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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주요국의 교과목별 수업시간 비교
- 발행일
- 2019.10.21
- 필자
- 한효정
- 소속
-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지표연구실 부연구위원
지난달(9월 10일) 발표된
먼저, 주요국의 초등학교와 중학교 단계의 의무교육과정 수업시간(60분 기준)이 <표 1>에 제시되었다. OECD 평균을 살펴보면, 초등학교의 의무교육연수 및 의무교육과정 내 수업시간은 각각 6년, 4,568시간이고 중학교는 3년, 3,022시간임을 알 수 있다. 한국의 경우, 의무교육연수는 OECD 평균과 동일하나 의무 수업시간은 초등학교, 중학교 각각 3,928시간 및 2,525시간으로 OECD 평균에 비해 적은 편임을 알 수 있다.
<표1> OECD 주요국의 의무교육과정 연수 및 수업시수
구분 |
초등학교 |
중학교 |
||
의무교육연수 |
의무교육과정 |
의무교육연수 |
의무교육시간 |
|
핀란드 |
6 |
3905 |
3 |
2423 |
프랑스 |
5 |
4320 |
4 |
3784 |
독일 |
4 |
2896 |
5 |
4526 |
일본 |
6 |
4621 |
3 |
2680 |
미국 |
6 |
5824 |
3 |
3059 |
영국 |
6 |
m |
3 |
m |
한국 |
6 |
3928 |
3 |
2525 |
OECD 평균 |
6 |
4568 |
3 |
3022 |
- 출처: OECD. (2019). OECD 교육지표 2019. |
<표2> OECD 주요국의 초등학교 의무교육과정 내 과목별 수업시간 비중
구분 |
읽기, |
수학 |
자연 과학 |
사회 과학 |
제2외국어 |
기타 외국어 |
체육 및 건강 |
예술 |
종교, |
ICT |
기술 |
실과· |
기타 과목 |
핀란드 |
23 |
15 |
10 |
4 |
7 |
1 |
9 |
16 |
5 |
- |
a |
a |
a |
프랑스 |
38 |
21 |
7 |
3 |
6 |
- |
13 |
8 |
4 |
- |
- |
- |
- |
독일 |
26 |
21 |
4 |
6 |
5 |
a |
11 |
13 |
6 |
0 |
2 |
0 |
4 |
일본 |
24 |
16 |
7 |
6 |
2 |
- |
10 |
12 |
3 |
- |
- |
- |
13 |
한국 |
21 |
14 |
9 |
9 |
6 |
a |
7 |
9 |
- |
- |
- |
- |
25 |
OECD 평균 |
25 |
17 |
7 |
6 |
6 |
0 |
9 |
10 |
5 |
1 |
1 |
1 |
4 |
-출처: OECD. (2019).OECD 교육지표 2019. ※ 선택교과의 비중은 표에제시하지 않았음. 따라서 본 표의 제시된 과목별 비중의 총합이 100이 아닐 수 있음. ※ 미국과 영국의 과목별 수업시간비중은 산출되지 않음. |
다음으로 <표 3>은 중학교 교육과정 내 교과목별 수업시간 비중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과 OECD 평균을 비교해보면, 한국 교육과정 내 자연과학(20%), 사회과학(15%), 예술(8%) 교과목의 비중은 OECD 평균보다 높았고, 읽기・쓰기・문학(13%), 수학(11%)의 비중은 다소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중학교 교육과정에도 창의적 체험활동 과목이 상당수 편제되어 있어 기타과목(전체 교육과정 중 9%)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표3> OECD 주요국의 중학교 의무교육과정 내 과목별 수업시간 비중
구분 |
읽기, |
수학 |
자연 과학 |
사회 과학 |
제2 외국어 |
기타 |
체육 및 |
예술 |
종교, |
ICT |
기술 |
실과・직업교육 |
기타 과목 |
핀란드 |
12 |
13 |
16 |
8 |
8 |
5 |
12 |
7 |
4 |
- |
- |
6 |
- |
프랑스 |
17 |
14 |
12 |
12 |
12 |
7 |
12 |
8 |
- |
- |
4 |
- |
1 |
독일 |
13 |
13 |
11 |
11 |
12 |
5 |
9 |
9 |
5 |
1 |
2 |
2 |
2 |
일본 |
12 |
12 |
12 |
11 |
13 |
- |
10 |
7 |
3 |
- |
3 |
- |
12 |
한국 |
13 |
11 |
20 |
15 |
10 |
- |
8 |
8 |
- |
- |
- |
- |
9 |
OECD |
15 |
13 |
12 |
11 |
10 |
5 |
8 |
7 |
4 |
1 |
3 |
2 |
3 |
-출처: OECD. (2019).OECD 교육지표 2019. |
한국의 초등학교 및 중학교 단계의 교육과정을 국제비교를 통해 살펴본 결과, OECD 평균에 비하여 적은 의무교육과정 수업시간, 높은 기타과목의 비중 등이 특징적이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모두 의무교육과정 수업시간이 OECD 평균보다 적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2015 개정교육과정” 도입 이후 수업시수가 다소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주요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였다. 또한 한국 교육과정 내에서 기타과목의 비중이 높은 것은 초등학교에서의 돌봄기능 강화, 중학교에서의 자유학기제 전면 시행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시간이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과정에 공고히 편제된 것이 그 이유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_____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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