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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초등학생들은 일주일에 이틀만 등교할 수도
- 원문제목
- Coronavirus: Primary pupils may be at school 'two days a week'
- 자료출처
- BBC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초등 , 중등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교육시설·환경
- 키워드
- 코로나19, 등교 횟수 조절, 분반, 블렌디드 러닝
- 발행일
- 2020.07.08
BBC(2020.06.05.)
▶ 북아일랜드(Northern Ireland)에서 ‘초등학생은 일주일에 이틀 등교, 중등학생은 격주 등교 가능’ 계획이 새로운 학년도에 시행될 예정임. 해당 계획은 교육부 자문위원회(Working Group)의 기안문서(draft document)에 명시된 내용 중 하나이며, 자문위원회는 9월 학생의 학교 복귀 시 등교 횟수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음. 참고로 자문위원회는 학교장과 교육부 인사로 구성되었으며, 개빈 윌리엄스(Gavin Williamson) 교육부 장관의 ‘교육 재개 프로그램(Education Restart Programme)’ 중 하나임.
▶ 기안문서에 따르면 자문위원회는 교육 현장의 출석 유형(attendance pattern)을 구상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등교 학생 수를 제한하되, 과학자들의 조언을 토대로 점진적으로 등교 학생 수를 증가시키는 것은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이 주요 결론임. 또한, 등교 재개를 위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보건, 안전, 위생 분야 전반의 지침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첨언하고 있음. 한편, 학교가 사회적 거리 두기를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다면 모든 학생이 등교할 수 있지만, 극소수의 학교만이 사회적 거리 두기를 운영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음.
▶ 자문위원회는 초등학교 이상의 교육기관에는 격주 등교 모델이 가장 적합하다고 제안하고 있음. 현재 한 학급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일주일 동안 등교하고, 나머지 그룹은 원격 학습을 진행하는 격주 접근법을 이미 실시하고 있음. 이와 같은 격주 등교는 학급당 학생 수 축소, 코로나19 전염 위험 감소, 필요 운송 인력 감소 등의 장점이 있음. 그러나 대면 수업 시간이 감소함에 따라 교육 수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교사가 대면 수업과 원격 학습을 진행하면서 업무 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운영이 요구됨.
▶ 한편, 기안문서에 따르면 초등학교에서 한 학급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월요일과 화요일에, 나머지 그룹은 목요일과 금요일에 각각 등교하되, 등교하지 않는 날은 원격 학습을 실시하는 더 실행가능한 모델도 제시됨. 수업이 없는 수요일에 교사는 수업 계획 수립, 청소 등 학급 관리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함. 해당 계획은 학급 규모 감촉, 코로나19 확산 감소, 교사의 업무 부담, 학급 시설 위생 유지, 원거리 학습 지원, 학교 수송 인력 감소, 학생 및 학부모의 고정된 일상생활(routine) 유지 등에 있어서 매력적이지만 초등학교 이후의 학교 급에서는 기존의 수립된 학교 운영 일정상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첨언함. 또한 자문위원회는 스코틀랜드, 프랑스, 덴마크 등 해외의 사례처럼 일부 수업을 야외에서 진행하는 방안도 제시함.
▶ 이번에 발표된 계획은 초안일 뿐이며, 최종 지침은 고위 공무원들과 교원 노조들의 동의를 얻은 후 교육부 장관이 승인해야 함. 교육부는 9월에 학생들을 어떻게 그리고 얼마나 등교시킬 지에 관한 학교 지침 수립을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간주하고, 수주 이내에 이와 관련한 지침을 발표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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