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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3R 교육 현황

작성자
강호원 (영국통신원)
발행일
2021.01.27
첨부파일
pdf파일영국의 3R 교육 현황.pdf

 

영국의 3R 교육 현황

 

 

영국(UK)은 문해력을 학업과 취업에 필요한 핵심적이고 근본적인 능력으로 간주하고, 미래인재 양성에 있어 문해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국가교육과정을 개정해 왔다. 특히, 잉글랜드에서 영어는 초·중등단계 의무교과에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중등학교의 실적평가에 반영되는 5개 교과목 중 하나인 만큼 학교교육과정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본 기획기사에서는 영국의 중심이 되는 잉글랜드(England)의 문해력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영국의 3R 교육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3R 교육 현황

 

. 문해력 증진 강조

 

2014년에 개정되어 새롭게 도입된 국가교육과정은 언어와 문해력(language and literacy)에 강조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교육부가 발표한 법제적 지침인 잉글랜드 국가교육과정: 핵심단계 1부터 4까지의 체계(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framework for key stages 1 to 4)’에 잘 나타나 있다(교육부, 16, July 2014 참조). 해당 지침의 ‘6. 언어와 문해력‘6.3 읽기와 쓰기(reading and writing)’에 다음의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교사는 지식 습득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전 교과에서 학생의 읽기와 쓰기를 발전시켜야 한다. (중략) 학생이 정확한 철자와 구두점을 지키면서 장문의 글을 작성하는 체력과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학생은 정확한 문법을 배워야 한다. 학생이 배우는 내용에 기반을 둠으로써 쓰기의 범위와 사용하는 문법의 다양성을 확대해야 한다. 작문에 서술, 설명, 묘사, 비교, 요약, 평가가 포함되어야 하며, 이러한 쓰기가 듣거나 읽은 것을 예행연습, 이해, 강화하는 데 뒷받침된다.’

 

. 문해력 평가 강화

 

(1) 초등학교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정부 정책: 학교 및 후기중등학교 자격증명과 교육과정(2010 to 2015 government policy: school and college qualifications and curriculum)’ 정책서(policy paper)에 따르면 문해력 수준(literacy standard)을 조기에 향상시켜서 단어를 해독하는 등 기본적인 읽기능력을 키워서 모든 학생이 독서의 즐거움을 강화하고 다른 교육과정으로도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이 국가교육과정 평가(national curriculum assessment)에 명시되었다(교육부, 2015).

 

· 2012년부터 읽기능력 발달이 뒤처지는 학생을 식별하여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초등학교 1학년 말에 파닉스 선별 검사(phonics screening check, 이하 ’PSC’)를 전 학생 대상으로 실시

· 2013년부터 초등학교 1학년에서 실시한 PSC의 결과가 기대수준에 미달되는 학생을 대상으로 초등학교 2학년에서 두 번째 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도입

· 2013년부터 초등학교 6학년 전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말에 문법/구두법/철자법 시험(grammar, punctuation and spelling tests)도입

 

해당 정책서에 따르면 초등단계 국가교육과정 평가는 전국일제고사 형식이 아니라 단위학교에 자율성을 부여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자율성 확대 차원에서 기존에 적용하던 국가교육과정 체계를 폐지하고, 각 학교가 개정된 국가교육과정에 따라 자체적으로 평가를 개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였다. 특히, 2013년부터는 학생의 쓰기 능력을 외부 평가가 아니라 담당 교사가 직접 평가하도록 하였는데, ‘문법/구두법/철자법 시험이 대표적인 예이다.

 

(2) 중등학교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정부 정책: 학교 및 후기중등학교 자격증명과 교육과정에 따르면 2013년 중등학력인정시험(GCSE) 교육과정은학습내용의 수준을 높임으로써 중등교육 이후의 학업이나 취업에 대한 준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정되었다(교육부, 2015). 특히, 영어에서는 읽기와 쓰기 수준을 상향조정하고, 영문학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장려할 뿐만 아니라 읽기 분량과 난도가 높아진 내용과 분량은 짧지만 처음 접하는 내용을 사용하여 학생의 수준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수학에서는 학습내용의 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모든 학생이 기초적인 내용을 완전히 익히도록 요구하고, GCSE 시험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하기 더 어렵게 난도를 조정하였다.

