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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의 3R 교육 현황

작성자
유지연 (캐나다통신원)
발행일
2021.01.26
첨부파일
pdf파일캐나다의 3R 교육 현황.pdf

 

캐나다의 3R 교육 현황

 

 

캐나다에서 읽고(Reading), 쓰는(wRiting) 능력을 의미하는 문해력(literacy)’수리력(numeracy)’은 단순히 학습적인 의미를 뛰어넘어 한 개인이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핵심 능력으로 간주되어 학년과 교과에 상관없이 모든 주·준주 교육부가 강조하는 개념이다. 특히, 문해력과 수리력은 21세기 사회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능력이나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을 함양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로 인식되고 있으며, 현대사회의 특성이 반영된 미디어 및 디지털 문해력, 금융 문해력 등과도 연계되면서 그 기본 개념과 의미가 꾸준히 확장되는 추세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국제학력성취도평가(PISA)와 각 주·준주 차원에서 실시하는 학업성취도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1. 3R 교육 현황

 

앨버타 주 교육부(Alberta Ministry of Education)는 매해 유치원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담은 안내서인 ‘Guide to Education: ECS to Grade 12’를 발행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초··고의 수업 시간은 블록(block)’을 기본 단위로 하는데, 한 블록에 두 개 과목 이상을 배치하는 통합 프로그램 모델(integrated programing model)’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블록과 블록 사이에는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이 배치되며, 이는 정규 수업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블록을 구성하는 방식은 교육청과 학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주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과목별 비율을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다(1).

 

<1> 학년에 따른 교과목별 수업 시간 배정 비율

교과목

1, 2학년

3~6학년

7~9학년 (950시간/)

영어학교

프랑스어학교

영어학교

프랑스어학교

영어학교

프랑스어학교

영어

30%

30%

25%

35%

150시간

250시간

프랑스어

0%

0%

0시간

수학

15%

15%

15%

15%

100시간

100시간

과학

10%

10%

15%

10%

100시간

100시간

사회

10%

10%

10%

10%

100시간

100시간

예술 및 음악

10%

10%

10%

10%

75시간

75시간

건강, 생활기술, 체육교육

10%

10%

10%

10%

50시간

50시간

기타

15%

15%

15%

10%

2외국어를 포함해 교과목에 따라 다양하게 배정됨

출처: 앨버타 주 교육부(2020). Guide to education: ECS to Grade 12, 2020-2021.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초등학교에서는 문해력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있는 영어 및 프랑스어 수업의 비율이 25~35%로 가장 높다. 우리나라의 중학교에 해당하는 7~9학년의 경우에도 연간 950시간의 정규 수업 가운데 150~250시간이 언어 교과에 집중되어 있다. ‘기타에는 제2외국어, 드라마, 지역사회 관련 교과, 종교 수업 등이 포함되는데, 앨버타 주 교육부는 이 가운데 제2외국어 수업의 비율을 10%로 규정한다. 개설되는 제2외국어 교과는 교육청과 단위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영어 학교의 경우에는 프랑스어의 개설 비율이 가장 높다. 그 외 캐나다 원주민 언어, 이민 가정 학생의 모국어 등이 개설되며, 이는 문화 프로그램과 병행된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Ontario Ministry of Education)에서도 앨버타 주와 마찬가지로 블록을 기본 단위로 통합 프로그램 모델을 따른다. 온타리오 주 초등학생의 하루 평균 수업 시간은 300분으로, 51,500분 수업을 진행하며, 한 블록의 길이는 교과별로 차이를 둔다. 카와사 파인 릿지 교육청(Kawartha Pine Ridge District School Board, 이하 ‘KPRDSB’)초등학교 수업시간 운영 가이드라인(Elementary guidelines regarding the allocation of instructional time)’을 발행하여, 각 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시간 예시를 제공하고, 주 교육부에서 제시한 다양한 지침에 의거하여 수업 시간표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해당 지침에 따르면 문해력 관련 수업은 ‘Daily Literacy Block’이라는 이름으로 매일 100~120분간 운영되어야 한다. 이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국어에 해당하는 영어나 프랑스어뿐만 아니라 사회, 과학, 건강, 역사, 지리와 같은 비문학 교과(non-fiction texts) 내용이 포함되며, 교사는 경우에 따라 댄스, 드라마, 음악, 시각 예술 등의 활동을 도입 부분에 활용할 수 있다. 수리력/수학 블록은 주당 300분 이상, 매일 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예를 들어 수학 교과에 매일 50분짜리 블록을 배정했다면, 주당 최소 규정 시간인 300분을 채우기 위해 최소 일주일에 한 번은 수학 교과에 추가 블록을 배치해야 한다. 이는 온타리오 주가 2019년부터 실시하는 ‘4개년 수학 전략(Four-year math strategy)’의 일환으로 수학의 기초 개념 학습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방침에 따른 것이다.

