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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작성자
유지연(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19.09.25
첨부파일
pdf파일캐나다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pdf

캐나다의 교원 전문성 함양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캐나다 다수의 주/준주에서는 교사 전문성 개발의 날(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Day)’을 선정하여, 교사에게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과 이를 위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운영 방식은 주에 따라, 그리고 같은 주라고 하더라도 교육구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1년 중 613일 정도를 전문성 개발 교육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법적으로 보장한다.

교사의 전문성은 학생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인식된다. 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단순하게 참여 교사의 만족도에만 주목할 것이 아니라, 학생의 성취도 변화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연속성과 평가 지표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캐나다의 교사 교육은 보다 참여적이고 개인의 요구에 기반을 둔 학습 공동체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가르치는 내용의 질적인 측면과 프로그램의 지속성·효과성에 주목하여 교육 시스템과의 조화 속에서 발전하고 있다.

 

1. 캐나다의 교원 전문성에 대한 인식

 

토론토 대학(University of Toronto)의 캐롤 캠벨(Carol Campbell, 2017)에 따르면, 캐나다의 교원 전문성 프로그램은 실제 교수 내용의 질(Quality Content), 학습 설계와 실행(Learning Design and Implementation), 지원과 지속성(Support and Sustainability)에 기반을 두고 운영한다.

캠벨(2017)의 연구는 현재 캐나다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학습은 어떤 상태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각 주/준주 교육부의 정책 자료, 교사연합과 노조가 제공한 자료, 교원 전문성 프로그램 등과 함께 각 주/준주의 교사연합을 통해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캐나다 교육부장관협의체(Council of Ministers of Education, Canada)’가 분석·비교한 자료를 종합 분석하였다. 필요에 따라 교사, 교장과의 면담과 포커스 그룹 등이 실시되기도 했다.

그 결과, 캐나다 전체의 교원 전문성 프로그램의 특성을 일반화하여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대체적으로 다음의 <>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효과적인 교사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의 핵심 요인 및 실행 원칙

핵심 요인

효과적인 전문성 학습을 위한 실행 원칙

실제 교수 내용의 질

(Quality Content)

증거에 기반

학과목 관련 및 교육학적 지식

학생의 성취도에 집중

교사 개인과 교육 시스템 간의 조화

학습 설계 및 실행

(Learning Design and Implementation)

활동적이고 다양한 방법의 학습

협력적인 학습 경험

직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학습

지원 및 지속성

(Support and Sustainability)

지속성

자원

지지적이고 참여적인 리더십

Campbell(2017: 3).


캐나다에서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실시된 각종 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여전히 학과목과 교육학적 지식(subject and pedagogical knowledge)을 최우선 순위로 고려해야 한다는 응답이 지배적이다. 이는 다수의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 학과목 지식과 교육학적 지식, 교육과정 지식 등이 신입 교사를 베테랑 경력직 교사로 만드는 데 필요한 핵심 지식이며, 이는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최근에는 시대적 변화와 점차 복잡해지는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새로운 기술을 적용하고, 보다 깊이 있는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는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 실질적으로 교사가 가르쳐야 하는 내용과 방법에 대한 지식을 기본으로 시대적인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 코딩 교육과 디지털 문해력 교육이 증가 추세에 있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교사의 전문성은 학생의 성과 향상과 실제 교육 현장의 문제 해결을 통해 드러나야 한다는 인식이 강하다. , 학생의 성과 향상이라고 해서 학업적인 측면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단순하게 성적이 오른다는 개념보다는 학교 활동에 참여도가 높아졌다거나, 학생 간 평등이 잘 지켜진다거나 하는 식의 측면도 성과로 간주될 수 있다. 또한 교사가 학생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성과를 분석하고 고민하다 보면, 결국 교사 스스로가 학습의 필요성을 다시 느껴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의 참여도 역시 증진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학생의 교육적 성과와 교사의 학습 참여성과 등이 종합적인 수준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다.

