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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코로나19 시대 교육평가 동향

작성자
유지연(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20.12.23
첨부파일
pdf파일캐나다의 코로나19 시대 교육평가 동향.pdf

캐나다의 코로나19 시대 교육평가 동향

 

캐나다의 교육평가는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학습의 일부로 보는 시선이 강하다. 특히 캐나다는 개별화된 교육을 추구하기 때문에 학생 개인에게 적합한 학습 목표와 필요한 지원 내용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교육평가는 현재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며, 학교급과 학년에 따라 평가 방식과 내용이 달라진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전반적인 학교생활과 학습에 대한 교사의 코멘트와 피드백이 평가의 주를 이루며,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 교과목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 시험은 고등학교 학생에게만 적용된다. 그러나 고등학생이라도 전체적인 평가는 교과목 성취도학습 기술 및 습관에 대한 평가를 합산하여 보다 종합적인 수준에서 이루어지며, 이들의 반영 비율은 주/준주에 따라 차이가 있다.

 

1. 교육평가 대상 및 기준

 

각 주/준주에서는 평가에 대한 내용을 담은 지침(guideline)이나 정책 안내서를 발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온타리오(Ontario) 주는 2010년에 교육평가 개정 작업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안내서를 발행하였으며(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2010), 2016년에는 유치원생의 평가를 위한 안내서를 추가로 발행하였다(Ontario Ministry of Education, 2016). 상기한 안내서들에 의하면 교육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와 총괄평가(summative assessment)의 균형을 맞추고, 학생들의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을 강조하여 학습에서의 궁극적인 성장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데 있다(Jang & Sinclair, 2018). 또한, 평가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진단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학생들의 학습 성장을 촉진시키기 위한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 평가를 재정의하고 그 역할과 기능에 집중하여 다음의 3가지 형태로 구분하였다.

 

<1> 온타리오 주의 교육평가 개념

평가 형태

내용

학습으로서의 평가

(Assessment as learning)

-학생들은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자신의 학습 상황을 스스로 점검하거나, 교사 및 동료 친구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음 학습 목표를 설정함

학습을 위한 평가

(Assessment for learning)

-학생들의 개별 학습 진행 상황을 면밀히 진단하기 위해 계속해서 관련 자료를 수집함

-학생이 제공한 자료에 대해서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함

-필요한 경우 차별화된 교수-학습 전략을 사용함

학습의 평가

(Assessment of learning)

-적정 시점이 되면 학생들에 관해 모은 정보를 정해진 평가 기준에 따라 해석하여 평가함

-평가 내용은 학부모, 동료 교사, 학생 본인과 공유함

-학생의 학습 상태가 수준, 등급, 백분율 등의 형태로 제공되어 성적표로 발행됨

-발행된 성적표에 대해서는 반드시 학부모 상담을 진행함

출처: Peel District School Board(n.d.).

 

이러한 교육평가 개념을 바탕으로 평가는 크게 교육과정 성취도(Knowledge and Skills)’ 평가와 학습 기술 및 습관(Learning Skills and Work Habits)’ 평가로 구분되며, 성적표에는 두 항목에 대한 평가내용이 각각 기재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습 기술 및 습관평가 부분은 상대적으로 신경을 쓰지는 않지만, 교사들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코멘트와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교육과정 성취도를 증진시키거나 더 나은 학습 기술 및 습관을 가질 수 있다.

 

. 교육과정 성취도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기대 수준을 과목별로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형성평가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을 지식과 이해(knowledge and understanding)’, ‘사고(thinking)’, ‘의사소통(communication)’, ‘적용(application)’4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4가지 범주는 각각 14단계 등급으로 평가되며, 3등급을 받으면 주에서 제시하는 표준에 도달한 것으로 간주한다. 또한, 각각의 등급 평가는 최종적으로 학년에 따라 다른 산출 방식을 따라 이루어지는데, 초등 16학년은 문자 등급을, ·고등학생에 해당하는 712학년은 백분율 정보와 과목별 성취도를 함께 받게 된다.

 

. 학습 기술 및 습관

 

학습 기술 및 습관항목은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터득하고, 자기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행동 목록, 책임감(responsibility)’, ‘조직력(organization)’, ‘독립적 학습 능력(independent work)’, ‘협업 능력(collaboration)’, ‘진취성(initiative)’, ‘자기주도성(self-regula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항목은 21세기에 필요한 학습 및 업무 관련 능력을 형성하고, 독립적인 학습자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며 효과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교과목 시험과는 분리된 항목으로 평가된다.

