선 안 되며 교사가 새로운 방법과 이론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것이다.

중국은 2020년까지 교육 분야의 종합개혁을 가속화하고 입시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소양교육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교육변화를 추진하고 교육실천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가기 위해 교사의 연구능력과 혁신능력이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다. 교사는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자신이 쌓아온 다년간의 교육경험을 되돌아보고 교육이론 지식체계 및 인식구조를 재수립하며 연구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새 시대가 요구하는 교육방향을 모색해가야 할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王成營, 2018).

중국은 교사의 연구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역별로 ·중등 교사 교육연구논문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시 전체의 현직 유치원, 초등, ·고등, 특수교육 종사자(재직 교사, 교육 행정 관리자, 교육 연구자 포함)는 단독 또는 협력하여 연구 논문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시급 중견교사는 원칙적으로 전원 참가해야 한다. 참가 연구논문은 교육, 수업, 관리에 대한 이슈, 해결과제를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교육과정 수립, 교실수업, 실험수업, 인성교육업무, 학교관리 등의 주제에 대한 자신의 실천, 생각, 연구와 견해를 바탕으로 시대적 감각을 갖춘 논문을 제출해야 한다. 연구 문제는 교육, 수업, 학교경영을 위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느 정도 참고 자료와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논문의 형식은 교육 기본 이론의 탐색과 교육에 대한 거시적 분석은 물론, 구체적인 수업 연구, 조사 보고서, 사례연구, 교육 에세이, 교육 활동 사례 분석, 실험 수업 등 다양하다. 그러나 중심이 뚜렷하고, 주제가 명확해야 하며, 문장이 유창성과 간결성을 지녀야 한다. 저자는 원인 분석을 철저히 해야 하고, 방안 제시는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논문의 분량은 보통 3,0005,000자로 하되, 특별히 논문 주제가 주어진 경우 8,000자까지 가능하다(揚州市人民政府網, 2019. 3. 29).

 

3. 특징

 

최근 중국에서는 교육 열기가 뜨겁다. 대학입시를 대비하여 초·중등학교부터 학교 성적 향상을 위해 상당한 시간적, 물리적 노력을 쏟아 붓고 있다. 그만큼 학부모의 교사에 대한 요구도 높아질 수밖에 없다. 정부뿐 아니라, 교사와 학교에서는 이러한 요구를 잘 인식하고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연수의 대상과 형식이 다양하며, 초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뿐 아니라 중견교사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존재한다. 연수 대상자에 따라 교육 내용도 달라진다. 연수의 형식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나누어지며, 교통이 불편하고 시설이 열악한 농촌의 경우 온라인을 통한 원격연수가 보편화 되고 있다.

연수뿐 아니라 수업기능대회, 연구논문대회 등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최근 다양화되는 교육현장의 문제 해결과 창의적인 교육이 중요시 되면서 이러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연구능력 개발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참고문헌

 

張和平·張消夏(2018). 現代遠程教育持續提升偏遠山區中小學教師專業素質探究——以貴州偏遠山區中小學爲例.廣西廣播電視大學學報, 29(1), 23-28.

王成營(2018). 生態位理論視域下中小學教師科研能力培養與優化策略.中小學教師培訓, 5, 27-31.

徐海榮(2019). 中小學英語教師教學能力和科研能力的培養研究.新課程·下旬, 6, 256-257.

劉文超(2016). 淺談鄉村教師隊伍建設的主要問題與對策.中國校外教育(上旬刊), 1, 385.

蘇州市相城區人民政府網(2009. 4. 5). 關於實施骨幹教師素質提升工程的意見. https://www.baidu.com/link?url=UwfFkDg4gdT4tR-5Qvbs7ml4t7UzxfnxzbNzS0HuU_j31WXWiJxNFcEEUp4_-Ub6jJOImEq1gViOtwxPSdlDlpHFOjS63VSqKN-eshzOUxiEldbXkmPJoZW7NVZ-CSELhVueEp_eDZN98oohr0Rq9RqqD2Z5E6hQwo2YZ7nUETuICS_bgyp7ccMz7NaCkiOq&wd=&eqid=95f3f7ca0026a17e000000045d5f46de에서 2019. 8. 23 인출.

揚州市人民政府網(2019. 3. 29). 關於舉辦揚州市第八屆運河杯中小學教師教科研論文大賽的通知. http://www.yangzhou.gov.cn/xxgk_info/yz_xxgk/new_xxgk_descxxs.jsp?manuscriptid=da9923360a144c9481d1cc33bb15b2ba에서 2019. 8. 26 인출

搜狐網(2017. 12. 25). 首屆中小學教師教學技能大賽各校老師大展身手. https://www.sohu.com/a/212668282_723187에서 2019.8.24.인출.

中工網(2019. 3. 7). “三項工程助力青年教師專業發展. http://edu.workercn.cn/32906/201903/07/190307111636056.shtml에서 2019. 8. 23 인출.

中國教育新聞網(2018. 2. 3). 提升教師專業素質能力.http://www.jyb.cn/zgjyb/201802/t20180203_953670.html에서 2019. 8. 27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