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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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숙제관리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여야

원문제목
清華大學附屬中學校長王殿軍:以作業管理促進教學質量提升
자료출처
교육부망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1.05.12



교육부망 (2021.04.28.)


최근 교육부는 의무교육학교 숙제관리 강화에 관한 통지(關於加強義務教育學校作業管理的通知)’(이하 통지’)를 발표하였음. 통지는 숙제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방침과 교사, 학생, 학부모의 역할을 각각 명확하게 제시하였음. 또한 숙제관리에 대한 학교와 가정의 책임을 구분하고, 숙제를 수행할 수 있는 보장조치를 마련하였음. 통지가 제시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음.

 

첫째, 숙제의 기능과 가치, “숙제란 무엇인가?”어떤 의미가 있는가?”를 제시하였음. 또한 숙제는 학교 교육 업무의 중요한 부분이며, 수업 활동을 보충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숙제는 지식을 공고히 하고, 학습능력을 향상하며, 바른 습관을 함양하게 할 수 있다. 교사는 숙제를 통해 수업효과를 확인하고, 학습상황을 분석하며,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하게 할 수 있다. 학교는 교수학습관리를 보완하고 과학적인 평가를 실시해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한다.”라고 명시하였음.

 

둘째, 숙제의 양과 유형, 질적 기준을 제시해 질적으로 우수한 숙제가 무엇인가?”숙제에는 어떤 형태가 있는가?”라는 문제를 명확히 제시하였음. 또한 숙제는 양이 많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단계별 숙제량이 학생의 발달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숙제는 반드시 학습 원리에 부합하고, 소양 교육을 실현하며, 기계적인 문제풀이가 아니라 다양한 형식으로 주어져야 한다.”라고 제시하였음.


셋째, “누가 숙제를 관리하는가?”, “무엇을 관리하는가?” 등 숙제 관리의 책임에 대해 명시하였음. 또한 교사는 숙제를 합리적으로 설계하고, 숙제에 대한 교정과 피드백 제공을 성실히 수행하며, 학부모에게 숙제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 학교는 숙제에 대한 교육연구를 진행하고, 숙제관리 주체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 학부모는 자녀의 여가생활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고, 자녀가 흥미 있어 하는 스포츠나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무분별하게 과외학습을 늘리지 않아야 한다. 각급 교육행정부서는 학교 내 숙제관리 세칙을 지도하며, 숙제관리를 평가감독 내용에 포함하고, 사교육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해 교내 부담 완화, 교외 부담 증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제안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