 

. 주 단위 학업성취도평가 및 고등학교 졸업시험

 

교사에 의해 이루어지는 평가 이외에도 각 주/준주에서는 학업성취도평가 및 졸업 자격을 부여하기 위한 시험을 별도로 실시한다. 온타리오 주의 경우에는 온타리오 주 교육품질관리위원회(Education Quality and Accountability Office, EQAO)’을 별도로 두어 문해력(literacy)과 수리 능력(numeracy) 성취도를 측정하고 있다. 3학년과 6학년 학생들은 읽기와 쓰기, 수학 시험을 치르며, 9학년 학생들은 수학 시험만 치른다. 그리고 3학년과 6학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평가는 의무 사항이 아니므로 당연히 성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9학년 학생들 역시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는 규정은 없지만, 수학 교사의 권한으로 해당 평가 결과를 성적에 일부 반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반면에 10학년 학생들은 고등학교 졸업 자격을 갖추기 위해 반드시 온타리오 주 고등학교 문해력 평가(Ontario Secondary School Literacy Test, 이하 OSSLT)’에 응시하여 합격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OSSLT 매년 3월 말, 혹은 4월 초에 시행되며, 성적표는 6월에 발행된다. 성적표는 합격과 불합격으로 나뉘며, 합격한 학생들만 온타리오 주 고등학교 졸업장을 획득할 수 있다. 불합격한 학생들은 6월 말에 개설되는 온타리오 고등학교 문해력 과정(Ontario Secondary School Literacy Course, OLC)’을 추가로 이수하고 해당 수업에서 제공하는 시험에 통과해야 한다.

OSSLT는 읽기(reading)와 작문(writing)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타리오 주 고등학교 10학년의 영어 교과 난이도 수준으로 출제된다. 읽기 시험은 객관식 1문항과 주관식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험자가 문장의 직·간접적인 정보를 얼마나 이해하는지를 평가한다. 작문은 객관식 1문항과 주관식 1문항으로 구성되며, 수험자의 주장과 논거, 논리, 관점을 평가하고 올바른 철자와 문법 사용 여부도 확인한다.

 

2. 코로나19 사태로 변화된 교육평가 현황 및 사례

 

코로나19 사태로 수업이 전면 취소되거나 온라인 플랫폼으로 옮기면서 교육평가 내용과 방법, 성적표 발행 등에도 일부 변화가 있었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고등학생들의 기말고사를 학사 일정에서 공식적으로 삭제하고, 각 교육청이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도록 최종 권한을 일임하였다. 또한, 수업이 중단되어 평가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를 대비하여 성적 산출 방식도 코로나19 사태 이전까지의 학업성취도만 반영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였다. 이에 온타리오 주 교장 및 교감 협의회(Ontario Principals Council, OPC)’는 새로운 평가 지침을 발행하여 일선 교사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OPC, 2020). 특히, 교과목 평가가 최종 성적에 반영되는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4학기제 운영 모델을 도입하는 큰 변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매니토바(Manitoba) 주는 회복 학습(Recovery Learning)’ 계획을 수립하여 새로운 평가가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다.

 

. 온타리오 주 고등학교의 4학기제 운영 모델과 시험

 

토론토 지역 교육청(Toronto District School Board, 이하 TDSB)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교육부 지침에 의거하여 학생들의 평가와 성적표 발행에 관한 규정을 조정하였다. 기존 2학기제로 운영되던 고등학교 수업을 4학기제로 변경하고, 학생들이 학기마다 2과목씩,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이에 학생들은 익스프레스 옵션(express option)’을 이용해 더 많은 과목을 수강할 수도 있으며, 한 학기에 소수의 과목에만 집중함으로써 더욱 능률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되었다. TDSB가 발표한 2020/2021학년도 고등학교 학사 일정은 다음과 같다.

 

<2> TDSB의 고등학교 4학기제 일정

구분

기간 및 시험 일정

수강 철회 마감일

1학기

9171117

112

2학기

112322

118

3학기

28420+ 421, 22(시험)

45

4학기

423623+ 624, 25, 28(시험)

67

출처: TDSB(2020. 10. 14).

 

4학기제 일정에 따라 구체적인 평가와 성적표 발행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먼저 교사들은 학기가 절반쯤 지나면 각 학생이 지금까지 달성한 학업성취도와 남은 학기 동안 개선해야 할 사항에 초점을 맞춘 평가 결과를 학생 본인, 그리고 학부모와 공유해야 한다. 이번 학년도의 경우에는 1019일부터 23일 사이에 마크북(Markbook), 브라이트스페이스(Brightspace),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 등과 같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학생과 부모에게 학습 진행 상황을 공유하도록 조정되었다.

