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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3R 교육 현황
미국의 3R 교육 현황
3R이란 학생이 기본적으로 습득해야 할 학업 능력으로,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산수(aRithmetic)’를 지칭한다. 3R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들에서 학교교육을 통해 반드시 습득해야 할 기본 능력이자 학교교육 이후 단계에서 학업을 지속하고 실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많은 국가들은 학생의 3R 역량을 정기적으로 파악하고, 해당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한다.
미국 역시 학생의 3R 능력을 필수적인 학업 역량으로 간주하고, 연방정부 및 주 정부 차원에서 학생의 3R 역량 함양을 위해 관련 정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이다. 예를 들면,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주기적인 성취도 평가를 통해 학생의 3R 역량을 진단 및 공유하며, 주 정부 차원에서는 해당 역량을 강조하는 학업 표준을 개발하여 개별 학군 및 학교에 공유한다. 본 기획기사에서는 구체적으로 미국의 3R 관련 정책 현황을 연방정부 및 주 정부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연방정부의 3R 관련 정책 현황: 성취도 평가
연방정부 차원에서 3R 교육을 위해 추진하는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전국 및 지역단위로 학생의 3R 역량을 주기적으로 진단하는 국가학업성취도평가(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EP’)로써, 1970년부터 꾸준히 시행되어 오고 있다. NAEP 평가 결과는 연도에 따라 다르지만 전국 평균과 , 주 정부 및 일부 교육구(school district) 단위별로 공개되며, 각 지역 교육 당국은 해당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학생의 3R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 정책을 마련한다(U.S. Department of Education &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18).
NAEP에서도 학생의 읽기, 쓰기, 산수 역량은 매우 중요한 학업 영역으로 여겨지고 있으면, 2년 주기로 국가 표본으로 선발된 학교에서 무작위로 추출된 4, 8, 1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쓰기, 수학 학업성취도평가가 시행되고 있다. 물론 이외에도 일부 연도에 과학, 공민학(civics), 미국 역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평가가 시행되기도 하지만, 읽기, 쓰기, 수학은 가장 핵심적인 영역에 속한다.
아래 <표 1>은 NAEP 시행 경과를 연도별, 영역별로 나타낸 것이다. 해당 내용을 보면 1969-70년대부터 읽기, 쓰기, 수학 영역에 대한 전국단위의 학업성취도평가를 시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NAEP 시행 초기에는 공립학교 학생만이 평가 대상이었느나, 1994년부터는 사립학교 학생도 포함되었다.
최초의 전국단위 학업성취도평가는 공민학, 과학, 그리고 쓰기 영역에서 이루어졌다. 그 이후, 평가 영역을 번갈아 가며 읽기, 쓰기, 수학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에서 평가가 시행되었다. 1990년에는 8학년 대상 수학 성취도평가를 주 정부 단위로 시행하였다. 2001년부터는 관련 법 제정을 통해 읽기 및 수학 영역에서 4, 8학년 대상 성취도평가는 2년마다, 12학년 대상 성취도평가는 4년마다 의무 시행하도록 하였다.
쓰기 영역의 평가는 매 2년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주기적으로 시행되고 있는데, NAEP를 주관하는 국가교육통계센터(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NCES’)는 쓰기 역량을 “학생이 유·초·중등교육기간에 습득 및 개발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one of the most important skills that students acquire and develop during K-12 schooling)”라고 명시하고 있다(https://nces.ed.gov/nationsreportcard/writing/).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컴퓨터가 상용화된 생활환경을 고려하여 2011년부터 컴퓨터 기반(computer-based)의 쓰기 평가를 시행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2011년 평가에서 8학년 및 12학년 학생은 처음으로 컴퓨터를 사용한 쓰기 평가에 참여하였고, 구체적으로 워드 프로세서(word processor)를 사용하여 작문, 편집,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받게 되었다. 4학년은 2019년부터 컴퓨터 기반 쓰기 평가를 시작하였다(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0).
