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독일] 2040 미래 역량 연구 프로젝트

원문제목
„Die Schule der Zukunft kann nur gemeinsam entwickelt werden.“ Was und wie sollen Kinder, Jugendliche und junge Erwachsene in Zukunft lernen?
자료출처
bildungsserver.de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1.03.09


bildungsserver.de (2021.02.11.)


니더작센 주 교육부는 교육 이해관계자인 학생, 교사, 교장,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미래 학교의 역할을 묻는 교육 2040(Bildung 2040)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음. 해당 프로젝트는 학교에서 미래학교의 답을 찾는다는 취지로 3(2019~2021)에 걸쳐 어린이, 청소년, 교사, 학부모, 교장 등의 교육 이해관계자로부터 미래의 학교교육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음.

 

특히, 2040년의 세상은 어떠할 것인가, 미래의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미래를 잘 준비하기 위해 어린이, 청소년, 청년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미래에는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할 것인가, 우리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 등에 대한 질의응답임. 주 교육부는 해당 프로젝트에 가능한 많은 사람의 참여를 독려하여 함께 미래 지향적 교육 정책을 개발하고자 함.

 

주 교육부 장관은 홍보 영상을 통해 교육은 중요한 미래의 과제이다. 하지만 좋은 교육에 대한 의견은 서로 충돌할 때가 많다. 이 프로젝트의 발상은 학교교육에서 어린이, 청소년, 청년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최대한 많은 답변을 모으고 함께 미래의 학교를 구상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음.


교육 2040 프로젝트는 유아, 초등, 중등, 직업교육의 네 분야별 포럼으로 구성됨.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포럼은 2019/2020학년도에 진행되었지만, 중등학교 포럼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1년 상반기로 연기됨. 직업교육 포럼은 2021년 가을에 논의될 예정임. 인터넷 홈페이지 ‘bildung2040.de’에서 전반적인 프로젝트 안내와 각 포럼의 진행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