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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현안보고서

2016 제7호 2018년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에 따른 영어 말하기 및 쓰기 강화 방안

발행일
2016.12.01
연구책임자
이병민(서울대학교)
첨부파일
pdf파일2016 제7호 2018년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에 따른 영어 말하기 및 쓰기 강화 방안.pdf
내용요약
수십년 간 학교영어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지만 2015 개정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변함없이 강조되었다.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오랫동안 국가 영어교육과정의 일관된 목표였다. 하지만, 영어 사교육을 억제하고 지나친 경쟁 과열로 인한 영어교육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2018년부터 수능 영어영역에 절대평가를 도입하기로 했다.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으로 학교 영어교육이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다. 이런 전환기에 학교 영어교육이 어떤 식으로 변화하느냐가 향후 학교 영어교육의 모습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목차정보> Ⅰ. 들어가는 말 1 Ⅱ. 수능 영어영역 절대평가 도입 이후 달라진 학교 현장 3 Ⅲ.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말하기 및 쓰기 교육은 왜 활성화되지 않는가? 5 Ⅳ. 말하기 및 쓰기 영어교육 강화를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20 Ⅴ. 글을 마무리하면서 30 참고문헌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