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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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초등학교 4, 5학년 산수 학력 떨어져

원문제목
小4、5の算数で学力低下か? 休校後実施の埼玉県学力調査
자료출처
교육신문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주제분류
평가/입시
발행일
2021.05.26


교육신문 (2021.05.12.)


사이타마현 학력학습상황조사(埼玉県·況調査)에 대한 2019년도와 2020년도의 결과를 분석 및 비교한 결과, 초등학교 4, 5학년 산수 학력이 저하되었다고 함.

 

2020년도 학력조사는 61일부터 715일까지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국어와 산수(수학) 학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893개교가 참가하였음.

 

2020년도 조사 결과를 2019411일에 실시한 학력조사 결과와 정확하게 비교하기 위해 나카무로(中室) 케이오기쥬쿠대학(慶應義塾大) 교수는 실시일의 차이에 의한 학습시간의 영향을 배제하여 정밀하게 분석하였음. 각 교과의 학력을 21단계 수준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국어는 별다른 영향이 없었으나 초등학교 4, 5학년 산수에서는 2019년도에 비해 2020년도는 2~3단계 낮은 수준으로 나왔다고 함.

   

산수의 학력저하 가능성에 대해 사이타마현 교육위원회의 담당자는 한 단계 하락하는 정도는 과거에도 발생한 적이 있었지만, 2~3단계나 하락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이러한 하락이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일제휴교의 영향인지는 복수년도로 분석해 봐야 알 수 있다.”라고 언급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