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핀란드] 국립교육위원회,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 기반의 교육 활용 지원

원문제목
Uutta pedagogista sisältöä tueksi digiajan ilmiöiden käsittelyyn
자료출처
국립교육위원회 [원문보기]
대상분류
유아 ,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육정보화
발행일
2021.12.22


국립교육위원회 (2021.12.01.)


국립교육위원회(Opetushallitus)와 국립시청각연구소(Kansallinen audiovisuaalinen instituutti)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문해력 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유아교육 및 초·중등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디지털 미디어 문해력, 그리고 프로그래밍 기술의 전반적인 설명 및 실습 방법을 정리한 안내서를 출판하였음. 해당 안내서는 교사의 교육과정 고안 작업과 수업 진행을 지원하는 데 활용되고 있으며, 현재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음.

 

새로운 문해력 개발 프로그램은 교육문화부의 학습권 개발 프로그램(2020-2022)의 일부이며, 핀란드 전역 아동·청소년들이 디지털 기술을 습득하기 위한 평등한 기회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안내서는 교육학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고품질의 디지털 교육콘텐츠 서비스 및 활용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증강 현실 기반의 교육콘텐츠 및 오디오북 사용의 적용 사례를 포함하고 있음.


이밖에도 유아교육에서 이용 가능한 프로그래밍 기술 부문도 안내서에 포함되어 있음. 국립교육위원회는 프로그래밍적 사고 역량(programming thinking) 일상적인 놀이에서의 문제해결 능력을 통해서도 강화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방식으로 디지털 교육이 초등교육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에서도 실천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