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핀란드] 특수교육 지원이 필요한 학습자를 위한 다양한 전문가의 협력

원문제목
Vaativan erityisen tuen toimijoiden osaamisen ja moniammatillisen yhteistyön kehittäminen jatkuu VIP-verkostossa
자료출처
Opetushallitus [원문보기]
발행일
2021.05.12



Opetushallitus (2021.04.22.)


VIP(very important person)는 심각한 정신 증상, 자폐증, 그리고 발달장애로 인해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아동과 청소년을 의미함. 2018년부터 시행한 VIP 네트워크(VIP network)VIP 학생의 특수학습과 초기 재활 지원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과학부와 국립교육위원회 대표로 구성된 경영진의 지도하에 다중 전문가가 협력하여 학교와 학생을 장기적,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활동임.

 

VIP 네트워크는 VIP가 학습하는 각 지역의 학교와 유치원에서 특수교육 제공을 목표로 하며,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과 필요한 요구를 고려하여 교육에 대한 모든 권리를 보장하도록 함. 또한, 유아교육 및 학교운영 문화 전반의 변화를 도모하고, 동시에 지방자치단체 및 사립교육기관의 특수교육 전문가 간 협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음.

 

VIP 네트워크의 활동은 전국 단위와 5개 권역으로 구분하여 권역 단위로 각각 진행되는 협력 네트워크로 나누어지는데, 협력 네트워크의 활동은 교육문화부(opetus-ja kulttuuri-ministeriö, OKM)가 구성한 다중 전문가 그룹에 의해 각 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계획됨. 협력 네트워크는 지역별 특수교육 지원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는 방법을 계획 및 실행하며, 해당 지역의 학교와 교사에게 교육 훈련을 제공하고 있음. OKMVIP 네트워크에 투입시킨 2명의 지방자치단체 담당직원은 지방자치단체와 VIP 네트워크 간의 원활한 소통을 담당하며 다양한 개발 활동에 참여함.

 

또한 VIP 네트워크는 다양한 주제를 중심으로 협력이 이루어지는데, 특히 네트워크 활동에 참여하는 전문가들은 제시된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주제별로 분류된 그룹 구성원과 교육업무 담당자의 일상 업무를 돕기 위해 경험과 정보를 공유함(, 지난 시즌 주제: 학교 밖 학생들, 학습활동 영역별 교육과 아동 및 청소년 배치)

 

VIP 네트워크의 마지막 중요한 역할은 특수지원이 필요한 교육담당 대표자간 바뚜협력(Vaatu-toimijat)으로 엘머리 학교(Elmeri-koulut)*, 발터 학습지원센터(Oppimis- ja ohjauskeskus Valterin), 재활병원학교(Sairaalaopetus) 및 주립 소년원 학교(Valtion koulukotikoulu) 4개 기관이 협력하는 것임. 2021년에는 학교 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중 전문 상담서비스 시범 운영이 시작될 예정임.

    * 특수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단위 학교로, 복합장애, 중증 발달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정신질환 및 조기 재활을 받지 못한 이민자 배경의 학생에게 개별적인 치료와 기초교육을 제공함(통신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