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컨텐츠 화면
국가별 교육동향
- HOME
- 해외교육동향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독일] 혁신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3백만 유로 지원
- 원문제목
- 3 Millionen Euro für innovative Lehr-Lernkonzepte
- 자료출처
- 니더작센 주 과학문화부 [원문보기]
- 대상분류
- 고등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발행일
- 2021.12.22
니더작센 주 과학문화부 (2021.12.07.)
▶ 니더작센 주 과학문화부는 향후 2년 간 혁신적인 교수학습방법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이노베이션 플러스’ 프로그램 시행에 3백만 유로(한화 약 40억 1,500만 원)를 지원할 계획임. 해당 프로그램에 지원한 총 154개의 프로젝트 중 선정된 64개를 후원할 예정임.
▶ 뵨 튬러(Björn Thümler) 주 과학문화부 장관은 “우리가 겪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기존의 교수법을 더욱 발전시키고,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노베이션 플러스 프로그램의 주안점은 디지털 교수학습방법을 발전시키는 것과 모든 대중이 접속가능한 공공의 포털사이트을 준비하는 것에 있다.”고 발표하였음.
▶ 한편, 오스나브뤽 대학(Hochschule Osnabrück), 하노버 수의 대학(Tierärztliche Hochschule Hannover) 및 하노버 라이브니츠 대학(Leibniz Universität Hannover)에서 실시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음. 오스나브뤽 대학은 경영학 전공 학생들에게 가상현실 기반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기후변화로 야기된 미래의 요구사항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왔음.
▶ 하노버 수의 대학에서는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서 겪을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시켰음. 경험적이고 협동적인 워크숍 기반의 발표 수업에서 상호작용 및 디지털 요소를 가지고 수의학의 중요한 주제인 안전 및 감염으로부터의 보호를 학습하도록 하였음. 이러한 주제는 장기적인 학습 성공을 통해 심도 깊게 이해될 수 있으므로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음.
▶ 하노버 라이브니츠 대학에서는 학제 간 학습에 중점을 두고 있음. 토목 및 환경공학 전공 학생들과 자연과학 전공 예비교사들이 학제 간 학습을 통해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였음. 이처럼 자연과학 수업을 통해 확립한 수업형식으로 예비교사는 미래에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역량을 강화시켜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이노베이션 플러스는 공개교육자원(OER) 포털사이트를 보완적으로 활용하는데, 지원을 받은 프로젝트 수행 결과는 OER 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음. 또한 www.twillo.de에서 공개 교육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음.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으며, 많은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세미나, 실습 강화, 디지털화를 통한 수업의 질 향상, 혁신적인 시험 형태, 증가하는 학생들의 다양성을 녹여내는 방식 등의 주제에서 발전을 보였음.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