 

 

  2. 미래교육을 위한 3R 교육정책 및 지원 사례

 

. 국가교육과정 영어 교과의 부록 발행

 

개정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법제적 지침인 잉글랜드 국가교육과정: 영어 교과(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English programmes of study)’에 따르면 철자법, 어휘, 문법, 구두점에 대한 두 가지의 법제적 부록을 발표함으로써 일선학교가 영어 교과를 가르칠 때 포함해야 할 특징적인 내용을 개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교육부, 16, July 2014 ). 부록 1(English Appendix 1: Spelling)은 철자법, 부록 2(English Appendix 2: Vocabulary, grammar, and puctuation)는 어휘, 문법 및 구두점에 관한 내용을 각각 담고 있다. 두 부록의 특징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국가교육과정 영어 부록의 특징

부록 1: 철자법

부록 2: 어휘, 문법 및 구두점

초등학교 1~2학년:

· 알파벳 규칙(법제적 요구사항), 이와 관련된 규칙 및 지도(법제적 요구사항 아님), 예시 단어(법제적 요구사항 아님) 제공

· 학생이 자주 쓰는 단어로 정확한 철자법이 요구되는 단어로 구성

 

초등학교 3~6학년:

· 알파벳 규칙(법제적 요구사항), 이와 관련된 규칙 및 지도(법제적 요구사항 아님), 예시 단어(법제적 요구사항 아님) 제공

· 3~4학년, 5~6학년을 위한 법제적 단어 목록 각각 제시

· 학생이 작문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와 철자법 오류를 자주 범하는 단어의 혼합으로 구성

· 단어 목록당 100개 단어로 구성

 

 

· 초등학교 학년별 학습내용 제시(법제적 요구사항)

· 단어, 문장, , 철자법, 학생을 위한 전문용어(문법)로 구성

출처: 교육부(2013d, 3012e)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두 지침은 초등교육 단계에 해당하지만 잉글랜드 국가교육과정: 영어 교과지침은 핵심단계 3(중등학교에 해당, 6~11학년)에서도 이들 지침에 근거하여 쓰기, 문법 및 어휘를 학습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특히, 해당 지침은 핵심단계 3의 쓰기 영역에서 정확한 문법, 구두점, 철자법 학습에 집중하고, 영어 부록 1에 담긴 철자법의 유형과 규칙을 적용하면서 글쓰기 계획, 초고 완성, 수정 및 퇴고의 과정을 거치도록 명시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핵심단계 3의 문법과 어휘 영역에서는 영어 부록 2에 담긴 문법적 지식을 확장하고 적용하면서 보다 어려운 글감을 분석해야 한다고 첨언한다.

 

. 뒤떨어진 문해력과 수리력 만회 전략

 

2012-2013년 학기부터 문해력(읽기와 쓰기)과 수리력이 부족한 학생 대상으로 문해력과 수리력 따라잡기 보조금 (literacy and numeracy catch-up premium)’을 제공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교육부, 2012, p. 1). 해당 보조금은 ‘2002년 교육법(Education Act 2002) 14(Section 14)’에 의거하여 지급되는데, 교육부의 평등 분석: 7학년 문해력과 수리력 따라잡기 보조금(Equality analysis: year 7 literacy and numeracy catch-up premium)’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 당시 교육부는 문해력 및 수리력 향상을 위해 7학년 학생 한 명당 최대 500파운드(한화 약 76만 원)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결정하였다(교육부, 2012, p. 1).

‘7학년 문해력과 수리력 따라잡기 보조금: 학교 지침(Year 7 literacy and numeracy catch-up premium: guide for schools)’에 따르면 공립학교에 제공되는 따라잡기 보조금은 초등학교 졸업 시까지 읽기와 수학에서 기대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7학년(중등학교 1학년에 해당)을 대상으로 사용된다(교육부, 2014). 해당 보조금은 각 학교의 7학년 학생 수에 비례하여 책정되는데, 이는 각 지방정부로 이관된 후 각 학교로 분배된다. 또한 각 학교가 7학년 학생 중 추가 지원이 필요한 대상을 식별하여 보조금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사용할 것을 장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개인교습, 소집단 집중수업, 외부 서비스와 자료, 단기간에 따라잡기를 돕는 여름학교 운영 등이 가능하다. , 각 학교는 보조금의 용처에 대한 세부 내용을 해당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할 의무가 있으며, 이는 학교감사를 담당하는 교육기준청(Ofsted)의 감사에 포함된다.

학교 단위 국가 재정 배분공식: 기술보고(Schools block national funding formula: technical note)’지침에 따르면 7학년 문해력과 수리력 따라잡기 보조금은 국가 재정 배분공식(National Funding Formula)낮은 사전 학업성취도 요인(Low prior attainment factor, 이하 ‘LPA’)’에 해당하는데, 전년도에 집계된 각 중등학교의 각 학년 LPA 해당 학생 비율에 따라 각 학교에 책정될 해당 보조금이 산출되고 있다(교육부, 2019, p. 15). 2020-21 학기 기준으로 각 중등학교 LPA 재정으로 우선 설정된 보조금 규모(unit value)1,610파운드(한화 약 242만 원)였으며(교육부, 2019, p. 15), 단위학교에 LPA 학생 수가 많을수록 해당 학교에 이 보다 더 많은 총액이 책정된다.

