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교육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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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코로나19 캐치업 보충수업 등록률, 목표 수준에 90% 이상 미달

원문제목
Multinational running England’s catch-up tuition 90% below enrolment target
자료출처
The Guardian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육정책일반
발행일
2021.12.22


The Guardian (2021.12.08.)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교육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정부는 국가 개인교습 프로그램(National Tutoring Programme, NTP)’을 주력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NTP의 일환으로 제공되는 중요 과목의 보충수업에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음. NPT의 시행사로 선정된 다국적기업인 랜스테드(Randstad)가 운영하는 NTP 보충수업에 등록된 학생 수는 목표보다 90% 이상 낮다는 사실이 제기되었음. 영국 하원의회의 교육특별위원회에 보고된 내용에 따르면 이미 1년 학기의 1/3이 진행된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랜스테드의 NTP에 등록된 학생 이용자 수는 2021~2022년도에 목표한 수준의 단 5%에 그치고 있는 상태임.

 

20229월부터 랜스테드를 대신하여 NTP를 관장할 새로운 비영리 교육재단을 설립하기 위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다음 달에 교육부장관의 참석하에 관련 회의가 진행될 예정임. 사실 랜스테드는 올해 6월 입찰 당시 정부가 제시한 가격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가격을 제시하였지만 NTP 계약업체로 선정되어 논란이 된 바 있음. 실제로 NTP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보충수업을 제공하고 있는 제휴 개인교습업체 튜터 트러스트(Tutor Trust)’의 닉 벤트(Nick Bent) CEO는 랜스테드는 명목상의 절약일 뿐 실제 지출액은 더 크다고 지적하며, 전 교육부장관이 시행능력이 미달되는 업체를 선정하는 오류를 범하였다고 비판하였음.

 

NTP 시행 초기에는 사회경제적 소외계층의 학업성취도 개선을 도모하는 교육자선단체인 교육기금재단(Education Endowment Foundation)에 의해 운영되었음. 당시에는 NTP 협력업체로 승인된 과외업체들 중 하나를 학교가 직접 선택하는 구조였으며, 여기에 소요되는 비용의 25%만 학교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교육부가 부담하였음. 그러나 개시 후 3년 간 정부 보조금 규모는 감소하였음.

 

이에 대해 교육부는 NTP를 이용하는 학생 수는 목표수준에 도달하였다고 반박하였는데 이번에 공개된 이용률에는 학교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NTP 프로그램*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이는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그 근거로 제시하였음.

   * 학교주도 개인교습(school-led tutoring): 20219월 첫 학기부터 외부 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단위학교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학력손실 만회를 위해 중요 과목에 대한 보충수업을 재학생에게 직접 제공할 수 있는 선택권이 생김. 단위학교는 기존 교사 인력을 활용하거나 해당 수업을 위한 교사 인력을 외부에서 충원(보조교사, 은퇴 혹은 복직 교사 활용, 사설과외업체의 과외교사 활용 등)하여 전개할 수 있음. 2021~2022년에는 해당 보충수업 전개에 소요되는 비용의 75%를 교육부가 보조하지만 이후부터는 점차 그 규모가 감소할 예정임(통신원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