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덴마크] ADHD 학생, 사격 훈련을 통한 집중력 증가

원문제목
Lærere profiterer af skydeprojekt for børn med ADHD
자료출처
Folkeskolen.dk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 교육과정 , 특수교육 , 학생생활지도 , 교육교류·협력
키워드
ADHD 학생, 사격 수업, 집중력 증가
발행일
2020.03.25

Folkeskolen.dk(2020.02.07.)

 

덴마크 체조스포츠협회(Danske Gymnastik & Idrætsforeninger, DGI)’에 따르면 ADHD 학생이 사격을 연습할 경우 학교에서의 집중력 향상이 확인되었음. 이에 교사들은 사격을 학교 수업의 일부로 접목시킬 것을 고려하고 있음.

 

덴마크 남부대학(Syddansk Universitet)’의 심리학센터(Institut for Psykologi)의 안네그레트 몬손(Annegrete Mansson) 연구원은 학교-사격협회 간 협의를 통해 특별학교와 특별반 학생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1번씩 20주간의 사격 수업을 실사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고 함.

 

해당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집중력이 증가하였고, 부주의로 인해 친구들과 대화가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함. 또한, 학교에서 집중력을 위해 심호흡을 하거나 사격 자세를 취하는 등 신체적 기술을 사용하는 법을 배웠음. 해당 프로젝트에 참여한 교사들도 사격 훈련이 학생들과의 소통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하면서, 학생들이 사격을 통해 경험한 즐거움과 동기를 학교에서도 활용하고 있다고 함.

 

사격협회에 따르면 어떠한 학생이라도 침착하고 인정하는 접근 방법(anerkendende tilgang)으로 학생들을 도왔는데, 이는 ADHD 학생들을 위한 교육방법과 일치하는 면이 있음.

  

몬손 연구원은 자신의 연구 결과를 기초로 하여, 교사들을 위한 무료 교육 과정 세미나를 개최함. 해당 세미나에서는 ADHD 학생들을 위한 사격 수업을 다룰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