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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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 발전 방향은

자료출처
광명망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키워드
코로나19, 포스트 코로나, 온라인 수업 능력 향상, 도덕적 교육
발행일
2020.07.08

광명망(2020.06.18.)

 

갑작스럽게 찾아온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여 교육계 종사자들은 정과부정교(聽課不停教), 정과부정학(聽課不停學)’, 즉 휴교는 하되 지도는 멈추지 않고, 휴교는 하되 학업은 멈추지 않기 위한 큰 도전에 직면함.

 

교육 이념의 측면에서 볼 때, 일부 교사들은 정과부정교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여전히 기존의 지식 교육 위주, 점수 매기기 교육을 진행하고 있음.

 

교육 내용의 측면에서 볼 때, 일부 지역에서 실시하는 온라인 교육은 주로 국가 교육과정 중 주요 과목 위주로 이루어짐. 이로 인하여 인성, 책임감, 과학지식, 공공위생, 건강과 체육 등에 대한 지도가 부족함.

 

수업 방식의 측면에서 볼 때, 교사, 학생, 학교관리자 모두 온라인 교육에 대해 일부 적응하는데 있어 힘든 모습을 보임.

 

이러한 문제들은 앞으로 교사들의 온라인 교수 능력이 향상되어야 함을 의미함. 특히 수업 방식,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수업 콘텐츠 개발, 과제 제시, 교수-학습 관리, 평가 등과 관련하여 아직 부족한 점이 많음. 이는 온라인 교육 시행에 대한 기대 효과와 실제 나타난 효과 간의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라고 할 수 있음. 따라서 코로나19 사태가 둔화됨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학교 교육은 반성을 통해 개선될 필요가 있음.

 

한편 중국은 2020년 대학원생 모집 규모를 확대하기로 하였는데, 특히 공중위생 등의 전공을 우선적으로 확대 할 계획임. 학생 모집 확대는 양적 확대를 의미하지만, 인재 양성에서 인재의 질을 더욱 중시해야만 함.

 

고등교육의 경우 전공 교육에 있어 편협한 지식 교육과 기술 교육의 울타리를 허물고 학생들에 대한 도덕적 교육을 중시하도록 함. 대학생들의 애국심, 책임감, 사명감을 키워 인간운명공동체에 기초한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함.

 

기초교육의 경우 이번 코로나19 방역 과정의 사례를 생생한 교육 소재로 삼도록 함. 또한, 코로나19와 관련된 내용의 비디오 시청, 스토리텔링, 체험 등을 통해 도덕 교육을 강화하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