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독일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

작성자
배지혜(독일통신원)
발행일
2020.03.25
첨부파일
pdf파일독일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pdf

독일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


독일의 16개 주 교육부는 신학기 언론 보도를 통해 주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 교육과정 변경 사항, 학부모를 위한 신학기 준비 방법 등을 안내한다. 보도 자료는 언론사와 주 교육부 홈페이지에 게재된다. 학교교육의 주체인 주 정부는 민주시민교육, 다문화 학생 지원, 실업계 교육 강화 등의 교육 방향을 설정하고 학기 초에 이를 일반에 공개한다. 또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신학기 준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며,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신규 적용되는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을 안내한다.

독일의 학년도는 6주간의 여름방학 직후 89월에 시작되는데, 아래 <1>과 같이 12주의 가을 방학, 크리스마스 방학, 겨울 방학, 부활절 방학, 성령강림절 방학 등 다양한 방학이 학기 중에 시행된다. 신학기 교육 준비에 대한 보도 자료는 여름 방학이 끝나는 89월에 학기 시작을 전후로 발표된다.

 

<1> 2019/2020학년도 독일 2개 주의 방학 일정

구분

여름 방학

가을 방학

크리스마스 방학

겨울 방학

부활절 방학

성령강림절 방학

바덴뷔르템베르크

(Baden-Württemberg)

2019.07.29.09.10.

(6)

2019.10.28

10.31

(1)

2019.12.23.

01.04.

(2)

없음

2020.04.06.

04.18.

(2)

2020.06.02.

06.13.

(2)

헤센

(Hessen)

2018.07.08.08.16.

(6)

2019.10.14.

10.25.

(2)

2019.12.21.

01.03.

(2)

2020.02.10.

02.22.

(2)

2020.04.10.

04.18.

(1)

없음

집필자 주: ‘주 교육부 장관회의(Kultusministerkonferenz, KMK)’에서 16개 주의 방학 일정을 결정하며, 방학 안내 사이트(schulferien.org)에서 향후 45년간 방학 일정을 안내함.

출처: www.schulferien.org(n.d.).


 1. 독일의 신학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

 

주 교육부는 신학기에 교육정책 방향, 교육과정 변동 사항, 학부모를 위한 준비 방법 등을 안내한다. 새로운 학년의 출발점에서 주 교육부 장관은 한 해의 교육방향을 안내하는 언론 보도 자료를 발표한다. 본 기사는 아래의 <2>에 나와 있는 4개 주 교육부의 신학기 보도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교육정책과 학부모 조언으로 구분하였다.

 

<2> 2019/2020학년도 독일 4개 주의 신학기 보도 자료 목록

지역

기사 제목

보도 일자

바이에른

(Bayern)

바이에른, 최고의 상황에서 신학기 출발

(Bayern startet mit besten Voraussetzungen ins Schuljahr)

2019.09.05.

작센

(Sachsen)

신학기의 몇 가지 변동 사항

(Neues Schuljahr startet mit einigen Neuerungen)

2019.08.15.

바덴뷔르템베르크

(Baden-Württemberg)

2019/2020학년도 신규 사항

(Neuerungen zum Schuljahr 2019/20)

2019.09.05.

헤센

(Hessen)

신학기의 시작

(Start ins neue Schuljahr)

2019.08.08.

출처: 바이에른 주 교육부(2019), 작센 주 교육부(2019),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2019), 헤센 주 교육부(2019).

 

2. 신학기 교육 준비 보도 자료 주요 내용

 

4개 주의 2019/2020학년도 신학기 교육준비 보도 자료를 살펴보면, 교육준비는 크게 학부모·학생·교사 교육주체를 대상으로 하는 정보주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두 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첫째, 학부모 대상의 신학기 준비를 위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한다. 헤센 주의 경우 학부모가 학기 초 학교교육에 대한 질문과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학부모 상담전화 핫라인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교사·학생을 위해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신규 적용사항과 시험을 안내하고 개별 학교 행정 지원에 대해 안내한다. 둘째, 주 교육부는 신학기 보도 자료를 통해 주의 교육정책 방향을 안내한다. 주요 내용은 민주시민교육, 사회 통합을 위한 이민자 출신 또는 난민 학생 지원 방안, 직업학교 교육 강화 등이다.

 

 . 학부모 대상 신학기 정보 제공

 