<표 1> 미국의 연도별, 교과별 학업성취도평가 시행 경과(1970-2019)
연도 |
읽기(Reading) |
쓰기(Writing) |
수학(Mathematics) |
1969-70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1970-71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 |
1972-73 |
-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1973-74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1974-75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 |
1975-76 |
-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1977-78 |
-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1978-79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1979-80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 |
1981-82 |
-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1984 |
전국단위(4, 8, 12학년)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1986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전국단위(4, 8, 12학년) |
1988 |
전국단위(4, 8, 12학년)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1990 |
전국단위(4, 8, 12학년) |
-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단위(8학년) |
1992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학년) |
전국단위(4, 8, 12학년)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1994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학년) |
- |
- |
1996 |
- |
-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1998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8학년) |
- |
2000 |
전국단위(4학년) |
-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2002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단위(4, 8학년)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단위(4, 8학년) |
- |
2003 |
- |
-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학년) |
2005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2007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학년) |
전국/주/교육구단위 (8, 12학년)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학년) |
2009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 12학년) |
-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 12학년) |
2011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학년) |
전국단위(8, 12학년)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학년) |
2013 |
전국/주단위 (4, 8, 12학년) |
- |
전국/주단위 (4, 8, 12학년) |
2015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단위(4, 8학년) |
-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단위(4, 8학년) |
2017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학년) |
전국/주/교육구단위 (4, 8학년) |
전국/주/학군단위 (4, 8학년) |
2019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 |
전국단위(4, 8, 12학년), 주/교육구단위(4, 8학년) |
출처: NAEP 추진 경과에 대한 홈페이지 자료(https://nces.ed.gov/nationsreportcard/about/timeline.aspx)를 참고하여 재구성함.
2. 주 정부의 3R 관련 정책 현황: 학업 표준(academic standards)
연방정부는 위와 같이 3R 교과에 대한 전국 및 지역단위 성취도평가를 통해 학생의 역량을 주기적으로 진단하는 한편, 초·중등교육법(현 명칭 모든 학생 성공법(Every Student Succeeds Act, ESSA))을 통해 각 주 정부로 하여금 핵심 교과에 대한 학업 표준을 마련하여 개별 학군 및 학교에 공유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하여 연방정부의 보조금을 받는 거의 모든 주 정부가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학업 표준을 마련하고 있다. 관련 규정에서는 특히 학생의 수학, 읽기, 언어, 과학 교육에 대한 교육 당국의 책임을 명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초·중등교육법 제1편 제1111절(Title 1, Sec. 1111)은 “각 주는 수학, 읽기, 언어, 과학 등 교과에 대한 학업 표준을 마련하여야 한다. 기타 교과에 대해서는 주 정부의 결정에 따른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각 주 정부가 마련하는 학업 표준에 있어서도 3R 교육은 핵심 교육 영역으로 간주된다. 일례로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주 교육부에서 제시한 학업 표준을 살펴보면, 기타 교과와 별도로 핵심 교과에 대한 학업 표준(PA Core Standards)을 제시하고 있는데, 해당 표준에는 영어(English Language Arts), 수학(Mathematics), 읽기(Reading), 쓰기(Writing)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다. 읽기 및 쓰기 교과에 대한 내용은 조금 더 세분화되어 과학 및 기술 교과에 있어서 읽기 및 쓰기 표준과, 역사 및 사회 교과에 있어서 읽기 및 쓰기 표준이 구분되어 있다. 영어와 수학 교과의 경우는 취학전 교육(Pre-K) 단계부터 12학년(우리나라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유·초중등교육 전체 기간에 적용해야 하는 학업 표준 내용이 제시된다. 읽기 및 쓰기 교과의 세분화된 내용은 6~12학년에 적용되는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구체적인 이해를 돕기위해 역사 및 사회 교과를 위한 쓰기 표준 내용을 예시로 살펴보면, [그림 1]은 6~12학년 대상 사회 교과 쓰기 학업 표준의 일부 내용을 학년에 따라 구분하여 제시한 것이다. 해당 내용의 학습목표는 “학생은 목적과 독자에 따라 다른 유형의 글을 쓴다. 자신의 명확한 관점과 내용을 적절히 전달하기 위해서 분명하고 초점이 있는 글을 쓴다(Students write for different purposes and audiences. Students write clear and focused text to convey a well-defined perspective and appropriate content)”라고 명시되어 있다. 그리고 같은 학습 주제에 대해서 학년에 따라 서로 다른 내용의 학업 표준을 제시한다. 가령 [그림 1]에서 제시하는 학습 주제는 “특정 분야에 대한 글쓰기”인데 세부 내용은 학년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다. 6~8학년은 특정 주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면서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관련 자료를 제시해야 하고, 9~10학년은 이에 더해 주장을 더욱 “정확하게(precise)” 전달하고, 내용 간의 논리적 연결성을 더욱 명확하게 해야 한다. 11~12학년은 추가로 정확할 뿐 아니라 “해당 분야에 정통하고 유의성이 있는(knowledgeable and significant)” 주장을 제시해야 한다(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4: 4). 이는 동일한 대주제 하에 세부 내용을 진급할수록 세분화하고 발전시켜나가는 형태의 교육과정 기준을 보여준다. 즉, 학생이 습득해야 할 기본적인 역량의 영역은 전 학년에서 유사하지만, 이를 구체적으로 습득하고 평가하는 방법은 학년에 따라 달라진다.
