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 교육 장벽 해소를 위한 개별화프로그램계획의 형평성 평가 실시

원문제목
Assessment of Equity in Individual Program Plans Will Address Barriers in Education
자료출처
노바스코샤 주 교육·유아개발부 [원문보기]
대상분류
유아 ,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1.07.14


노바스코샤 주 교육·아개발부 (2021.06.11.)


노바스코샤(Nova Scotia) 주 교육·유아개발부(Ministry of Education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개별화 프로그램 계획(Individual Program Plan, IPP)’이 실시되는 과정에서 소수집단 학생들이 받아온 차별 및 불평등을 규명하기 위해 형평성 평가를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음. IPP는 학생들이 주에서 제시하는 성취도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작성하게 되는데, 2016년 검토 결과 아프리카계 학생, 미크맥(Mi’kmaw)을 비롯한 원주민 학생들이 IPP에 불균형하게 배치된 것이 발견되었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프리카계 학생들이 IPP에 배치될 가능성은 최소 한 과목 이상에서 비아프리카계 학생보다 1.5, 원주민 학생들은 비원주민 학생 보다 1.4배 각각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이와 같은 불균형은 학생들의 성공과 웰빙(well-being), 소속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안 랜킨(Iain Ranking) 노바스코샤 주 총리는 불평등과 인종차별이 교육에 여전히 장벽을 만들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장벽을 해결하고 모든 학생들이 공평한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노바스코샤 주 미래의 사회 구조와 경제에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하였음. 한편 IPP 형평성 평가의 일환으로 재학생 및 졸업생, 학부모, 관련 기관 관계자 등은 7월부터 설문조사에 응할 수 있으며, 인터뷰와 초점집단(focus group)에 참가해 각자의 의견과 경험을 전달할 수 있으며, 최종 보고서는 2021-22학년도 겨울에 발간될 예정임.


데렉 맘보켓(Derek Mombourquette) 교육·유아개발부 장관은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원하며, 체계적으로 장벽을 규명하고 이를 제거함으로써 학생들이 발전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하였음. 또한 이번 IPP 형평성 평가를 통해 노바스코샤 주 아동과 그 가족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해 나갈 것임을 강조하였음. 이에 학생과 가족, 교직원들의 의견과 더불어 차별 및 장애물 제거를 위한 명확한 지침 또한 기대하고 있다고 언급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