1) 입학 준비, 적절한 책가방 선택

바이에른 주 교육부는 초등학교 신입생 학부모를 위한 책가방 선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동의 척추 건강과 학교 가는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예로 들 수 있다. ‘뮌헨 대학 병원(Klinikum der Universität München, LMU)’의 의학 박사 잔드라 웃츠슈나이더(Sandra Utzschneider)의 조언에 따르면,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척추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책가방을 선택해야 한다. 웃츠슈나이더 박사는 아동의 성장은 9, 10세에 최고점에 달하고 이후 사춘기에 다시 한 번 성장기가 온다. 따라서 학부모는 초등학교시기에 척추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책가방 선택에 신경 써야한다고 조언한다. 이를 위해 학부모는 책가방을 구입할 때 반드시 아동과 동행하여 책가방의 크기를 직접 확인해야 한다. 구체적인 책가방 선택 기준을 살펴보면, 책가방은 너무 길지 않고 허리 정도까지 내려오고, 가방이 어깨에 비해 높이 올라오지 않는 것이 좋다. 가방이 너무 아래로 쳐지면 아동이 무게 중심을 잡기 위해 앞으로 상체를 숙이고 다니면서 척추측만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인체공학적 측면에서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에게 양 어깨에 걸치는 형태의 책가방이 좋다. 한 쪽으로 매는 가방은 척추에 고르게 무게를 분산시키지 못한다. 가방 끈은 4cm 이상의 너비가 있는 것이 좋고, 길이를 개인의 성장에 맞추어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또한 무조건 가벼운 가방이 좋은 것이 아니라 적당한 너비에 내용물을 적절하게 지탱할 수 있는 것이 좋다. 등에 매는 가방끈을 포함하여 1.21.3kg의 무게가 적당하다. 평소 가방의 무게는 책 등의 내용물을 다 넣었을 때 아동 몸무게의 12.513.3%를 넘지 않아야 한다. 또한 다양한 물건을 구조적으로 담을 수 있는 여러 보조 공간이 있는 가방이 좋다(바이에른 주 교육부, 2019b).

 

2) 신학기 학부모 상담 전화 운영

헤센 주 교육부는 신학기를 맞아 15개 산하 교육청과 함께 학부모 전화(Elterntelefon)’를 제공한다. 헤센 주 교육부 장관 알렉산더 로츠(Alexander Lorz)수년간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특히 학기 초에 학부모들의 질문이 많다. ‘학부모 전화는 학기 초 학부모들의 질문에 신속한 해답을 제시하여 새 학년으로의 순조로운 진학을 돕는다라고 하였다. 또한, 로츠 장관은 학기 초에 교육부와 지역 교육청의 역량 있는 상담 인력을 배정함으로써 개별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하였다. 한편, 전화 상담사는 해당 학교의 책임자와 대화를 나누고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학부모들은 신학기 2주 기간(81223) 동안 주중에 9시부터 16시까지 교육부와 15개 지역 교육청의 직원을 상대로 학교에 대한 모든 내용을 질문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헤센 주 교육부는 15개 지역 교육청별 학부모 상담 전화번호를 안내하였다(헤센 주 교육부 2019a).

 

3) 교육과정 개정 안내

김나지움 11, 12학년의 상급 과정에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이에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는 2019/2020학년도의 2016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 내용을 안내하였다. 주요 적용 내용은 탄력적인 수업, 시험, 과목 선택과 주요과목 수업시수의 증가, 이과 과목의 강화이며, 학생은 각 주당 5시간의 3개 주요 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필수 과목인 독일어, 수학, 외국어, 과학은 주당 3시간으로 변경되고 기타 주요 과목은 2시간으로 유지된다. 이와 관련하여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 장관 수잔네 아이젠만(Susanne Eisenmann)주요 과목의 추가 시수는 해당 과목을 선택하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결정이다. 수업 시수 증가는 과목의 복잡한 주제를 더욱 체계적으로 전달하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말하였다. 한편, 새로운 아비투어 시험에서 학생은 3개의 필기시험, 2개의 구두시험을 치르게 된다. 아울러학교개발 교사교육센터(Zentrum für Schulqualität und Lehrerbildung)’는 교원 연수를 통해 교사의 개정 과정 수행을 지원한다.

 

4) 학교 행정 업무 지원 안내

작센 주 교육부는 2019/2020학년도 학교와 교원의 행정업무 경감 방안을 안내하였다. 학교 현장의 추가 행정지원을 위해 36명의 학교행정지원사와 20명의 언어지원사, 통합지원사가 채용되었고, 114명의 교무지원사가 추가 선발 되었다. 배정 작업은 아직 실시되지 않았으나 추가 선발된 인원의 85%는 학교와 계약을 맺고 신학기에 학교 발령을 받게 된다.

 

. 교육 정책 안내

 

1) 민주시민교육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는 독일 학교에 전입한 난민 아동을 위한 준비 수업에서 민주시민교육과목을 수행한다. 이는 난민 아동에게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의 가치와 민주주의의 원칙을 전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의 일부라는 이해 때문이다. 또한 학교 현장의 피드백에 의하면 독일 학교 전입준비를 위한 학급을 설치한 학교를 위한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교육부는 이를 위해 독일어와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을 부분 개정하였다. 독일어 교육과정은 튀빙겐 대학(Universität Tübingen)의 도렌 브리얀트(Dorren Bryant) 교수,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은 주 정치교육원(Landeszentrale für politische Bildung)의 로버트 파일(Robert Feil)이 담당하였다.