 

. GCSE 영어와 수학 교과에서 통과 등급(pass grade) 획득 장려

 

정부는 GCSE 과목 중 영어와 수학 교과에서는 반드시 통과 등급(최고 9급부터 최저 1급 중에서 4급에 해당)을 획득하도록 장려하고 있는데, 이는 중등학교 이후의 진학이나 취업에서 해당 교과들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교육부(4, December 2014)16세부터 19세 재정지원: 재정지원을 위한 수학과 영어 조건(16 to 19 funding: maths and English condition of funding)’ 지침과 교육 및 기술 재정지원 협회(Education and Skills Funding Agency)(15, March 2019)훈련 제공자를 위한 도제교육 재정지원 규칙(Apprenticeship funding rules for training providers)’ 영어와 수학 연수 지원(Support for English and maths training)’ 조항에 따르면, 중등학교를 졸업한 만 16세에서 만 19세 미성년자(후기중등과정 연령에 해당)과 성인학습자(19세에서 만 25)가 중등학교 이상의 수준에서 학업을 지속하거나 기술연수과정에 입문하면서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으려면 GCSE 과목 중 영어(영어, 영문학, 또는 영어·영문학 과목)와 수학에서 통과 등급 획득이 요구된다. 만약 통과 등급 이상을 획득하지 못하고 중등학교를 졸업한 경우에는 통과 등급 획득을 위해 계속 공부한다는 조건부로 보조금이 지급된다. 한편 중등학교 졸업 후 두 과목에서 통과 등급 획득을 위해 시험에 재응시하는 경우에 시험응시료를 지원받는다.

 

. GCSE 주관식 답안 작성 시 철자법, 구두점, 문법의 정확성 강조

 

2013년에 개정된 GCSE에서 영어 관련 교과를 비롯한 일부 교과들의 평가요소로서 철자법, 구두점, 문법으로 특징지어지는 언어적 정확성에 보다 큰 강조점을 두기 시작하였다. Ofual(31, March 2017)‘GCSE, ASA 레벨 평가 목표(GCSE, AS and A level Assessment Objectives)’ 지침에 따르면 지리, 역사, 고대사, 종교학 교과에서 총점의 5%는 철자, 구두점, 문법의 정확성과 전문용어 사용에 배정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외에 영어(English language)와 영문학(English literature) 교과에서 언어적 정확성과 관련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2> 언어적 정확성 관련 평가 요구사항

교과

평가 요구사항

영어

읽기와 쓰기에 각각 50%씩 배정된 평가비율 중 쓰기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요구한다.

정확한 철자법과 구두점으로 명료성(clarity), 목적(purpose) 및 효과(effect)를 위해 다양한 어휘와 문장 구조 사용여부에 는 총점의 20%를 배정한다(p. 6).

영문학

쓰기 영역에서 표준 영어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며(p. 5), ‘정확한 철자법과 구두점으로 명료성(clarity), 목적(purpose) 및 효과(effect)를 위해 다양한 어휘와 문장 구조 사용여부에 총점의 5%를 배정한다(p. 6).

출처: 교육부(2013a, 2013b)

 

교육부(2013)개정 GCSEs 영어와 수학 교과내용: 평등성 분석(Subject content of reformed GCSEs in English and mathematics: equality analysis)’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평가총점에서 철자법, 구두점, 문법으로 배정된 비중은 개정 전 12%에서 개정 후 20%8% 증가하였다(p. 10). 이러한 배경에는 영어(모국어)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은 영어 교과에서 매우 중요한 기술이라고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p. 11).

 

 

  3. 특징과 시사점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잉글랜드는 영어 문해력을 중등학교 이후 진학이나 취업에 필요한 핵심적인 능력으로 간주하고, 국가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문해력 및 이와 관련된 능력의 평가기준을 강화하는 노력을 진행하였다. 특히, 현재 시행 중인 여러 평가들을 통해 문해력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초등단계에서는 국가교육과정평가에 파닉스 선별 검사문법, 구두법, 철자법 시험을 도입 및 시행하고 있으며, 중등단계에서는 영어 관련 교과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교과에서도 영어의 정확성을 명시적인 평가 요소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GCSE 영어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도를 획득하도록 요구할 뿐만 아니라 해당 수준에 미달하는 학생들은 중등학교 졸업 후에도 공부를 지속하여 시험에 재응시하도록 기회를 부여하면서 필요한 재정지원을 하는 등의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통해 잉글랜드는 국가적 차원에서 영어 문해력 향상을 모색하고 강조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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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assessment-objectives-ancient-languages-geography-and-mfl/gcse-as-and-a-level-assessment-objectives (2020.12.18.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