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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학급 당 학생 수에 반대하는 영·유아 교육기관 파업, 정부의 대처
- 원문제목
- Southern Finland kindergartens brace for mid-week teacher, carer work stoppage
- 자료출처
- Yle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유아
- 주제분류
- 교원정책
- 키워드
- 영·유아교육법개정, 학급 당 학생 수, 교사 파업, 대체인력
- 발행일
- 2018.05.30
Yle(2018.04.23.)
▶ 핀란드 남부 우시마 지역(Uusima Region)의 영·유아 교육기관 종사자들이 4월 25일 대규모 파업을 예고함. 해당 지역은 핀란드에서 가장 인구가 모여 있는 헬싱키, 에스뽀, 반타, 까우니아이넨(Kauniainen)을 포함함. 파업의 이유는 예고된 학급 당 학생 수를 늘리는 영·유아 교육법 개정 때문임. 헬싱키 시는 파업 기간 동안 어린이 돌봄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거라 발표함. 시 발표에 따르면, 점심 식사도 정상적으로 공급될 것이지만, 다른 부분에서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다고 함. 반타 시는 모든 기관이 문을 열도록 할 것이며, 특히 야간 돌봄 기관의 정상 운영을 보장한다고 함. 에스뽀 시는 대체 인원의 상황을 더 점검한 후 변동 사항을 발표한다고 함.
▶ 이번 파업은 여러 노동조합에 걸쳐진 것으로 주로 사회복지 분야, 사회서비스 및 의료 분야를 대표하는 JHL, Super, Talentia 등이 참여함. JHL의 의장 Paivi Niemi-Laine는 이번 쟁의행위는 영·유아 교육기관 종사자들을 포함하며, 이는 공·사립 모두 해당된다고 함. 하지만 교사노조인 OAJ는 참여하지 않음. Niemi-Laine는 파업 참여 기관의 정확한 수를 밝히진 않았지만 ‘유의미한 숫자’라고만 설명함. Super의 의장 Silja Paavola는 현 예정된 영·유아교육법 개정은 기관 어린이들을 더 안 좋은 상황에 놓이게 만들 것이라 함. Super에 따르면 현재 제안된 개정법의 결과에 따라 학급의 규모가 더 커지게 된다고 설명함. 개정법은 영·유아교육 종사자 9,000명을 ‘교사’ 수준으로 전환하는 계획을 포함하고 있음. 또한, 미래의 교사 수준을 높이는 방안으로 영·유아교육 종사자를 대학교육(또는 폴리테크닉) 이상으로 기준을 높이는 내용을 포함.
▶ 고용자 측인 ‘핀란드 민간 돌봄연합(The Finnish Association of Private Care Providers)’은 이번 쟁의행위가 충분한 예고 없이 진행된다고 비판하면서, 어린이와 가정이 그 피해를 받게 될 거라 함. 또한, 민간 기관들은 이 쟁위 행위 기간을 대비할 충분한 시간이 없다고 주장함. 하지만 이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개정법에 대해 반대의견을 표시하면서, 개정법이 목표로 하는 2030년까지 강화된 자격 기준이 제대로 적용될지 미지수라고 덧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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