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국외교육정보
  • 해외교육동향
  • 기획기사

기획기사

캐나다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

자료출처
유지연(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20.03.25
첨부파일
pdf파일캐나다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pdf

캐나다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

 

캐나다는 학교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다수의 학교가 1년에 두 학기를 운영하는 시스템을 따른다. 한국과는 다르게 1학기는 8월 말이나 9월 초부터 시작되며, 2학기는 2월 초에 시작하여 6월 말까지 계속 된다. 1학기와 2학기 사이에는 크리스마스 연휴가 포함되어 있지만, 10일 남짓으로 한국의 겨울 방학에 비해 매우 짧다. 대신 2학기가 시작되고 나서 봄 방학(경우에 따라 겨울 방학, 독서 방학 등으로 다르게 명칭)이 약 일주일 정도 주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은 캐나다의 학제 시스템으로 2학기는 새롭게 시작된다는 느낌보다 1학기가 계속 된다는 느낌이 강하며, 따라서 신학기 교육 준비는 가을 학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1. 캐나다의 신학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

 

캐나다에서도 새로운 학기가 시작할 때가 되면 교사, 학부모, 학생 모두가 분주해진다. 교사는 학생과의 첫 만남을 더욱 의미 있게 만들기 위해 수업 준비에 몰두하고, 자녀의 학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다수의 학부모는 미리 준비해야 할 준비물을 구입하며 바쁜 시간을 보낸다. 신학기 시작에 앞서 대단위로 이루어지는 별도의 교사 연수가 존재하지는 않지만, 주 단위, 혹은 학교구 단위의 교사 연합에서는 효과적으로 학생과 관계 형성을 할 수 있는 첫 날 수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온타리오(Ontario) 주에서도 학급 관리(classroom management) 능력을 교육 현장에서 교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필수 역량으로 인식하고, 신규 교사에 한해 학급 관리 훈련 프로그램을 반드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특히 새로운 환경에 불안감을 느끼는 학생에 대한 관심이 높다.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은 학년이 바뀌면서 학생이 접하게 되는 낯선 환경은 학생에게 극심한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불안 장애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한다. 물론 환경이 바뀌면서 어느 정도의 불안과 두려움을 느끼는 것은 매우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이와 같은 심리 상태가 장기화 될 경우 학생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업성취도 역시 저하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캐나다 국민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인 앵셔티 캐나다(Anxiety Canada)’는 신학기에 학교로 돌아가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개학 일주일 전, 개학 23일 전, 개학 직후로 시간을 구분한 단계별 행동 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제시하고 있는 모든 사항을 실천할 필요는 없지만, 불안 정도가 높은 편이라면 해당 내용을 한번쯤 점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1>과 같다.

 

<1> 개학 준비를 위한 12단계 체크리스트

개학 일주일 전

수면 주기 조정

-학기 중 수면 시간을 설정하고 이를 미리 실천한다.

-아동이 등교 준비를 하는 동안에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기상해 있는다.

-고학년 아동은 스스로 자명종을 맞추고 스스로 일어나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아동이 혼자라고 느끼지 않도록 등교 준비하는 것에 모두가 동참한다.

건강한 식습관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하는 습관을 갖는다.

-개학 첫 주 점심 도시락을 아동과 함께 준비한다.

-아동이 좋아하는 간식을 스스로 선택할 기회를 준다.

-아동이 스스로 저녁 반찬을 계획하는 기회를 준다.

학용품 준비

-미리 준비해야 할 학용품 목록을 아동과 함께 작성한다.

-학용품 쇼핑을 계획한다.

아동이 두려움에 대해 말할 수 있도록 독려

-하루 한 번 아동이 자신의 걱정거리를 이야기 할 시간을 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다.

-아동과 역할 놀이를 해본다.

-아동이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도록 돕는다(: 하루 중 가장 신났던 일 3가지 말하기)

-불안이 엄습할 때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호흡법을 함께 연습 한다.

개학 23일 전

예행연습

-다양한 방법(도보, 대중교통, 자가용)으로 학교에 미리 가본다.

-저학년 아동에게는 학교까지 가는 방법을 묘사하고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예측해보도록 한다.

-고학년 아동에게는 학교에 가서 시간을 보내며 놀 수 있도록 한다.

학교 함께 둘러보기

-상급 학교에 진학하는 경우 미리 학교를 둘러보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학교 교실, 까페테리아(cafeteria), 화장실 등 학교 곳곳을 둘러본다.

-가능하다면 담당 교사를 미리 만나보는 것도 좋다.

입을 옷 준비

-아동에게 첫 주에 입고 싶은 옷을 미리 결정하도록 한다.

-아동에게 첫 날에 입고 싶은 옷을 미리 결정하도록 한다.

