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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

작성자
이수진(중국통신원)
발행일
2020.03.25
첨부파일
pdf파일중국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pdf

중국의 신학기 교육준비 현황


신학기는 교우 관계, 교실 환경 등 학교생활의 큰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로, 아동의 정서 발달과 학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교사, 학부모, 학교는 협력과 소통을 통해 순조로운 신학기 운영을 위한 여러 가지 준비를 해야 한다. 본 기사에서는 중국에서 개학을 앞두고 진행되는 교육청과 학교의 교육준비 상황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중국의 신학기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

 

신학기를 앞둔 학부모는 자녀가 개학 증후군에 빠지는 것을 우려한다. 방학 동안 친척 방문, 국내외 여행, 체험 활동 등 비교과활동에 익숙해진 아동이 개학 후 학업을 잘 따라갈 수 있을지, 등교 시간에 맞춰 일어날 수 있을지 등 방학 중 느슨해진 생활 습관을 바로잡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중국 교사는 아동이 개학 후 학교에 돌아와 다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일주일 전부터 출근하여 회의와 연수를 통해 수업 준비, 교육 기자재 준비, 학교 환경 정비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학기를 앞두고 개학을 걱정하는 교사도 더러 있는데, 학계에서는 이렇게 중국 학생과 교사가 개학 증후군을 보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학기 제도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 있다. 한 학기가 보통 45개월에 이르면서 학생과 교사는 긴 학기 동안 극도의 긴장감에 시달리게 되는 반면, 방학도 12개월로 길어서 방학동안 느슨해지기 쉽다는 것이다. 반면 학부모는 이와 정반대의 심리상태를 보이는데, 방학 동안 자녀의 학습과 생활을 모두 책임지기 때문에 개학이 다가오는 것을 환영하는 분위기다.

 


2. 신학기 학교·학급 운영 준비 관련 사례

 

중국은 교육청-학교 간 협력을 통해 순조로운 신학기 운영을 위해 교재 분석, 수업 운영, 학생 지도, 학급 운영 등 다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음은 중국 일부 지역교육청과 학교의 신학기 운영사례이다.

 

1) 푸양시 교육청의 개학준비 요청사항

푸양(阜阳)시 교육청은 신학기 개학을 앞두고 초중등학교에서 신학기 준비 업무를 차질 없이 추진해 각급 학교의 개학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내용을 지시하고 있다.

첫째, 신학기 준비는 조기에, 준비업무는 착실하고 질서정연하게 하도록 요구한다. 신학기 교육 업무를 미리 계획하고 조기에 수업 준비를 시작하게 한다. 교사 전원이 정부의 교육 관련 지침, 정책, 법률, 법규를 집중적으로 학습하여 교사가 지녀야 할 자질을 높이도록 한다. 담임교사와 교과 교사 간 전화, 가정방문 등을 통해 학생의 동태를 미리 파악하여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교를 그만두는 학생이 없도록 한다. 각 학교는 개학 전 캠퍼스, 교실, 교무실, 실험실, 화장실 등 학교 교육 환경을 집중적으로 청소하고 식당, 기숙사에 위생 소독도 실시한다. 관련 부서 간에 협력하여 캠퍼스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수업 교구도 미리 준비하고, 교재도 미리 조달하여 본 수업이 시작되기 전 모든 학생에게 배포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엄격한 관리를 통해 학교 운영이 규범화되도록 한다. 특히 과밀 학급을 엄중히 단속하고, ‘입학시험 취소, 근거리 배정, 학군 지정의 원칙을 고수하도록 한다. , 공립학교의 입학시험을 면제하고 학군에 따라 입학하는 제도를 시행하여, 모든 아동의 공립학교 입학을 보장하고 과밀 학급, 학교 선택 경쟁 등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도시 지역 아파트 단지마다 유치원을 설립하여 아동의 입원난을 효과적으로 해소한다. 각 학교에서 입학 등의 명목으로 함부로 돈을 받지 않도록 한다. 각 학교가 상급교육기관의 학비 정책을 성실히 실행하고, 규제를 정비하며, 학비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지난 학기의 학비사용 내역을 게시하여, 대중의 감시를 받도록 한다. 방학 기간 난립하는 보습반 관리를 엄격히 하고, 사립학원에 대한 특별 관리를 통해 초중등 학생의 과외 부담도 경감하도록 한다.