일반적으로 수강 과목 철회(course withdrawal)는 예년에는 23학점 이상을 수강한 학생에 한해 학기말에 한 과목만 철회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나, 이번 학년도에는 중간 성적을 받은 날로부터 5일 안에 철회가 가능하도록 조정되었다.

정식 성적표는 학기 말에 발행되는데, 해당 기간 동안 수료한 과목의 최종 점수(final marks)와 교사의 코멘트, 학습 기술 및 습관에 대한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시민과 사회, 진로 과정에 등록한 학생들은 학기 중간이라도 수강과목이 종료되면 해당 과목의 평가를 담은 성적표를 별도로 받게 된다. 보통 70:30의 비율로 수행평가(course work)와 기말고사 성적(final evaluation)이 반영되었으나, 이를 반드시 유지할 필요는 없으며 교사들이 상황에 맞게 조정하도록 지침을 완화하였다. 아울러 기말고사 대신 최종 과제(culminating task)’를 제시하여 에세이를 작성하는 방안도 추가되었다.

그리고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이 병행되면서 학생마다 선택한 교육 방식이 다른 점을 고려하여 전체 4학기 중 1학기와 2학기의 시험은 전면 취소하였다. 학기 말에 치르던 기말고사는 수업 시간에 쪽지 시험의 형태로 교사들이 취사선택하여 보는 방식으로 대체하여 교사에게 보다 많은 자율권을 부여하였다.

또한, 온타리오 주 졸업시험인 OSSLT는 코로나19 사태로 전면 취소되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체 프로그램이 시행되면서 학생들의 졸업 일정이 뒤로 미뤄지지 않도록 졸업 요건을 수정하였다. 지역사회 봉사활동 40시간 의무화 규정도 20시간으로 완화되었으며, 온타리오 주 고등교육부(Ministry of Colleges and Universities) 및 노동훈련기술개발부(Ministry of Labour, Training and Skills Development)와 협의하여 대학 입시에 기준도 변경되었다.

 

. 매니토바(Manitoba) 주의 회복 학습 계획

 

매니토바 주에서는 코로나19로 발생한 학생들의 학습 손실을 보완하기 위해 회복 학습(Recovery Learning)’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회복 학습이란 코로나19로 전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었던 교육을 다시 오프라인 수업으로 되돌리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심리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면서 학업 성취도를 끌어 올리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다. 무엇보다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벌어진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각 학생에게 필요한 추가 지원과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6월에 발행되는 성적표에 명시하여 모든 학생이 낙오되지 않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특히, 개별화 교육의 맥락에서 각 학생이 뒤떨어진 학습을 보완하는 데 걸리는 시간과 필요한 지원 내용 등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실행 계획이나 진행 방법을 일괄적으로 적용하지 않는 원칙을 지키도록 규정하고 있다.

평가 방식은 학년마다 차이가 있으나 16학년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14단계의 등급(scale)을 적용하며, 7, 8학년 학생은 4단계 등급과 백분율을 함께 보고한다. 그리고 912학년의 경우에는 특별한 지시가 없는 한 백분율을 제시한다. ‘학습 행동 범주(learning behaviors category)’에는 학교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수업 방식을 달리 적용한 2020323일부터 학년 말까지 학생이 선택한 수업, 즉 온라인 수업에 참여했는지, 직접 출석했는지 등에 대해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이 항목은 이번 학년도에만 예외적으로 적용된다. 또한, 유치원8학년은 성적 전반에 관한 코멘트를 받게 되며, 912학년 학생들은 과목별 코멘트를 받는다.

온라인 수업 참여와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consistently)’, ‘대체적으로(usually)’, ‘가끔(sometimes)’, ‘거의 하지 않음(rarely)’4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평가하도록 조정된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수준이 아니라 참여도와 과제 완료 정도에 대한 평가로, 학생이 모든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고 교사가 제시한 과제를 모두 완수했다면 지속적으로등급을 받게 되며, 참여도가 저조한 경우에는 거의 하지 않음등급을 받는 방식이다.

