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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봉쇄 조치, 아동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저하
- 원문제목
- Körperliches und seelisches Wohlbefinden der Kinder leidet im Lockdown
- 자료출처
- 라이프치히대학교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유아 , 초등
- 주제분류
- 기타
- 발행일
- 2021.05.12
라이프치히대학교 (2021.04.19.)
▶ 어린이가 코로나19에 직접 감염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학교와 유치원 및 어린이집이 휴업하면서 생활에 영향을 받았음. 라이프치히 의과대학(Universitätsmedizin Leipzig)의 연구진은 2020년 연초의 1차 봉쇄 기간 중 1차 설문에 이어 700개 가정을 대상으로 행복감, 홈스쿨링 여부, 여가시간의 활용 등에 대한 2차 설문을 실시하였음.
▶ 어린이는 자신보다는 다른 가족 구성원의 건강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어린이들 중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같은 상황으로 돌아가지 못할 것이다’라는 응답은 2020년 3월 7%에서 4월 말 16%로 증가하였음. 또한 ‘또래 친구와 여가 활동을 함께 하지 못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80%로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4배 증가하였음. 이를 종합하면, 신체적은 물론 정신적 행복감은 코로나19 발생 이전 해에 비해 낮아졌다고 할 수 있음.
▶ 1세에서 10세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필요한 만들기, 놀이 등의 활동이 눈에 띄게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미디어 사용은 봉쇄기간 초기 및 중기와 마찬가지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 이러한 경향은 사회적으로 불리한 여건의 가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음. 특히 약 50%가 취학 전 아동에 대한 권장 시간인 하루 30분을 상회하여 TV를 시청한다고 응답하였음.
▶ 재택학습과 관련하여 대부분의 학부모는 자녀가 의욕적으로 학습하고 학교 수업 활동에 집중할 수 있었다고 응답하였음. 다만 사회적으로 취약한 가정은 해당 비율이 뚜렷하게 낮게 나타났음. 학습 동기는 봉쇄 초기에 46%에서 중기에 34%로 감소하였음.
▶ 초등학생이 학교 학업 관련 재택학습 시간은 1일 평균 약 2시간 반으로 등교수업을 대체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연구진은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교육 기회와 행복감을 저해하지 않을 수 있는 대책을 수립함으로써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아동의 건강과 교육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설명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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