셋째, 세심하고 철저하게 안전 관리를 하도록 한다. 각 학교는 캠퍼스 안전 경보 울림 제도, 안전사고 보고 제도 등 안전 규제를 세세하게 완비하고 안전 사각지대가 없도록 한다. 특히 여름철 안전 교육과 익사 방지 교육을 철저히 하고 안전 교육 홍보 자료를 배포하며, 개학 후 안전 수업, 안전 교육 주간 활동을 조직하는 등 안전 교육 활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하도록 한다. 각 학교는 개학 전 교실, 실험실, 교무실, 기숙사, 식당 등 캠퍼스 시설 및 장소에 대해서도 안전 점검을 실시하도록 한다(阜阳市人民政府, 2018. 8. 27).

 

2) 난양시 실험학교의 신학기 회의

난양시 실험학교(南阳市实验学校)’ 초등학교부에서는 신학기 수업의 질을 개선하고, 효과적으로 교사의 수업능력을 향상시켜 수업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개학 전 국어, 수학 등 주요 과목을 중심으로 교재 분석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신학기 회의는 교과연구부 부장의 주도로 교과 기준을 둘러싸고, 본 학년 교재의 집필 특징, 구조 내용, 학습 목표, 전체적인 특색에 대해 체계적으로 상세하게 분석하여 해독한다. 또한, 교재의 단원별 중점과 난점에 관한 토론을 통해 모든 교사들이 새 학기에 교재에 대해 더 명확하고 정확한 인식을 갖게 한다.

또한 각 학년 우수교사가 자신의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학년과 연령 수준과 특성에 맞는 교수법 설계와 구현 방식을 시범적으로 보여 전체 교사와 논의하도록 하고 있다. 특히 1학년 학생의 경우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 연결 고리를 중시하고, 올바른 습관의 양성을 중요시하며, 교사와 학생 간 양호한 관계가 수립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신학기 준비 회의는 교사가 서로 배우고 교류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교사의 교육연구 의식과 수준을 높여주고 있다. 아울러, 교사의 교재 내용의 심화, 학생의 주체 의식의 강화, 수업 이념과 방식의 변화를 한층 촉진하여, 수업의 효과를 높이고 수업의 질을 제고하는 목적을 달성하고 있다(搜狐网, 2018. 8. 31).

 

3) 송양중심학교의 신학기 교육연구 회의

송양중심학교(嵩阳中心学校)’에서도 신학기 전 교육연구 업무 회의를 개최한다. 교육연구 회의에서는 우선적으로 대표 교사가 수업 연구와 관련한 7가지 영역에서의 요구 사항을 제시하고, 수업 활동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내용을 전달하며, 지난 학기의 교과 상황과 신학기의 교과 연구 업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교사들은 기간별 즉 주간, 월간, 학기 목표 수립과 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론 등의 사안을 두고 열띤 토론을 벌인다. 또한, 학기 중 수업 준비 상황과 관련해서도 발언한다. 다음으로 학교장이 교사들에게 신학기의 수업 목표와 구체적인 추진 사항을 전달한다. 이러한 교육연구 회의는 개학을 앞두고 진행하는 하나의 교과과정 재실현 프로그램으로 전체 교사가 개학 일주일 전부터 쉬는 시간을 포기하며 학교에 출근해 진행하는 신학기 준비 작업이라 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이러한 교육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들이 신학기의 교육 사업 목표와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인식할 수 있고,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과 교수 역량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登封市教育信息网, 2019. 8. 24).

 

4) 류저우시 일중학교의 신학기 교육연구 연수 활동

류저우시 일중학교(柳州市一中)’에서는 수업 방식 개혁이라는 역점(力點) 사업의 성과와 난관을 결합해 신학기 맞춤형 교육연구 연수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연수내용은 크게 다음 두 가지이다.

