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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작성자
김지혜(미국통신원)
발행일
2019.09.25
첨부파일
pdf파일미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pdf

미국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교사의 전문성은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다. 이에 국내외에서 다양한 방식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프로그램 제공 기관이 개발한 훈련 프로그램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습득하는 방식의 연수 프로그램이 많이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교사가 주도하는 방식의 다양한 실천적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다. 본 기사는 미국 내에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 최근 동향과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미국 내 인식

 

미국의 여론조사 기관인 갤럽(Gallup) 조사에 따르면, 미국 국민은 대체로 교사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18년도 조사 결과에서 교사에 대해 우수하다(excellent)’고 평가한 응답자의 비율은 35%였으며, ‘잘하고 있다(good)’양호하다(fair)’고 응답한 경우는 각각 36%22%였다. 교사의 역량이 부족하다고 응답한 경우는 6%에 그쳤다.

그러나 동시에 미국 국민은 유··중등교육 개선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질 높은 교사(quality teachers)’를 요구하였다. 이 항목은 해당 질문을 포함된 설문조사에서 일관되게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통해 미국 국민은 대체로 교사들에 대해 만족하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요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직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 노력은 교사의 역량뿐 아니라 전반적인 학교 교육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2.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최신 동향

 

최근 미국 내에서도 의무적이고 일방적인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지양되는 추세이다. 교사의 요구에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특정 내용을 주입하는 방식의 교사 연수는 실제 교실 문제 개선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인식 때문이다. 대신에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Kohen(2016, Aug 23)에서 언급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최신 경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 프로그램 개발이다. 최근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경험하는 실제적인 상황에 기반을 두고 개발되는 경우가 많다. , 정부나 교육 제공 기관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내용이 아닌 학습자로서 교사의 요구에 따라 상향식으로 프로그램 내용을 결정한다.

둘째, 교사 리더의 역할을 강조한다. 최근에는 학교 경영자뿐 아니라 수업 교사의 리더십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교사 리더는 학교 내 의사결정에서 리더십을 발휘할 뿐 아니라 동료 교사와의 학습공동체 활동 등에 있어서도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을 반영하여 최근 많은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교사의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셋째, 학교 문화의 개선을 중요시 한다. 과거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학교 구성원의 개별적인 요구에 대해 개별적인 접근을 취하였다. , 학생 문제에 관한 연수 프로그램은 학생 집단과 관련된 문제에만 초점을 두고, 교사 문제에 관한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 집단의 문제에만 초점을 두는 식이었다. 그러나 최근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학교 구성원 간의 관계와 전반적인 학교 문화 개선에 초점을 둔다. 학생 집단에 대해서만 연수를 하는 것으로는 학생에 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인식 때문이다. 학교는 다양한 구성원이 함께 일하고 학습하는 생활공간으로 구성원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따라서 전체 학교 맥락·문화에 대한 접근을 통해 학교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학교 문화를 만들고 발전시키는 것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는 일이며 학교 지도자뿐 아니라 모든 교사가 함께 노력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학교 문화 개선에 관한 다양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넷째, 문제 해결에 기반을 둔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다. 학교는 어떤 구성원이 존재하느냐에 따라 또는 어떤 공동체에 속해 있느냐에 따라 그 속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학교가 동일한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은 아니며, 교사는 가장 필요한 전문성 개발 기회에 대해 우선순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최근에는 자신이 속한 교육 현장의 문제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원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전달매체와 기술의 활용이다. 최근 교육 환경에서 매체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제 학생은 과거와 같이 한 가지 형태의 교실 수업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강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 미디어 활용 학습, 팀 학습 등 다양한 방식의 학습 프로그램을 경험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자연히 교사로 하여금 다양한 전달매체와 기술 활용 역량을 습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교사들은 다양한 학습 전달매체와 기술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역량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에 최근 많은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특히 매체와 기술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교사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사례: 교사 연구(Teacher Research)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유형은 워크숍, 수업 관찰 등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사의 개별 또는 공동 연구 활동을 통한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와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유형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교사가 체감하는 교육현장 속의 문제 상황과 요구를 기반으로 할 뿐 아니라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전문성 개발 활동으로 여겨진다.

교사 연구자는 현장 전문가로서 교육 현장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개입이 동시에 가능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때문에 현장의 실제적인 문제에 기반을 둔 연구 문제를 발견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유사한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동료 교사, 관련 전문가와 협력을 통해 교육 연구의 질 개선과 현장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연구 활동은 수업 활동에 더해 부가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므로 충분한 시간과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것이 요청된다. 미국에서 교사 연구자에 대한 지원은 다방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교육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전문 학술연구단체인 미국교육학회(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ERA)’ 내에 교사 연구자에 관한 특별 분과(Teacher as Researcher SIG 126)’가 운영되고 있다. 이 분과는 현장 전문가인 교원의 개별 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동시에 교사 연구자와 다양한 배경의 교육 연구자 간의 교류를 지원한다.

또한, 여러 교육구와 주 정부 차원에서도 교사 연구 활동을 격려하고 있다. 가령 버지니아(Virginia) 주의 페어팩스 카운티(Fairfax County) 교육구는 교사 연구자를 위한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한다. 해당 교육구는 특히 교사 연구자로 이루어진 팀을 대상으로 예산을 지원하여, 교사 연구자가 주기적으로 모임을 가지고 서로의 연구 활동을 돕도록 격려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교육구 주관으로 매년 연간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교사 연구자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연구자 간의 교류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사 연구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방법과 예산 지원을 받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는 워크숍 등도 정기적으로 운영된다.

 

4. 특징 및 시사점

 

미국의 교원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역시 최근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과거에는 교사 연수 제공기관이 개발한 프로그램에 교사가 참여하여 일방적으로 해당 지식을 습득하는 방식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주로 운영되었으나, 최근에는 교사들이 주도하는 방식의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다. 전문성 개발에 있어서 학습자인 교사가 스스로의 필요에 따라 전문성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의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은 교사의 요구에 기반을 둔 상향식 프로그램 개발, 교사 리더십, 학교 문화, 문제 해결에 기반을 둔 프로그램, 그리고 다양한 전달매체와 기술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를 적용한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의 사례 중 하나가 교사 연구활동이다. 교사는 개별적으로 또는 동료교사, 타 연구자와의 협력을 통해 교육 현장에 기반을 둔 다양한 연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미국 내 학술단체와 교육 당국에서도 상당히 오랜 기간 교사의 연구 활동을 지원한다. 이러한 사례는 더욱 실천적이고 효과적인 교사의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을 고민하는 데에 유용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참고자료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n.d.). Teacher as Researcher SIG 126. Retrieved September 19, 2019, from http://www.aera.net/SIG126/Teacher-as-Researcher-SIG-126

Gallup(n.d.). Education. Retrieved September 19, 2019, from https://news.gallup.com/poll/1612/education.aspx

Kohen, J. (2016. 08. 23). 5 Trends in Professional Development We Must Think About. Retrieved September 19, 2019, from https://www.teacher.org/daily/5-trends-professional-development-must-think-about/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n.d.). Teacher Research Could Change Your Practice. Retrieved September 19, 2019, from http://www.nea.org/tools/17289.htm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