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일본] 중학생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실제 사례로 배운다

원문제목
実際のトラブル事例で学ぶ 中学生向け消費者教育プログラム
자료출처
교육신문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발행일
2021.05.12



교육신문 (2021.04.16.)


소비자청(消費者庁)은 중학교 기술·가정 과목(技術家庭科) 가정 과목 수업에서 활용하는 것을 상정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消費者教育プログラム)’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였음. 소비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사실과는 다른 정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음.

 

지난해 소비자청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검토회(中学生対象とした消費者教育プログラム開発する検討会)’에서 작성한 것으로 계약편과 비판적 사고력2개를 공개하고 있음.

 

지난 4월부터 전면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 학습지도요령의 주체적, 대화적인 깊은 학습을 고려하여 실제로 중학생이 경험한 문제를 사례로 제시하고 있으며, 학생이 좀 더 자신의 문제로 여기고 해결책을 논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예를 들어 계약편에서는 점포나 인터넷상으로 물건을 구매하거나 어플리케이션으로 만화를 구독할 경우에 리뷰 평점은 높았는데’, ‘화면상으로는 문제가 없는 상품이었는데’, ‘무료라고 생각하고 등록했는데등 예상 밖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할 수 있도록 계약의 구조와 성립, 해약, 미성년자, 광고규제, 반품, 지불방법, 신용카드 거래의 구조, 소비자 상담센터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비판적 사고력편에서는 가짜 인터넷 상점, 과대광고나 허위광고, 피싱사기 등에 대한 사례를 다루고 있으며, 지도자용 해설서에는 한 시간 수업을 상정한 지도안과 함께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학생용 워크시트(연습 문제지)도 포함되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