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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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교육문화부, 고등교육 접근성 촉진 목표를 위한 지침 마련

원문제목
Korkeakoulutuksen ja korkeakoulun saavutettavuussuunnitelmalla tavoitteellisuutta ja systemaattisuutta saavutettavuuden edistämiseen
자료출처
핀란드 교육문화부 [원문보기]
대상분류
고등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1.07.14


핀란드 교육문화부 (2021.06.15.)


정부의 교육정책 보고서에 따르면 핀란드 고등교육 기회의 평등은 모두에게 적용되지 않고 있으며,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역적 및 언어적 요소에 따라 고등교육 접근성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에 따라 2021년 말까지 고등교육 접근성 강화를 위한 계획 및 교육 평등 향상을 위한 대책 및 지침을 결정할 예정임.

 

해당 보고서의 청산인 역할을 한 따삐오 꼬쑤넨(Tapio Kosunen) 교육문화부 수석전문가는 국제적 비교를 통해 핀란드 고등교육 접근성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소수 집단과 소외계층을 포함한 모든 고등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등교육에서의 접근성, 평등, 포용성 및 다양성 증진을 위한 38가지 목표를 제시하였음.

 

고등교육 접근성은 가족 배경, 지역 및 성별에 따라 조사되었으며, 추가적인 배경 요소로는 이민 배경, 언어 및 문화적 소수 집단, 성 소수자, 다양한 학습 수준 및 장애 등이 포함되었음. 안띠 꾸르비넨(Antti Kurvinen) 과학문화부 장관은 초중학교에서 일반고등학교 및 직업고의 진학 혹은 고등학교에서 대학교 및 직업전문대학교로의 진학을 예로 들며, 교육 경로 전반에 걸쳐 구축되는 접근성 및 고등교육 접근성을 촉진하기 위한 체계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하였음.

  핀란드 교육시스템은 종합학교(Peruskoulut, 7~16, 9), 고등학교(Lukiot/일반고, Ammatilliset oppilaitokset/특성화고, 3), 그리고 고등교육기관 (Yliopistot/대학교, Ammattikorkeakoulut/직업전문대학교)으로 이루어짐(통신원 주).

 

따피오 코쑤넨 (Tapio Kosunen) 교육문화부 수석전문가는 고등교육 접근성의 증진을 위해 각 고등교육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추진해왔던 접근성 계획을 통합하고 전국 단위의 접근성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음. 이밖에도 고등교육기관에서의 학생 선발과정, 학생의 대학생활 및 졸업 후 취업과정까지 모두 아울러 개개인의 기술, 강점 및 능력뿐만 아니라 역량 발휘의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음. 또한, 각 학생의 배경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접근성 상황을 모니터링 및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기 위해 세부 프로그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하였음.


고등교육 접근성 증진의 목표는 공평하고 원활한 학생 선발, 학업 중에 있는 학생을 위한 지속적인 학습지원, 진로 및 취업 상담, 그리고 교직원 대상 교육훈련 등이 있으며, 인종 차별 및 괴롭힘 방지, 신체적 활동 참여 및 웰빙(well-being)에 대한 목표도 설정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