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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단위 학교의 자율성 확대 논의
- 원문제목
- Detailstyring af undervisningen er en blindgyde
- 자료출처
- Skoleliv [원문보기]
- 대상분류
- 교육일반
- 주제분류
- 교육정책일반
- 키워드
- 코로나19, 학교자치, 학교 자율 운영, 관료주의
- 발행일
- 2020.11.25
Skoleliv(2020.10.20.)
▶ 봄학기 동안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폐쇄되었던 학교가 단축 수업, 소그룹 중심의 수업, 야외수업 실시 등 특별한 조건하에서 다시 등교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음. 이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학교의 핵심 과제 연구를 위한 프로젝트 개최 및 주요 목표와 하위 목표를 마련하는 등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
▶ 지방정부의 조사에 의하면 봄학기 비대면 수업에 대해 교사, 학부모, 학생들은 특별한 경험이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면서, 이러한 경험들은 토론 등을 통해 계속 다루어져야 하고 학교교육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말함.
▶ 이와 관련하여, 지방정부의 ‘아동교육위원회(Børne- og Undervisningsudvalg)’의 토마스 귈달 피터슨(Thomas Gyldal Petersen) 위원장은 학교가 좀 더 자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그 동안 국가적으로 시행되어 왔던 국가적 달성 목표, 교육향상 보고서, 공통 목표 등을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함. 그리고 학교에 더 많은 자율성을 부여하고, 교육전문가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교육의 질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함.
▶ 또한, 올해 초 오르후스(Århus)와 코펜하겐(København)에 있는 공립기초학교(0∼9학년) 교사와 유치원 학급 지도자 1,51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의하면, 목표 및 결과 관리 중심의 교육(Målstyring)이 교사들의 교육 현장과 교육의 질 및 업무 체계에 부정적이라는 결과가 나타났음. 이는 중앙집중식관리와 관료주의가 강화될수록 교육의 질이 떨어진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모든 정당도 공립기초학교에 좀 더 자율성을 부여해야 한다는 데에 동의하고 있다고 하면서 ‘덴마크 교사협회(Danmarks Lærerforening)’의 레기츠 플레노브(Regitze Flannov) 회장은 공립기초학교법(folkeskoleloven) 개정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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