 

<3> 매니토바 주의 코로나19 사태로 변경된 평가 내용

학년

평가 내용

유치원8학년

-유치원8학년은 교사가 완료하지 못함(incomplete)’을 받지 않는 이상 9월 학기에는 다음 학년으로 진급함

-교사들은 문해력(literacy)과 수리 능력(numeracy)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 반드시 코멘트를 제공해야 하며, 그 외 과학, 사회, 체육 교육, 건강, 미술, 음악 등의 과목에 대해서는 코멘트 제공 여부를 선택할 수 있음

-코로나19 사태 이후 4월부터 6월 사이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지지 못했으므로, 2020320일까지 학생들이 수행한 것을 근거로 평가함

912학년

-912학년의 경우에도 2020320일까지 진행한 내용을 토대로 평가를 받으며, 만약 이때까지 과정을 통과(pass)할 만큼의 성취도가 없거나, 이후 학기말까지 개인적으로 보충 학습 자료를 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성적이 나오지 않을 수 있음

-특히, 이민자나 난민, 전학생들이 문해력, 학문 및 언어(Literacy, academics, and language, LAL)’ 과정에서 기준 성취도에 도달하지 못했다면 완료하지 못함을 받게 됨

-체육 및 건강 교육 과목에 등록한 학생 중 2020320일 이전에 정해진 시간과 모듈(module)을 모두 완료했다면 성적을 받을 수 있지만, 미달인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완료하지 못함을 받게 됨

-산학연계과정 및 도제 프로그램(apprenticeship)에 등록한 학생들은 학교가 재개한 다음 이를 보완할 기회를 별도로 제공 받음

출처: Manitoba Ministry of Education(2020).

 

3. 특징과 시사점

 

캐나다에서의 교육평가는 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피드백으로서의 개념이 굳게 자리 잡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의사소통의 기회를 정기적으로 마련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에게 향후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별화된 교육목표를 함께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주/준주에서는 매 학기 성적표가 발행될 때마다 교사는 각 학부모에게 할당되는 시간이 15분 남짓으로 매우 짧더라도 학부모 상담을 의무적으로 이행할 것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성적표 발행 횟수가 줄었지만 교사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전자우편이나 전화 등을 통해 학생의 학습 진척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소통이 강조되는 이유 중 하나는 교과목 성취도평가가 정기적으로 실시되지 않고, 실시되더라도 최종 성적에 반영되지 않거나 반영되는 비율이 매우 낮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평가는 교사 개인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의 숙제, 학습 태도, 생활 습관 등을 대상으로 종합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명한 전달과 학생 및 학부모의 동의가 필요하다. 교사의 재량은 코로나19 사태로 학기 중간에 학교들이 전면 휴교 조치에 들어가며 더욱 강화되었다. 특히, 고등학교 교사들은 기말고사 결과를 대신하여 학생 성적표에 최종적으로 기재될 최종 과제를 별도로 부여하고, 기존 수행평가와의 반영 비율에 대해서도 자율적으로 처리가 가능해졌다.

   



참고 자료

 

CBC News(2020. 10. 13). Pandemic prompts some Ontario boards to scrap plans for high school final exams this year. https://www.cbc.ca/news/canada/toronto/no-final-exams-high-school-students-some-ontario-boards-this-year-pandemic-1.5761304에서 2020. 12. 10 인출.

Jang, E. E., & Sinclair, J.(2018). Ontario's educational assessment policy and practice: a double-edged sword?. Assessment in Education: Principles, Policy & Practice, 25(6), 655-677.

Manitoba Ministry of Education(2020). COVID-10 Novel Coronavirus: Recovery Learning. https://www.edu.gov.mb.ca/k12/covid/docs/recovery_learning.pdf에서 2020. 12. 9 인출.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2010). Growing Success: Assessment, Evaluation, and Reporting in Ontario Schools.

Ontario Ministry of Education(2016). Growing Success: The Kindergarten Addendum: Assessment, Evaluation, and Reporting in Ontario Schools.

Ontario Principals Council(2020). Assessment, Evaluation and Reporting: Clarification During the School Closure Period. 2019-2020 School Year. https://www.principals.ca/en/who-we-are/resources/Documents/COVID-Resources/Ministry-Guidance-on-Evaluation-and-Reporting-During-School-Closure-May27.pdf에서 2020. 12. 10 인출.

Peel District School Board(n.d.). Assessment, Evaluation and Reporting in Secondary School. https://www.peelschools.org/parents/helpyourchild/reporting/secondary/Pages/default.aspx에서 2020. 12. 9 인출.

Toronto District School Board(2020. 10. 14). Update Re: Secondary Assessment, Evaluation and Reporting 2020-2021. https://www.tdsb.on.ca/Media/News/ArtMID/2750/ArticleID/1540/Update-Re-Secondary-Assessment-Evaluation-and-Reporting-2020-2021에서 2020. 12. 7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