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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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ADHD 학생을 위한 교사 교육의 필요성 제기

원문제목
Advocate urges B.C.'s Ministry of Education to recognize the difficulties posed by ADHD
자료출처
CBC News [원문보기]
대상분류
유아 , 초등 , 중등
주제분류
특수교육
발행일
2021.02.10


 

CBC News (2021.01.22.)

 

▶ 캐나다 ADHD 인식센터(Centre for ADHD Awareness Canada, 이하 ‘CADDAC’)는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부(British Columbia Ministry of Education)가 ADHD로 인한 학습 손실 및 위험을 인식하고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구체적인 훈련을 제공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였음. CADDAC의 설립자이자 홍보교육국장인 하이디 베른하르트(Heidi Bernhardt)는 최근 ADHD가 신경발달장애로 확인되었지만이미 지난 20여년의 시간 동안 교사들은 ADHD에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다고 언급함.

 

▶ 베른하르트 홍보교육국장은 교육부가 자폐증과 학습장애로 인한 학생의 학업 손실 몇 격차에 주목하는 것처럼 ADHD에 대해서도 동일한 비중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함또한, ADHD가 학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장애인 것은 틀림없지만몇 가지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학습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설명함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교사 가까이에 앉게 하기

교사와의 별도의 시간을 마련하여 과제를 더 작은 단위로 쪼개어 제시하기

스스로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스스로 집중할 수 있도록 돕기

동시에 듣고 메모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필기 양식이 제공된 노트를 준비하기

시험을 치를 때는 주의가 흐트러지지 않도록 작은 공간 제공하기

 

▶ 한편 CADDAC은 2010년 ADHD에 관한 주 교육부의 성적표를 제작한 바 있는데당시 브리티시컬럼비아 주를 비롯해 온타리오(Ontario), 퀘벡(Quebec) 모두 낙제점을 받았다고 언급함또한, 2014년부터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정부에 ADHD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야 한다고 요청한 결과통합교육으로의 전환은 이루어졌으나 장애 유형에 따른 구체적 고민과 실행 조치는 보완이 필요한 단계라고 언급함.

 

▶ 이에 대해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부는 ADHD를 별도로 구분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위해 지원받을 권리가 있다.”라고 명시된 사항에 이미 ADHD 아동의 권리도 포함된 것이라고 설명함또한주 교육부의 목표는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대응하는 것이지의학적인 진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고 덧붙임.

  

▶ 그러나 베른하르트 홍보교육국장은 통합교육을 통한 교육 변화를 이끌기 위해서는 교육부가 ADHD를 구체적으로 다루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함특히, ADHD로 인한 학생의 어려움은 오랜 시간 무시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교사가 ADHD 학생이 가지는 특정한 요구에 대해서는 특별한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며 ADHD에 대한 교사 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