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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의 학교 보건 현황

작성자
김연정(싱가포르통신원)
발행일
2020.05.27
첨부파일
pdf파일싱가포르의 학교 보건 현황.pdf

싱가포르의 학교 보건 현황

 

  싱가포르의 보건 교육은 보건부(Ministry of Health)’국립보건교육본부(National Health Education Department)’건강생활양식위원회(Committee on Healthy Lifestyle)’,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협력 센터인 보건교육청(Training and Health Education Department)’에서 담당하고 있다. 보건 교육과 관련한 정보는 정부가 운영하는 보건 정보 포털 사이트(Health & Environment @ eCitizen, http://he.ecitizen.gov.sg)에서 제공한다. 싱가포르 보건 교육의 핵심은 학생이 자신의 건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건강과 환경을 돌볼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확산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건부의 지침에 따라 가정 기반 학습(home-based learning, HBL)을 진행하고 일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소규모 수업을 진행하는 등 자국 내 상황을 관찰하며 유연하게 대처하고 있다.

 

1. 싱가포르 학교 보건 현황

 

  1) 보건 교육

  ‘건강증진국(Health Promotion Board)’은 건강 증진과 관련된 보건 교육을 담당하며 온라인을 통해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건강 지역(Health Zone)’건강 정보 센터(Health Information Centre)’에서는 직접 보건 교육을 실시한다. 보건 교육은 인구집단별(아동, 성인, 노인 등)로 제공되며, 보건 관계 교육 전문가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영양, 운동, 스트레스, 금연과 같은 일반적인 보건 관련 정보와 건강 A부터 Z까지, 교육 매체, 건강관리 도구, 건강 질의응답 등의 교육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구체적으로건강 지역은 학생 대상으로 놀이, 운동, 영양 관리, 신체 관리, 성장발달 등의 주제와 관련된각종 전시와 체험 교육을, 성인에게는 건강한 식습관, 체중관리, 활동적인 삶, 스트레스 관리, , 당뇨병 등을 주제로 하는 교육을 제공한다. ‘건강 정보 센터는 보건정보 자료실로서 보건정보 주제와 형태에 따라 PDF 형태로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유선상으로 건강한 생활과 질병 예방에 관해서 무료로 건강정보, 상담 서비스 및 녹음된 건강 메시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2) 학교 보건 교육과정

  2007년에 개정된 싱가포르 초등학교 보건 교육과정 개정본을 살펴보면, [그림 1]과 같이 싱가포르 초등학교의 안전교육은 크게 신체 건강(Physical Health)’, ‘환경과 건강(Environment & Your Health)’, ‘정서적·심리적 건강 (Emotional & Psychological Health)’ 세 가지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체 건강과정에서는 바람직한 신체 건강과 관련된 네 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신체 성장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영양 섭취 및 운동을 소개하고, 위생 관리와 같은 유익한 건강습관과 실천 방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또한 사춘기 동안 겪는 다른 신체적 변화를 인식하도록 돕는다.

  ‘환경과 건강과정에서는 환경과 학생의 건강이라는 두 가지 주제로 구분하여 환경이 사람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깨끗하고 안전한 환경 유지는 지역사회 모든 구성원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통찰력을 얻도록 교육한다. 가령 학생이 수영하거나 안전하지 않은 길을 건널 때와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스스로 안전을 위해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해서 배운다. 마지막으로, 해당 과정은 잠재적으로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질병에 대해 가르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모든 사람의 건강을 위해서 필요한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 유지에 기여하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서적·심리적 건강과정에서는 정신 건강 관련 주제를 다룬다. 해당 과정의 교육 대상이 2007년 교육과정 개정 전에는 초등 5,6학년으로 국한되었지만, 개정 후에는 초등 전학년으로 확대되었고,정서적·심리학적 건강 주제를 포함한 내용이 강화되었다. 이는 학생이 초등학교부터 사춘기 시절에 이르는 기간 동안 겪는 많은 정서적·심리적 변화를 다루기 위한 것이다.

  또한, 싱가포르 초중고에서의 보건 교육은 다음의 <>에서 명시된 7가지 표준 내용에 따라 학년별로 보건 교육의 기본 방향, 목적 및 내용을 구성하여 실시한다.

 

<> 보건 교육의 7가지 표준 내용

구분

내용

표준 내용 1

모든 학생은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 개념·원리를 개인과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 건강 문제에 적용할 수 있음.

