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화면
- HOME
[독일] 아동의 외부 놀이 환경 개선 필요
- 자료출처
- 빌둥스클릭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유아 , 초등
- 주제분류
- 교육시설·환경 , 학생생활지도
- 키워드
- 외부활동, 외부 놀이 환경, 놀이 활동 여건, 인격 발달
- 발행일
- 2018.06.13
빌둥스클릭(2018.05.24.)
▶ 독일 아동지원재단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동과 청소년 가운데 53% 정도만이 좋은 날씨에 매주 3일 이상 외부에서 놀이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아동이 외부 놀이 활동을 못 하는 장애요인으로 47%의 아동이 외부에서 놀이 활동을 하는 다른 아동이 없기 때문이라고 응답함. 28%는 외부 놀이 공간에 주차된 자동차 때문이라 응답하였고, 26%의 아동은 집 근처에 적합한 외부 놀이 공간이 없기 때문이라 응답함. 또한, 26%의 아동은 거리의 교통이 위험하기 때문이라고 함.
▶ 성인(부모)들은 아동의 외부 놀이 활동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남. 설문에 참여한 성인 61%가 외부 놀이 활동을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하였고, 24%는 외부에서 노는 것이 학교 숙제를 하는 것보다 중요하다고 응답함.
▶ 독일 아동지원재단은 외부 놀이 활동이 아동의 인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말할 수 없이 중요하지만, 설문조사를 통해 나타난 바와 같이 아동의 외부 놀이 활동을 위한 여건이 최근 몇 년 전부터 급격히 나빠져 개선이 필요하다고 함. 독일 아동지원재단의 이전 연구에 따르면, 아동 친화적인 지역의 경우 아동이 평균 2시간 어른의 감독 없이 바깥에서 자유롭게 놀았으나, 현재는 같이 놀 친구 또는 공간이 없거나 거리의 교통이 위험해져 좋지 않은 외부 놀이 환경에 있는 아동은 45분가량만 외부 놀이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남.
▶ 아동 친화적인 지역에 거주하는 아동과 비교하여 그렇지 못한 아동은 외부 놀이 활동시간이 적어 동료 아동과의 사회적 경험이 적고 미디어 소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독일 아동지원재단은 아동 친화적인 시 계획과 교통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하고, 아동 친화적 시 계획과 자기 주도적 놀이 기회는 아동의 발달과 삶의 질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함. 또한, 수학능력이 우수한 아동은 수학 문제를 많이 푼 아동뿐 아니라 자연과의 경험이 많고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아동이라 함.
▶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른 자녀의 외부 놀이 활동에 대한 중요성 인식 정도를 살펴보면, 교육수준이 높은 부모는 75%, 중간 정도 교육수준의 부모는 60%, 교육수준이 낮은 부모는 46%가 아동의 외부 놀이 활동을 중요하게 여겨 부모의 교육 수준에 따라 자녀의 외부 놀이 활동에 대한 중요성 인식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남.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