 

2) 사회통합을 위한 이슬람 종교 교육 도입

헤센 주 교육부는 6년간의 교리 중심 이슬람교 수업 시범 운영을 실시하였고, 향후 1년간의 수업 검토 과정을 거쳐 이슬람교 수업을 정규 교육과정으로 포함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시범 수업 운영은 전체 7개의 중등학교에서 144명의 7학년 무슬림 학생을 대상으로 9명의 교사가 진행한다. 수업은 기본법 제7조 제3항에 의거하여 신앙 고백적인 수업이 되어서는 안 되며, 특정 교파 집단을 따라서도 안 된다. 한편종교와 윤리과목은 주 2시간으로 1년간 진행되는데, ‘종교과목에서는 교사가 중립적인 입장에서 다양한 종교 중 하나로 다루게 된다. 로츠 장관은 헤센의 무슬림 아동과 청소년의 종교 교육이 이슬람 사원에서의 코란 주해나 가정에서의 종교적 가르침이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번 7학년 이슬람교 수업 결정을 통해 교육부는 사회 구성원의 참여를 보장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의 영향력이 교육의 근본에 설 수도 있다는 전반적인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라고 말하였다.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는 2019/2020학년도 신학기에 이슬람 수니교의 종교 수업을 도입하고 수니교 학교 자문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주 정부는 공적권리재단(Stiftung des öffentlichen Rechts)’이 제시한 교육 모델에 따라 자문위원회와 함께 이슬람교 수업을 개발하였다. 아이젠만 장관은 재단의 모델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이슬람교 수업의 기본을 마련하였다. 바덴뷔르템베르크 주는 독일의 기본법이 보장하는 종교의 자유에 한 발 더 다가섰다라고 말하였다.

 

3) 직업교육 강화

바이에른 주의 실업계 중등학교 진학률은 70%, 직업 교육은 바이에른 주의 교육 분야에서 중요한 축을 담당한다. 바이에른 주의 높은 복지 수준은 직업 교육의 성과이며, 바이에른 주의 직업교육은 많은 국가들이 관심을 보일 정도로 높은 전문성을 자랑한다. 바이에른 주에서는 인문계 교육과 직업 교육이 평등하게 대우받는다. 직업 교육 발전을 위하여 바이에른 주 소재 직업학교의 교원을 추가 배정할 예정이다. 일반직업학교(berufliche Schule)70, 직업상급학교(Fachoberschulen, Berufsoberschule)60명의 교원을 추가 배정하여 수업 결손률을 낮추고자 한다.

 

3. 특징과 시사점

 

독일에서는 학기가 시작되는 8, 9월에 주 교육부 장관이 신학기 준비 현황을 발표한다. 보도 자료는 주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과 학생·교사·학부모 대상의 행정 사항 안내로 구성된다. 구체적으로, 첫째,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자녀의 학교교육 준비 지원에 대한 정보,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과 졸업시험 변동 사항과 같은 행정적 안내이다. 둘째, 사회 통합을 위한 이슬람교 종교 수업 도입, 이민자 출신 학생을 위한 언어 지원, 민주시민교육, 실업계 교육 강화와 같은 교육정책의 방향 제시이다.

독일 신학기 교육 안내의 특징은 학부모 상담 핫라인 운영과 같은 적극적인 행정의 실천, 실업계 교육, 다문화 학생을 위한 새로운 종교 수업의 도입과 같은 교육정책 실현을 위한 정책 방향 제시이다. 또한, 교육부 장관이 주체가 되어 교육부와 시·도 교육청이 신학기 교육 준비 현황에 대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언론 보도 자료를 발표하며, 교육부 홈페이지를 통해 학기 초에 특히 유용하고 다양한 학교교육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참고 자료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교육부(2019). Schwerpunkte im neuen Schuljahr 2019. Ministerium für Kultus, Jugend und Sport Baden-Württemberg. Online verfügbar unter https://km-bw.de/,Lde/Startseite/Service/2019+09+05+Schwerpunkte+im+neuen+Schuljahr+2019.

바이에른 주 교육부(2019a). Bayern startet mit besten Voraussetzungen ins Schuljahr. Bayerisches Staatsministerium für Unterricht und Kultus. Online verfügbar unter https://www.km.bayern.de/eltern/meldung/6654/bayern-startet-mit-besten-voraussetzungen-ins-schuljahr.html.

바이에른 주 교육부(2019b). So finden Eltern den richtigen Schulranzen. Online verfügbar unter https://www.km.bayern.de/allgemein/meldung/2155/so-finden-eltern-den-richtigen-schulranzen.html.

작센 주 교육부(2019). Neues Schuljahr startet mit einigen Neuerungen. Sächsisches Staatsministerium für Kultus. Online verfügbar unter https://www.bildung.sachsen.de/blog/index.php/2019/08/15/neues-schuljahr-startet-mit-einigen-neuerungen/.

헤센 주 교육부(2019a). Elterntelefon zum Schuljahresbeginn 2019/20 | Hessisches Kultusministerium. Online verfügbar unter https://kultusministerium.hessen.de/presse/pressemitteilung/elterntelefon-zum-schuljahresbeginn-201920.

헤센 주 교육부(2019b). Start ins neue Schuljahr. Hessisches Kultusministerium. Online verfügbar unter https://kultusministerium.hessen.de/presse/pressemitteilung/start-ins-neue-schuljahr.

schulferien.org(n.d.). Aktuelle Ferien und Feiertage. Online verfügbar unter www.schulferien.org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