표준 내용 2

모든 학생은 유효한 건강 정보와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음.

표준 내용 3

모든 학생은 건강을 강화하는 활동을 실습하고, 건강의 위협 요소를 줄일 수 있음.

표준 내용 4

모든 학생은 문화적인 신념, 대중 매체, 기술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음.

표준 내용 5

모든 학생은 건강해지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음.

표준 내용 6

모든 학생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건강을 증진하는 사회적 기술을 터득하고 설명할 수 있음.

표준 내용 7

모든 학생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을 설명할 수 있음.

 

  이러한 표준 내용을 바탕으로 초·중등학교에서의 표준내용별 목표를 각각 수립하고, 학년별 보건 교육 내용을 정한 후 보건 교육을 실시한다. 예컨대 초등학교의 경우 저학년은 사고 예방, 길거리 안전, 공공장소에서의 안전에 관한 내용을, 고학년은 물에서의 안전, 화재 안전, 간단한 응급 처치를 배운다.

 

2. 위기 상황 발생 시 학교 보건 관련 대응과 사례

 

  1) 전염병 발발 대응 태세(DORSCON)

  싱가포르는 현재 코로나19라는 긴급 상황에 맞춰 [그림 2]와 같이 전염병 발발 대응 태세(Disease Outbreak Response System Condition, 이하 DORSCON)’에 따라 대처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DORSCON은 정부 차원의 전염병 대응 시스템으로 녹색(Green), 노란색(Yellow), 주황색(Orange), 빨간색(Red)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싱가포르는 도스콘(DORSCON) 레벨 중 주황색 등급이다. 해당 등급의 전염병 특성은 심각한 상황이며 사람 간의 전염 정도가 심하다로 정의된다.


 

  20203월까지 싱가포르는 학교와 공공장소를 폐쇄하지 않고, 적절한 통제(격리, 체온 확인, 방문자 제한)를 실시하였다. 학생이 등교하지 않는 경우 여타 공공장소를 방문할 가능성이 더 크고, 학교에서 학생의 위생 상황을 점검할 수 있어서 등교가 오히려 안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하였다. 하지만 개학 이후 급증하는 코로나19 확진자 수로 인해 도스콘 레벨이 빨간색(Red)으로 진입하려고 하자, 47일부터 엄격한 조치로 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에 들어갔다. 식품 시설, 시장, 슈퍼마켓, 진료소(clinic), 공익사업, 주요 은행과 같은 필수 서비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작업장과 직장이 폐쇄되었고, 202048일부터는 모든 학교와 고등교육기관의 가정 기반 학습이 시작되었으며, 유치원과 학생 관리센터 등도 모두 문을 닫았다. 따라서 모든 학생은 온라인을 통해 가정 기반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202061일까지 폐쇄 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교육부는 중기 방학을 단축하는 등의 학사 일정을 개정하며 대응하고 있다. 변경된 학사 일정은 아래와 같다.

 

  ▶ 20205561: 방학

  ▶ 202062: 3학기(Term 3) 시작

  ▶ 202072026: 중간고사 후 휴식 기간

  ▶ 202096: 3학기 종료

 

  2) 소규모 수업 제도 도입

  지난 52일 기자회견에서 리 셴 룽(Lee Hsien Loong) 총리는 2020519일부터 일부 선정된 학교에서만 시범적으로 소규모 그룹 수업 방식으로 수업을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리 총리는 졸업을 앞두고 국가시험을 치르는 학생 중 약 1%가 폐쇄 기간 동안 등교 가능하며, 이는 5월부터 점진적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하였다. 우선 대상 학생들은 안전거리와 안전 관리 조치에 따라 서로 다른 시간에 통학할 수 있도록 관리될 예정이다. 그리고 학생들 상호간에 뒤섞이지 않고 수업이 진행되는 장소에서만 머물러야 하며, 학교는 학생의 좌석을 고정하고 학생 간 적절한 거리를 확보하며 통풍이 잘되는 장소를 사용해야 한다. 모든 학생과 교직원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매일 신체 온도를 측정하고 소독하는 과정을 계속할 예정이다. 또한, 싱가포르 정부에서 개발한 확진자 동선 파악 온라인 플랫폼(online platform)트레이스투게더(TraceTogether)’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활용하여 모든 교직원과 학생의 이동동선을 추적할 예정이다.

