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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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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온라인 수업 실태 연구
- 원문제목
- Digitaler Unterricht: “Lehrkrafte bleiben zu oft auf sich gestellt”
- 자료출처
- Initiative D21 e. V. [원문보기]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교육정보화 , 학부모/지역사회
- 발행일
- 2021.02.10
Initiative D21 e. V. (2021.01.19.)
▶ ‘D21 디지털 인덱스(D21-Digital-Index) 2020/2021’ 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 교사, 학생, 학부모의 온라인 수업 경험을 조사한 연구임. 이는 14세 이상 일반인 2,038명 대상 설문조사와 학부모 205명, 학생 155명, 교사 40명 대상 면대 면 인터뷰(face-to-face-Interview, CAPI)로 실시되었음.
▶ 학생, 학부모, 교사의 3분의 2는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른 온라인 수업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었다고 응답함. 가장 큰 문제점은 응답자의 42%가 답한 통일된 학습자료 제시 방법의 부재임. 두 번째로 많이 지적된 문제점은 라인 수업의 문제점은 자기관리로, 학생보다는 학부모와 교사가 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학생, 학부모, 교사 응답자 그룹에서 모두 80% 이상이 ‘온라인 수업이 대면출석 수업을 대체할 수 없다’고 응답함. 한편 학생과 교사의 경우 정보화와 학습형태의 유연화에 높은 관심을 보였는데, 학생과 교사 응답자의 약 4분의 3이 학교 수업에서 새로운 학습 형태와 정보 기기의 사용을 시도하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응답함.
▶ 정보화 사회를 위한 공공단체인 D21 운동(Initiative D21)의 바바라 슈바흐체(Barbara Schwarze) 교수는 “온라인 수업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교사에게 큰 책임이 부과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다. 우리는 교사가 학습 내용과 교수 방법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교육청과 정치권은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에 대한 해답을 마련해야한다.”라고 말함.
▶ 참고로 D21 디지털 인덱스는 14세 이상의 독일어 사용 인구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정보화 상황을 파악하기 위한 매년 실시하는 설문조사 연구임. 연방 산업자원부 주관 하에 실제 설문조사는 여론조사기관 칸타(Kantar)가 수행하며, 다수의 기업과 단체가 후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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