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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유아교육, 비인지 능력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 자료출처
- 교육신문 [원문보기]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 , 교원정책
- 키워드
- 지속가능발전종합목표, 유아기 생활습관, 숲 유치원, 어린이 발달 교원양성
- 발행일
- 2019.03.13
교육신문(2019.02.22)
▶ 문부과학성, 외무성, 츠쿠바대학, 히로시마대학이 주최하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달성을 위한 국제교육협력 일본 포럼’이 2월 22일 문부과학성에서 개최됨. 일본과 세계 각국의 교육관계자 약 100명이 참가하여 지속가능발전종합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달성을 위한 유아기 교육, 보육의 중요성을 논의함.
▶ 패널디스커션에서는 ESD(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를 도입한 일본 유치원의 실천보고, 유아기 학습지원을 전문으로 하는 교원양성에 대해 싱가포르 연구자에 의한 발표가 이루어졌음.
▶ 베넷세교육종합연구소 차세대육성연구실장인 타카오카 준코는 유아기 생활, 교육이 초등학교 입학 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해당 연구소가 실시한 종단조사의 결과를 기반으로 설명함. 조사를 통해 만 3세의 생활습관이 만 4세의 배우는 힘으로 연결되고, 만 5세의 문자나 수의 인지와 사고력 그리고 초등학교 입학 후의 학습태도로 이어진다는 발달 프로세스를 제시하면서 초등학교 생활의 시작에 있어서 유아기 생활과 체험이 중요한데, 어떤 순서로 무엇을 배우는지도 중요하다고 지적함.
▶ 히로시마대학 부속유치원 부원장 나카무라 케이코는 ESD의 시점에서 해당 유치원의 뒷산을 놀이와 체험의 장으로 활용하는 ‘숲 유치원 구상’에 대해 보고함. 나카무라 부원장은 자연 속 보육을 통해 아이는 미각이나 촉각을 포함한 여러 가지 감각이 발달하며, 이처럼 마음껏 노는 것이 학교교육의 기반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함.
▶ 싱가포르의 유아교육자학회 대표인 크리스틴 첸(Christine Chen)은 0∼3세 어린이의 발달과 배움을 지원하는 교원양성에 대해 발표함. 싱가포르에서는 보육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전문 유아교원면허에 의한 교원양성을 실시하고 있다고 함. 크리스틴 대표는 아직 말도 못하고, 걷지도 못하는 아이의 배움 방법에 어른이 어린이를 잘 관찰하여 배려하거나 반응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런 배움을 지원하는 교원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지가 과제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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