 

  3) 싱가포르 클린(SG Clean) 제도

  싱가포르 클린(SG Clean) 제도는 216일에 코로나19가 발생했을 때 청결 수준을 높이고 공중 보건을 보호하기 위해 시작된 싱가포르의 보건 제도이다. 해당 제도가 도입된 이후로 약 5,000개가 넘는 부지에서 싱가포르 클린 인증을 받았다. 호커 센터(hawker centre), 커피숍, 호텔, 학교, 쇼핑몰의 식품·소매업이 인증 대상이며, 장소에 따라 다른 위생 점검 기준이 적용된다. 해당 제도에 따라 모든 학교는 싱가포르 클린 제도의 일환으로 새로운 위생 점검표를 준수해야 한다. 싱가포르 클린 인증을 받기 위해서 각 학교는 화장실 위생 관리를 철저하게 하고, 화장실을 하루 두 차례 청소·소독해야 하며 해충 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국립환경청(National Environment Agency)과 교육부는 20203월 기준 학교와 고등교육기관의 95% 이상이 싱가포르 클린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발병 후에도 뎅기열과 같은 질병의 확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생 관행은 지속해서 운영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3. 특징과 시사점

 

  싱가포르의 보건 교육과정에는 2가지 뚜렷한 주제가 있다. 첫째, 학생은 아동 시절부터 사춘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감정에 대해 배우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감정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 배운다. 또한, 성적 학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과 성적 학대를 받았을 때 도움을 구하는 방법을 배우며, 해당 경험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학생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로, 타인을 돌보는 법을 배우고 갈등을 관리한다. 이를 통해 사춘기 동안 학생이 타인들과의 건전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싱가포르의 보건 교육은 자기 인식, 사회적 인식, 자기 관리, 관계 기술의 네 가지 핵심 역량에 맞춰져 있다.

  한편, 싱가포르 정부는 보건 관료 기관의 자료 개발과 보급을 담당하고, 통합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일반인이 보건 자료에 접근하기 쉽도록 운영한다. 온라인 자료 배포뿐만 아니라건강 지역등을 통한 직접적인 보건 교육을 실시하기도 하면서 다양한 채널을 통한 보건 교육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학생에 대한 교육은 학교의 교과과정에서 다루어지는데, 전체적으로 보건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설정한 후 학년별로 적합하게 교과 내용을 표준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긴급 상황 속에서 학교 보건 조치와 대응 그리고 보건법에 대한 변화는 아직까지는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인다고 할 수는 없지만, 기존에 진행해왔던 싱가포르의 보건 교육 과정과 적극적인 보건 교육 내용에 대해서는 좋은 귀감이 될 만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Government of Singapore(2020, February 6). What do the different DORSCON levels mean. Retrieved from https://www.gov.sg/article/what-do-the-different-dorscon-levels-mean

Ministry of Education(2010). Committee on safety in school sports (CSSS) Report on school sports. Retrieved from http://www.moe.gov.sg/media/press/files/2010/12/csss-school-sports-safety-report.pdf

Ng, J. Y.(2014, January 20). MOE reminds schools to be vigilant about student safety after PE deaths. Retrieved from http://www.todayonline.com/singapore/moe-reminds-schools-be-vigilant-about-student-safety-after-pe-deaths

Ng, Andrea.(2015. February 2). Road safety programme for pre-school pupils launched. Retrieved from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road-safety-programme-for-pre-school-pupils-launched

Ministry of Education(2007). HEALTH EDUCATION SYLLABUS FOR PRIMARY LEVEL. Retrieved from https://www.moe.gov.sg/docs/default-source/document/education/syllabuses/physical-sports-education/files/health-education-primary-2007.pdf

Ministry of Education(2020, May 8). FAQS FOR COVID-19 INFECTION IN SINGAPORE. Retrieved from https://www.moe.gov.sg/faqs-covid-19-infection

Jolene Ang(2020, March 14). All schools to have SG Clean standards by month-end. Retrieved from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education/all-schools-to-have-sg-clean-standards-by-month-end

Singapore Statues Online(2020, May 8). Education Act Cap. Retrieved from https://sso.agc.gov.sg/Act/EA1957

Olivia Ho(2020, May 2). Coronavirus: Schools to bring back small groups of students from May 19, with focus on graduating cohorts. Retrieved from https://www.straitstimes.com/singapore/education/coronavirus-schools-to-bring-back-small-groups-of-students-from-may-19-with

 

※ 기획기사는 참고문헌을 요약·정리하여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