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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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원격수업의 어려움 및 효율적인 적용 방안

원문제목
Nuoret kertovat, millaista poikkeusajan opiskelu oikeasti oli – ”Opiskelin koko päivän sängyssä ja sen jälkeen avasin Netflixin”
자료출처
HELSINGIN SANOMAT [원문보기]
대상분류
중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발행일
2021.07.14


HELSINGIN SANOMAT (2021.06.22.)


헬싱키대학교에서 지난 해 발표한 핀란드 코로나 시기, 학업 및 업무 복지 연구”(“Koronakevään opiskelu- ja työhyvinvointi Suomessa”)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장기화된 원격수업으로 대다수의 고등학생과 대학생이 학습 부족 현상과 학교 복지 혜택의 결핍으로 정신적 피로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음.

 

헬싱키시가 운영하는 누오르텐 아아니(Nuorten Ääni, 청소년들의 목소리) 청소년 신문사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우시마(Uusimaa) 지역 10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93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는데, 이중 63명이 원격수업으로 인해 심리적 외로움을 겪었고 장시간의 컴퓨터 학습으로 신체적, 정신적 피로도가 증가했다고 답변하였음.

 

해당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수업 참여도 저하, 졸업지연, 성적하락 등 원격수업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언급하였으며, 대면수업에서는 더 많은 학습지원을 받을 수 있었다고 답변하였음. 하이브리드 수업(Hybridiopetus)* 시행에도 불구하고 원격수업 주간에는 문제점이 반복되었다고 하였음.

    * 하이브리드 수업(Hybridiopetus)은 면대면 교실수업과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융합한 학습법으로 특징과 장점을 결합하여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꾀하는 학습형태임(통신원 주).

 

또한 해당 설문조사에 따르면, 교사들은 초기에는 원격수업 운영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디지털 수단을 활용한 새로운 교수법의 적응 및 다양한 수업에서의 적용으로 일부 성공적인 수업을 이끌었으며, 해당 학생들은 원격수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음. 이밖에도 원격수업 중에 학생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상호 간의 소통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음.

 

마지막으로 해당 설문조사는 학생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원격수업의 종류 및 개선 방향에 대해서도 다루었으며, 선생님과 학생이 의미있게 원격수업을 만드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하였음.

 

원격수업을 의미있게 만들기 위한 선생님의 역할은 다음과 같음.

    - 학생들에게 어떤 방식의 원격수업을 원하는지 물어보고, 학생들을 위한 원격수업 대비 지침을 마련함.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업을 시도하고 원격수업의 개선 방안에 대해 학생들과 논의함

    소그룹 편성의 수업 진행 및 그룹 과제를 통해 학생들의 수업참여율 높이기 위해 노력함.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질문들을 문서로 작성하여 제공함.

    원격수업에서는 여러 가지 교수법이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상기하고 학생이 수업을 이수할 수 있는 다른 대안책도 고려함.

 

원격수업을 의미있게 만들기 위한 학생의 역할은 다음과 같음.

    독서를 통해 학습 내용을 검토하고 스스로 질문지를 만들어 대답해보기

    명상을 하면서 인내심 및 평정심을 훈련함.

    집중을 방해하는 휴대폰 사용을 금지함.

    수업과제 수행에 대한 계획표를 짜고 실천함.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공부 방법을 적용함.

    수업 중 카메라를 켬.

    선생님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답변함.

    방과 후 적절한 휴식 방법을 찾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