 

2. 교원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 추진 사례

 

교사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전통적으로 실시되었던 방법 중 하나는 교사 연수를 통해 강의식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강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교사 교육은 실제 교사가 현장에서 체감하는 어려움 보다 교육청의 목표에 따라 주제가 정해지는 경우가 대다수이며, 단발성으로 시행되어 이후 지속적인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특히, 교사의 전문성 함양 활동이 실질적인 학생의 변화로 이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초청 강사·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얼마나 만족하는지에 대한 자료 조사 수준에서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에 최근에는 교사의 실질적인 요구와 필요에 더욱 기민하게 반응하여 비교적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주/준주 교육부를 통해 이루어진다. 다수의 주/준주에서 교사 연수, 워크숍, 컨퍼런스, 동료 교사와의 공동 조사와 현장 연구, 멘토링, 학위과정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이뿐만 아니라, 개별적인 관심사에 따른 연구와 자기 주도 학습, 다른 학교 관찰과 방문, 학습 공동체 참여 등의 형태도 꾸준히 제공된다.

온타리오(Ontario) 주에서 시행되는 새로운 교원 전문성 함양 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교사가 자발적으로 구성한 학습 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이다. ‘교육 시스템의 질은 교사 개인의 역량을 넘어서기 힘들다(The quality of an education system cannot exceed the quality of teachers)’는 것에 기인하여, 교육혁신을 이끌어가는 핵심 주체로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이들이 스스로 학습하며 발전해가는 조직 문화를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이에 비슷한 이슈를 가진 교사는 자발적으로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고, 조직원 간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주제는 이민학생 교육, 원주민 교육, 수학 교육 등 매우 다양하게 조성된다.

현재 온타리오 주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원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은 크게 신입 교사 지원을 위한 신규교사 입문 프로그램(New Teacher Induction Program, 이하 NTIP)’과 경력직 교사를 위한 교사 학습·리더십 프로그램(Teacher Learning and Leadership Program, 이하 TLLP)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신규교사 입문 프로그램(NTIP)

NTIP는 신입 교사의 성장과 전문성 개발을 목표로 하여 임용한 첫해에 실시되며, 제시한 평가 기준 미달 시에는 2년까지 교육 기간이 늘어날 수 있다. NTIP의 핵심 목표는 신입 교사에게 성공적인 교사가 될 수 있다는 자신감(Confidence)을 갖게 하고, 학생들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교수 효능감(Efficacy)을 기르며, 학생의 개별 요구에 반응하여 효과적인 교수를 실행(Practice)하도록 돕고, 동료 교사와 학교, 학생과 학부모, 교육청과 교육부와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학습하는 교사가 되도록(Commitment to Continuous Learning)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교육청과 단위 학교를 통한 교사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하고, 경력직 교사의 멘토링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신입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신입 교사만이 교육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다. NTIP에는 신입 교사는 물론 멘토를 맡아줄 경력직 교사와 교장, 학교 교직원, 교육청 장학사 등 이른바 교육 공동체를 구성하는 다양한 직급의 인원이 참여하며, 캐나다 외 국가에서 국가 자격을 취한 경력직 교사라도 온타리오의 상황과 교육철학 등을 파악하기 위해 교육 대상에 포함된다.

NTIP는 학생지원기금(Grants for Student Needs, 이하 GSN)을 통해 예산을 지원 받는다. 기본 지원금 5만 달러(한화 약 4,504만 원)에 참여 교사 인원 규모에 따라 지원 범위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필요한 학습 자료를 상호 교환하는 체제를 보유하여 평상시에도 지속적인 학습이 이어지고 있다.

 

2) 교사 학습·리더십 프로그램(TLLP)

경력직 교사를 위한 TLLP1년 단위 프로젝트 형식으로 운영되는 교육부 주관 프로그램이다. TLLP의 운영 목적은 세 가지이며 전문성 함양을 위한 학습 기회 조성과 지원, 교사의 리더십 촉진, 학생의 혜택을 늘리기 위한 실질적인 교수 경험 공유이다. 교육부는 TLLP 홈페이지를 별도 운영하여 그동안 선발된 프로젝트의 내용과 성과 등을 공개하여,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교사도 관련 이슈를 검색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TLLP는 교사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개인, 혹은 팀이 프로젝트에 응모하는 방식이다. 공립학교에 소속된 교사라면 누구라도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신입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NTIP를 반드시 통과한 경우만 가능하다. 학교 이외의 교육 공동체, 즉 교육청이나 비영리단체, 교육 관련 연구기관 등을 공동 참여자로 포함시킬 수는 있지만 프로젝트 리더는 반드시 교사이어야만 한다. 프로젝트는 총 두 개까지 참여할 수 있지만, 복수의 프로젝트에 리더를 맡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또한 대체 교사, 임시 교사, 교장이나 교감 등 행정 관리직을 겸하는 경우는 TLLP 프로젝트에서 제외되는데, 그 이유는 프로젝트의 성격이 실제 학생의 학습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교실 수업으로 특정하기 때문이다. , 학교의 경영 부분과 관련해서는 프로젝트 운영이 불가하다.

