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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아동의 발화 및 언어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봉쇄령
- 원문제목
- Lockdowns hurt child speech and language skills – report
- 자료출처
- BBC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유아
- 주제분류
- 기타
- 발행일
- 2021.05.12
BBC (2021.04.27.)
▶ 빈곤층 학생의 교육성취도 향상을 도모하는 독립적인 자선단체인 교육기금재단(Education Endowment Foundation, EEF)이 잉글랜드(England) 전역의 학생 5천 명에 대한 자료와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단행된 봉쇄령이 4~5세 아동들의 언어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음.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대응조치로 인해 아동들이 어휘력을 확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사회적 접촉과 경험이 줄어들었기 때문임.
▶ EEF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58개의 조사대상 초등학교 중 76%는 2020년 9월 신입생이 이전 신입생에 비해 의사소통에 대한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96%는 학생의 말하기 및 언어 발달에 우려를 표시하였음. 또한 봄·여름에 실시된 봉쇄령을 겪은 후 학교에 입학하는 자녀가 걱정된다고 답한 학부모 응답자는 56%였음.
▶ 또한 EEF의 연구보고서는 초등학생 대상 표준화평가를 제공하는 회사인 스피치 링크(Speech Link)의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작년 9월에 초등학교에 입학한 만 5세 학생 중 언어능력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비중은 전년도에 비해 20~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이에 비키 포드(Vicky Ford) 교육부 아동·가정부처장은 “우리는 학령전 아동의 언어발달 지원을 위해 180만 파운드(한화 약 1조 853억 800만원)를 투자하고 있는데, 이는 등교 재개에 따라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추가 지원을 하기 위해 새롭게 조성한 7억 파운드(한화 약 9,470억 3,000만 원) 지원 패키지의 일환이다”라고 말하였음. 포드 부처장은 “여기에는 지난해 수업 차질로 인해 영향을 받은 만 4~5세 학생에게 학교에서 언어, 의사소통, 문해력에 대한 표적지원을 제공하는 ‘누필드 조기언어 간섭 계획(Nuffield Early Language Intervention scheme)’에 대한 지원금도 포함된다.”라고 첨언하였음.
▶ 그러나 케이트 그린(Kate Green) 노동당 예비내각 교육부 장관이자 의원은 정부의 캐치업(catch-up) 계획은 학생의 복지나 사회성 발달에 대한 지원은 간과한 채 수업 손실에 대한 지원에만 그치고 있으며, 정부가 빈곤층 학생에 대한 보조금도 슬쩍 삭감하여 학교가 자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여력을 저해하고 있다고 비판하였음. 또한 그린 의원은 “노동당은 아동이 국가적 회복의 중심에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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