가방 챙기기

-개학 전 날 아동과 함께 가방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친숙한 물품 챙기기

-아동이 저학년이라면 부모와 분리되어 불안을 느낄 경우를 대비해 친숙한 물품을 챙겨준다.

-아동 도시락 등에 위안이 될 수 있는 쪽지를 준비한다.

개학 직후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 계획

-개학 직후 23일 동안은 친구와 함께 산책하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학교 친구와 어울려 놀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

교사와 대화

-만약 아동이 분리 불안이 있다면 이를 담당 교사에게 미리 알려준다.

칭찬과 보상

-부모의 칭찬과 적절한 보상을 아동이 용기 있게 행동하도록 만든다.

출처: Anxiety Canada(2018, Dec. 18).


2. 신학기 학교·학급 운영 준비 관련 정책과 사례 현황

 

캐나다 학생은 9월이면 새로운 학년으로 진학하지만 반 배정은 보통 개학 2주차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학 첫 주는 이전 학년과 같은 교실로 등교한다. 따라서 학생은 새 학년이 시작되면서 발생하는 변경 사항을 보다 친숙한 환경에서 이전 담임 교사로부터 안내받으며, 개학 당일은 간단한 조회 후 하교하게 된다. 신학기에 따른 별도의 정책은 주마다 다소 차이는 있으나 학부모-교사 면담을 의무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위한 운영위원회가 구성된다.

 

1) 학부모-교사 면담

학부모-교사 면담은 학부모와 담임교사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함께 점검하는 공식적인 학교 일정 중 하나이다. 캐나다에서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최소 1년에 한 번 교사와 면담을 진행하도록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면담은 대부분 1년에 2, 학기별로 한 번씩 학부모가 학교를 방문하는 형태로 이루어지며, 반드시 학기 초가 아니더라도 학교가 지정한 공식 면담일 중에 학부모가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다. 면담 신청은 학교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며, 면담 시간은 1015분으로 매우 짧은 편이다.

학부모가 학생의 성적이 산출되는 학기말에 면담을 신청할 경우, 학생이 받은 성적·학업 진행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전달받는다. 해당 학생이 두각을 나타내는 과목이나 공부 습관, 진로에 대해 논의하기도 하고, 고학년 학생의 경우에는 진로와 관련한 상담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진다.

반면, 신학기에 이루어지는 면담은 주로 학부모가 교사에게 자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학부모는 담임교사에게 참고가 될 만한 자녀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자녀가 특수교육 대상인 경우 학교 측에 특이사항을 전달하거나 교사가 주의해야 할 점을 알리는 목적으로 면담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교사는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학부모에게 가정에서 자녀의 학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기도 한다.

 

2) 신학기 준비물 준비

학부모는 신학기가 되면 자녀의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을 구비해야 한다. 학생 준비물에 대한 공지는 주로 교육청 수준에서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지만, 일부 교육청에서는 우편이나 전자 우편을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관할 구역에 따라 학교 홈페이지에 별도 게시하여 공지하는 경우도 있다.

학부모는 교육청 홈페이지에 학년별로 게시된 내용에 따라 준비물을 구매한다. 목록에 포함된 준비물을 반드시 구입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되도록이면 구입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비용을 감당할 수 없는 저소득층 가정에는 무상으로 제공되기도 하며, 구입 시 세금 감면 혜택이 제공되기도 한다.

일부 주에서는 공립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저학년에 한해서 공동으로 준비물을 준비하여 학부모가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유치원 같은 경우에는 필요한 준비물 목록은 제시하되 준비가 의무사항이 아니며, 만약 구입을 하더라도 같은 학급 아동 전체가 함께 나눠 쓰기 때문에 개별 품목에 이름표를 붙이지 말아 달라고 당부한다. 저학년 학생은 일정 금액을 학기 초에 납부하고, 학교에서 일괄 구매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퀘벡(Quebec) 주와 같은 일부 주에서는 신학기 준비물 역시 공교육의 일부이며, 따라서 주 정부 예산에 편성되어 부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학교에서 일괄 배급하기도 한다.

다음은 브리티시컬럼비아(British Columbia) 주 빅토리아((Victoria) 지역에 있는 조지 제이 초등학교(George Jay Elementary School)’1학년 준비물의 예이다.

 

<2> ‘조지 제이 초등학교1학년 준비물 목록

준비물

수량

비고

지우개가 달린 HB 연필

20

미리 깎아서 준비할 것

지우개

3

흰색

연습장

4

절반에만 줄이 쳐있는 것 (녹색 표지)

연습장

4

전체에 줄이 쳐있는 것 (진한 파란색 표지)

연습장

2

줄 없음 (연한 파란색 표지)

바인더

4

빨강, 녹색, 파랑, 노랑

상자

1

 

크레용

1

16색 크레용

1

큰 것

싸인펜

1

 

색연필

1

 

가위

1

가위 날이 뭉뚝한 것

출처: George Jay Elementary School(2019, May 14).