[그림 1] 펜실베이니아 주의 사회교과를 위한 쓰기 교과 학업 표준의 일부 내용
출처: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4, p.4)
3. 요약 및 특징
본 기획기사는 미국의 3R 관련 정책 동향을 연방정부와 주 정부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요약하면 먼저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1970년대부터 학생의 읽기, 쓰기, 산수(수학)의 3R 학습 역량을 진단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전국 및 지역 단위의 학업성취도평가를 시행해오고 있으며, 초·중등교육법을 통해 각 주 정부로 하여금 해당 교과에 대한 학업 표준을 마련하도록 하고 있다. 주 정부는 해당 법안에 따라 읽기, 쓰기, 수학 영역의 학업 표준을 마련하여 개별 학군 및 학교에 공유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위에 펜실베이니아 주의 학업 표준 내용 일부를 살펴보았다.
미국의 3R 관련 정책의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읽기, 쓰기, 산수를 핵심적인 학업 영역으로 간주하고 있다. 전국단위의 성취도평가나 주 정부의 학업 표준에서도 상술한 세 영역은 핵심 교과의 지위를 보여주고 있다. 둘째, 특히 쓰기 영역에서 연방정부는 컴퓨터 상용화에 따른 컴퓨터 기반 쓰기 성취도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기본적인 평가 영역은 기존의 쓰기 평가 영역과 유사하지만, 학생은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 편집 및 분석해야 한다. 셋째, 해당 교과에 대한 학업 표준을 살펴보면 기본적인 학습 영역의 대주제는 전 학년에 일관되게 적용되는 반면, 구체적은 학습 내용 및 절차는 학년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어 있다. 종합하자면, 3R 교과를 학교교육을 통해 습득 및 발전시켜야 할 핵심 영역으로 간주하면서 오랜 기간 동안 일관성 있게 학생의 역량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본이 되어야 할 학습 및 평가 영역은 일관되게 유지하는 동시에, 구체적인 학습 내용이나 평가 방식은 학년에 따라 또 학생의 학습 환경에 맞추어 변경하고 있다. 물론 이 기획기사에서는 학교의 실제 교과목 편성이나 교사 배치 등 세부 정책에 대해서는 살펴보지 못한 한계를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살펴본 미국의 3R 관련 정책 현황은 최근 3R 교과를 중심으로 기초학력 지원을 체계화하고자 하는 우리나라에 유용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 Every Student Succeeds Act (2015, December 10). Public Law 114-95.
https://www.congress.gov/114/plaws/publ95/PLAW-114publ95.pdf
∙ National Assessment Governing Board &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0). Writing framework for the 2011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https://www.nagb.gov/content/nagb/assets/documents/publications/frameworks/writing/2011-writing-framework.pdf
∙ Pennsylvania Department of Education (2014). Academic standards for writing in history and social studies.
http://dev.static.pdesas.org/content/documents/PA%20Core%20Standards%20for%20Writing%20in%20History%20and%20Social%20Studies%20March%202014.pdf
∙ U.S. Department of Education &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NCES] (2019). An overview of NAEP (NCES 2019-153).
https://nces.ed.gov/nationsreportcard/subject/about/pdf/NAEP_Overview_Brochure_201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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