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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산동성, 유치원의 ‘초등학교화’ 현상 없애기로

자료출처
광명망 [원문보기]
대상분류
유아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키워드
초등학교와 현상, 선행학습, 강화훈련, 활동 규범 준수
발행일
2019.05.22

광명망(2019.05.06.)

 

최근 산동성 교육청은 유치원의 초등학교화 현상 해소방안을 발표하고 각 시, 현 교육행정부처에 관할구역 유치원에 대해 전면 조사를 진행하도록 함. 특히 사립유치원 등에 대해 중점 조사하도록 함. 초등학교 교육과정 실시, 초등학교 과정 숙제 제시, 지나친 선행학습과 강화훈련 등을 엄격히 금지하도록 하여 유치원의 초등학교화현상을 바로잡고 올바른 교육환경을 조성하도록 함.

 

산동성은 유치원 초등학교화 현상에 교육내용의 초등학교화, 교육방식의 초등학교화, 교육환경의 초등학교화, 관리방식의 초등학교화, 교사능력 불합격 등 5개 영역을 포함함.

 

교육내용의 초등학교화란, 학습지식 준비를 입학준비로 삼고, 초등학교 단계 학습지식 선행학습을 목표로 하여 지식과 기능 훈련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함. 지식, 기억, 학습난이도를 단편적으로 추구하고, 한자병음, 한자, 영어, 속셈, 글씨쓰기, 국학 등 초등학교 교육내용을 지도함.

 

교육방식의 초등학교화란, 유치원의 활동 규범을 준수하지 않고, 교실집중수업을 주요 수업방식으로 삼으며 기계적 훈련으로 지식을 주입하는 것을 의미함. 자율적이고 놀이활동은 부족하고 초등학교식의 평가를 진행함.

 

교육환경의 초등학교화란, 환경배치가 단일하고 단체 수업에만 최적화 되어 있어 아이의 자율적인 탐구와 학습을 지원하지 않는 환경을 의미함.

 

관리방식의 초등학교화란, ‘유치원 업무규정’, ‘36세 아동 학습과 발전지침을 따르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