 

신학기 준비물과 함께 학부모는 혹시 모를 사고나 자연재해에 대비한 응급상황 준비물도 마련해야 한다. 자녀의 이름, 담임교사의 이름, 자녀의 사진과 가족사진, 우비, 비상식량, 손전등 등과 함께 아동이 안전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손 편지도 함께 넣어 준비한다.

 

2) 학부모 운영위원회(PIC)

온타리오 규칙 612/00(Ontario Regulation 612/00)’은 온타리오 주의 모든 교육청은 학부모와 교육 당국 및 학교운영위원회 간 긴밀한 소통을 위해서 학부모 운영위원회(Parent Involvement Committee, 이하 PIC)를 조직하여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PIC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교육 당국과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역할

가정·학교에서의 학생 학습을 지원하고, 자녀의 학습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효과적인 계획 수립·공유

학부모 참여를 위한 기금이 가용한 경우, 책임자와 협의하여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지 결정

 

온타리오 주 교육부(2015, Dec. 22)가 발간한 실질적인 PIC 운영 지침서에 따르면 PIC는 조직 운영에 관한 다양한 의사결정을 위해 연간 정해진 횟수의 회의를 개최한다. 그 중 신학기에 열리는 첫 번째 회의는 PIC의 신규 회원을 모집하고 환영하며, 운영 절차를 새롭게 검토하는 가장 중요한 회의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다음의 주제에 대해서는 신학기 첫 번째 회의에서 다룰 것을 권고하고 있다.

 

PIC의 업무를 요약하고 책임을 간략히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

모든 회원이 참여하여 신규 회원을 환영하고 자신을 소개하고, PIC에서 활동한 경험과 감상을 공유

PIC에 설정한 지난해 목표, 우선순위, 목표 달성 여부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PIC 내 다양한 소위원회가 수행한 업무 검토와 향후 방향 설정

향후 회의 일정과 장소에 대한 토론·결정

의장 또는 공동 의장 그리고 PIC의 조례에 규정된 기타 임원 선출

 

3. 특징과 시사점

 

캐나다의 신학기 준비는 학교 구성원으로 학부모를 인식하고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는 특성이 있다. 캐나다의 신학기 학급 배정은 첫 학기 개학 후 일주일 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개학 첫 주는 다소 가볍게 지나가는 편이며, 학년 변경에 따른 교사 업무 역시 이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개학 2주차가 되면 학생에게 필요한 각종 안내가 가정통신문으로 학부모에게 전달되며, 학부모는 자녀의 최신 정보를 학교에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신학기를 시작하며 캐나다 대부분의 학교가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다름 아닌 새로운 환경에 대한 노출로 학생이 느낄 불안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보통 상급학교 진학 시 학생은 학교에서 홍보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오픈 하우스(open house)’ 행사에 참가하여 학교를 미리 탐방할 수 있다. 학생은 오픈 하우스를 통해 학교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에 대해 안내를 받거나 참가할 수 있는 동아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기도 한다. 또한, 최근에는 중등학교에서 집중적으로 진행하던 오픈 하우스행사가 초등학교에도 응용된 형태로 진행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학기 초 아동이 교실 환경에 빨리 적응하도록 학부모를 초대하고, 자녀가 직접 부모에게 교실을 소개하는 방식이다. 이는 학부모에게 매우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참고 자료

 

Anxiety Canada(2018, December 18). 12-Step Checklist for Back to School Retrieved March 6, 2020, from http://anxietycanada.com/wp-content/uploads/2018/08/12-step_checklist_for_back_to_school.pdf

Citizen and immigration Canada(2012, December 5.). The Newcomer’s Guide to Elementary School in Ontario. Retrieved March 6, 2020, from https://settlement.org/downloads/ElementaryGuideSWIS%20DEC4.pdf

George Jay Elementary School(2019, May 14). Student Supplies - George Jay Elementary. Retrieved March 6, 2020, from https://www.sd61.bc.ca/wp-content/uploads/sites/91/2019/06/George-Jay-2019-2020-School-Supply-Lists.pdf

Government of Ontario(1990). Education Act, R.S.O. 1990, c. E.2. Retrieved March 6, 2020, from https://www.ontario.ca/laws/regulation/000612

Government of Ontario(2015, December 22). Making a Difference: A Practical Handbook for Parent Involvement Committee Members. Retrieved March 6, 2020, from http://www.edu.gov.on.ca/eng/teachers/HandbookPIC.pdf

Ottawa Citizen(2016). Heartfield: Buy school supplies for your kids? No way. Retrieved March 6, 2020, from https://ottawacitizen.com/opinion/columnists/heartfield-buy-school-supplies-for-your-kids-no-way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