첫째, 고효율 수업 모델을 통한 수업 개혁 연수를 실시한다. 우선 교감이 개학 전 교육연구부, 수업준비부 회의를 통해 교사들에게 고효율 수업 모델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고효율 수업은 ‘3단계 5과정패턴과 ‘6단계 구현으로 진행되는데, 수업 평가 기준을 세밀하게 해석하여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3단계의 5개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실시 전략을 수립한다. 수업 목표를 학습 목표로 전환하고, 학습 중점과 난점을 학습 임무로 설계하며, 독학, 그룹 협동탐구 등 인터랙티브(interactive) 수업 형식으로 학습 목표를 달성하게 한다는 수업의 논리를 상세히 설명해준다. 이는 교육연구부와 수업준비부의 효율적인 수업 패턴에 대한 이해를 더욱 명확하게 하고, 효율적인 수업 패턴을 더 선명하게 인식하여 학교의 수업 개혁 추진에 일조하도록 하고 있다.

둘째, 학점 양적 관리 세칙의 해독과 교육연구 방안을 통해 해독 교육을 실시한다. 새로운 학점 양적 관리 세칙에 따르면 학교에서는 교육연구 분위기를 조성하고, 교사의 업무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교사의 자발적인 연수 참여 의식을 높여 학교 교사의 업무 수준을 향상시키고 있다. 과학연구처는 세칙과 학교의 교육연구 실제를 결합하여, 학교의 본교 연수 학점 양적 관리 세칙에 부합되게 연구·연수·대회를 삼위일체한 학교 연수를 시행하도록 요구한다.

이처럼 개학 전 교육연구 회의 또는 연수를 통해 교사의 수업 개선 이론에 대한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고, 학점의 양적 관리에 대한 인식이 더욱 뚜렷하게 하며, 신학기 교육연구 계획에 대해서도 더욱 확실히 직시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학교의 교육연구 활동을 규범적이고 질서정연하게 전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搜狐网, 2018. 2. 27).

 

3. 특징과 시사점

 

신학기 교육준비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교사의 수업 구현, 학급 운영, 학생 지도 등의 효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더불어 신학기를 앞둔 학부모의 걱정도 덜어주게 될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중국에서는 신학기를 앞두고 지역교육청에서 각 학교에 신학기 준비 업무와 관련한 요구 사항을 전달한다. 여기에는 교수법, 학부모와의 소통뿐만 아니라 교사의 소양 함양, 안전·위생 교육 등도 포함된다. , 신학기 교육준비는 단순한 개학 준비 작업이 아니라 학기 전체를 순조롭고 효율적으로 보내도록 하기 위한 교사의 전면적인 능력 개발, 의식 제고의 차원이라 할 수 있다.

중국 학교의 신학기 준비를 보면 교과연구부를 중심으로 교육연구 능력이 뛰어난 교사가 교육경험을 소개하도록 함으로써 다른 교사들이 교수 능력을 제고할 수 있는 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학교에 따라서 더욱 효율적인 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모든 교사가 학습하게 함으로써 교수 활동을 최적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또한, 중국 학교에서는 학교-가정 간 소통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신학기 회의에서 학기 중 학부모와 어떻게 소통을 강화해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논의한다. 이는 학부모가 가장 관심을 두는 자녀의 학업 문제, 학교 생활 문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참고 문헌

 

旺清门中心校(2019. 7. 30). 2011-2012第二学期 学校工作计划. https://wenku.baidu.com/view/6826cbc4a9956bec0975f46527d3240c8547a137.html에서 2020224일 인출.

搜狐网(2018. 8. 31). 为了明天我们一直在努力——南阳市实验学校开学前校本教研活动纪实. https://www.sohu.com/a/251179524_508535에서 2020225일 인출.

登封市教育信息网(2019. 8. 24). 学校组织开学前教研活动 全面推进新学年教研工作. http://www.dfedu.net.cn/xuexiaoshixun/26532.html에서 2020225일 인출.

搜狐网(2018. 2. 27). 柳州市一中开学前进行教科研培训活动. https://www.sohu.com/a/224304900_765959에서 2020225일 인출.

阜阳市人民政府(2018. 8. 27). 市教育局多举措做好中小学开学准备工作. http://www.fy.gov.cn/openness/detail/content/5b8349297f8b9afb467f6060.html에서 2020225일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