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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2040 미래 역량 연구 프로젝트
- 원문제목
- „Die Schule der Zukunft kann nur gemeinsam entwickelt werden.“ Was und wie sollen Kinder, Jugendliche und junge Erwachsene in Zukunft lernen?
- 자료출처
- bildungsserver.de
- 대상분류
- 교육일반
- 주제분류
- 교육정책일반
- 발행일
- 2021.03.09
bildungsserver.de (2021.02.11.)
▶ 니더작센 주 교육부는 교육 이해관계자인 학생, 교사, 교장,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미래 학교의 역할을 묻는 ‘교육 2040(Bildung 2040)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음. 해당 프로젝트는 학교에서 미래학교의 답을 찾는다는 취지로 3년(2019~2021년)에 걸쳐 어린이, 청소년, 교사, 학부모, 교장 등의 교육 이해관계자로부터 미래의 학교교육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음.
▶ 특히, 2040년의 세상은 어떠할 것인가, 미래의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 교사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가, 미래를 잘 준비하기 위해 어린이, 청소년, 청년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미래에는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할 것인가, 우리 사회를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 등에 대한 질의응답임. 주 교육부는 해당 프로젝트에 가능한 많은 사람의 참여를 독려하여 함께 미래 지향적 교육 정책을 개발하고자 함.
▶ 주 교육부 장관은 홍보 영상을 통해 “교육은 중요한 미래의 과제이다. 하지만 좋은 교육에 대한 의견은 서로 충돌할 때가 많다. 이 프로젝트의 발상은 학교교육에서 어린이, 청소년, 청년이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최대한 많은 답변을 모으고 함께 미래의 학교를 구상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음.
▶ 교육 2040 프로젝트는 유아, 초등, 중등, 직업교육의 네 분야별 포럼으로 구성됨.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포럼은 2019/2020학년도에 진행되었지만, 중등학교 포럼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1년 상반기로 연기됨. 직업교육 포럼은 2021년 가을에 논의될 예정임. 인터넷 홈페이지 ‘bildung2040.de’에서 전반적인 프로젝트 안내와 각 포럼의 진행상황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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