가능한 프로젝트 주제로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필요에 따른 디지털 기기 적용 학습 모델’, ‘남학생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효과적인 수학 교수법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접수된 프로젝트는 일관성, 성인 학습자 스타일과의 적합성, 목적 부합성, 지속성, 증거와 사실에 입각한 문제 인식 등을 꼼꼼히 따져 선정 여부를 결정한다. 프로젝트 운영에 필요한 여행 경비와 자료 구입비 등이 지원되며, 프로젝트 내용에 따라 필요한 디지털 기기가 함께 제공되기도 한다.

 

3. 특징과 시사점

 

교사의 전문성 개발에 있어서 협력적 접근 및 학습 공동체 방식을 강조하는 경향은 캐나다 전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온타리오, 노바스코샤(Nova Scotia), 프린스 에드워드 아일랜드(Prince Edward Island) 등 일부 주에서는 교육부와 관련 부처가 학교 개선과 교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 교사 간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강조하며 직접 관련 네트워크를 만들고 지원한다. 또한 브리티시컬럼비아(British Columbia)와 앨버타(Alberta) 주에서는 교육 관련 비영리 단체와 교사단체가 교사의 학습 공동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전문성 함양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뉴펀들랜드 래브라도(Newfoundland and Labrador) 주에서는 대학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관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다. , 캐나다 전체가 일방향적인 강의식 교사 연수에서 탈피하여 보다 참여하는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인터넷의 발달로 교사가 중심이 되던 기존의 교육이 학생 중심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하면서 발생한 구성주의 패러다임과도 그 맥을 같이한다. 교사 역시 끊임없이 문제 해결 상황에 직면하게 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로써 지원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교육부나 교육청 수준에서 그 해의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강사를 섭외하여 일괄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던 방식은 사라지고, 운영하는 프로그램 주제는 훨씬 더 세부적이고 다양해졌다. 또한 필요한 시설과 교육 자료를 직접 지원하던 방식에서, 교사가 자기만의 자료를 동료 교사와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을 지원하는 것으로 변화했다. 이로써 획일화된 잣대로 전문성을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으며, 자연스럽게 교원평가에서도 정성 평가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게 되었다.

그러나 프로그램 운영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은 늘 있기 마련이다. 가장 최근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에서는 학기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아 교사의 교육 참여로 학교가 1일 휴교를 결정한 것에 대해 학부모가 불만을 늘어놓았다. 예상치 않은 휴교로 맞벌이 가정의 학부모는 강제로 휴가 신청을 하거나, 자녀를 대신 돌봐줄 곳을 찾아야 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4년 앨버타 주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정규 수업일에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는 응답자 가운데 20% 남짓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온라인 모임을 더욱 활성화 시키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부분 제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Campbell, C.(2017). Developing Teachers' Professional Learning: Canadian Evidence and Experiences in a World of Educational Improvement. Canadian Journal of Education, 40(2), n2.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n.d.). 2018-19 Teacher Learning and Leadership Program. Retrieved September 20, 2019, from http://www.edu.gov.on.ca/eng/teacher/tllp.html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n.d.). Program Guideline: Teacher Learning & Leadership Program. Retrieved September 22, 2019, from http://www.edu.gov.on.ca/eng/teacher/guideline1617.pdf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n.d.). Teacher Excellence - Unlocking Student Potential Through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Retrieved September 20, 2019, from http://www.edu.gov.on.ca/eng/general/elemsec/partnership/potential.html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n.d.).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Retrieved September 20, 2019, from http://www.edu.gov.on.ca/eng/teacher/develop.html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n.d.). The New Teacher Induction Program (NTIP). Retrieved September 20, 2019, from http://www.edu.gov.on.ca/eng/teacher/induction.html

Ontario Teachers' Federation (n.d). Useful Links for Professional Learning. Retrieved September 2019, from https://www.otffeo.on.ca/en/resources/useful-links/professional-learning/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