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핀란드] 학습에서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중요성 강조

원문제목
Sosioekonomisen taustan merkitys oppimisessa kasvanut – eriytymistä torjuttava tasa-arvorahoituksella
자료출처
OAJ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복지
발행일
2021.03.09


OAJ (2021.02.17.)


최근 연구에 따르면 사회경제적 배경의 중요성과 기술(skills) 습득과 학습성과의 지역적 격차가 두드러지고 있음. 이에 이러한 격차 추이를 멈추게 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기회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소개됨.

 

헬싱키 대학의 벤라 벌넬리우스(Venla Bernelius) 교수는 유씨 사라모(Jussi Saramo) 교육부 장관에게 교육평등, 지역 및 사회격차 보완의 필요성을 강조한 연구보고서를 발표하였음. 이 연구에서 21세기에 지식과 학습 습득을 위한 배경요인(background factor)으로 사회경제적 배경의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음.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아동을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을 따로 마련하여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함. 교원노조의 파이비 리히까이넨 (Päivi Lyhykäinen) 연구원은 전국적으로 유아교육과 초중교육단계에서 특별히 지원이 필요한 아동을 위한 예산 마련이 교원노조의 장기적인 목표라고 언급하였음.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한 노력1. 교원 돌보기


   해당 연구에 따르면 빈곤율이 높고 사회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지역에서 교육불평등이 증가하고 있으며, 교원의 업무량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따라서 아동 지원 및 학업 준비의 필요성이 강조되었음. 또한 리히까이넨 연구원은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서 교사의 복지에 대한 배려가 특히 강조되어야 한다면서 이점이 많지 않은 지역에서 교사의 업무는 가중됩니다. 학교와 지자체는 이 연구의 결과를 이해하고 교사 처우에 보다 신경 쓰고 관리해야 합니다.”라고 언급하였음.


교육불평등 해소를 위한 노력2. 다양한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포용하는 역량강화


   해당 연구는 학습 지원 및 특수교육 강화에 대한 필요성을 제기하였음. 특히 교원연수는 교사에게 보다 특별한 교수기술, 언어인식기술 등을 제공하여 교사가 일선에서 다양한 언어 및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을 포용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강조하였음. 교육적 평등을 강화하는 한편 사회로부터의 배제를 줄이는 방법은 현재보다 더 필요성이 증가된 언어교육을 지원하는 것임. 또한 이민자 배경을 가진 교원을 양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됨. 교원노조는 오랫동안 교원노조에서 제안한 사안이 이번 연구를 통해 해결책이 제시되고 강조된 것에 반색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