다음 <2>KPRDSB가 제시한 초등학생의 주당 과목별 수업시간 예시로,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을 포함해 150분 블록을 2회 운영하는 구성안이다. 각 학교는 이 외에도 일반적인 쉬는 시간보다 시간이 짧은 브레이크(break)를 포함하되 점심시간은 배제하고 100분짜리 블록을 3회 운영하는 모델을 선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모델에서는 100분 블록에 한 과목만 배치하거나 60+40, 50+50분으로 구분하여 두 개 과목까지 통합 배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2> 초등학교 주당 과목별 수업시간 예시

100

문해력 관련 수업(Daily Literacy Block): 언어(Language), 사회(Social Studies), 과학(Science), 건강(Health) 등 문해력 기반 교과목 수업

쉬는 시간

50

수학

수학

수학

수학

수학

점심시간

100

체육교육 (30)

사회 (60)

예술 (60)

예술 (40)

사회 (40)

예술 (40)

재량활동 (30)

예술 (60)

재량활동 (30)

재량활동 (40)

체육교육 (40)

체육교육 (30)

쉬는 시간

50

과학 및 기술

문해력/언어

과학 및 기술

수학

문해력/언어

출처: KPRDSB (n.d.). Elementary guidelines regarding the allocation of instructional time.

 

문해력과 수리력은 별도의 교과목으로 편성되기보다는 전교과에 걸쳐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기 때문에, 시험을 통한 평가에서도 제외된다. 따라서 성적표에 문해력과 수리력만을 구분하여 기재하는 경우도 없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성취도를 보여 주기 위해 제출해야 할 과제가 부여되지도 않는다. 그러나 모든 교과목 교사는 학생의 문해력과 수리력 증진을 관찰(observation)’ 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학생이 효과적으로 시험 준비를 하거나 학습 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2. 미래교육을 위한 3R 교육정책 및 지원 사례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기초학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이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정책을 재정비하면서 일종의 안내서인 ‘2020-2021 Guiding Principles for the Targeted Student Supports (TSS) Envelope, ‘TSS Envelope’)’를 발행하였다. TSS Enveloe는 학생 재정 지원 및 장학 기금 프로그램인 ‘Grants for Student Needs’‘Learning Opportunities Grant’ 내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하고 지속적으로 장애물에 직면하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종합 기금으로 위기 학생(risk students)의 중도 탈락 문제 해소와 고등교육기관 진학률을 높이기 위해 문해력과 수리력 교육을 집중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아동발달검사(Early Development Instrument)의 다섯 영역 가운데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주 표준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경우, 주 단위 학업성취도평가(3, 6, 9학년 수학 시험과 10학년 문해력 시험)에서 표준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경우, 9, 10학년 과정에서 하나 이상의 과목에서 낙제 점수를 받은 경우, 9, 10학년 과정에서 기초 학력 향상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개발한 필수 교육과정(Locally Developed Compulsory courses)에 등록한 경우는 상급 학교에서 혹은 진급 시 더 많은 학업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여 이들을 중점 지원 대상 학생(targeted student)로 선정하고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원주민 학생, 소수 인종 학생, 취약계층 학생, 특수교육 대상 학생, 부모의 학력이 낮은 학생 등 다양한 배경의 학생들 가운데 해당 지원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언제라도 프로그램의 혜택을 부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TTC Envelope는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건강한 공동체(community)와 문화(culture), 보살핌(caring)의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는 요소를 프로그램 전체에 배치하였다. 예를 들어 교사와 튜터는 학생에게 문화적으로 친숙한 환경을 조성하여 학업에 대한 문턱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며, 이로써 학생은 학교 교사 이외의 배려심이 많은 성인과 신뢰 관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크게 (1) 문해력 및 수학 특별 프로그램과 (2) 7~12학년 대상 학생 성공 팀 구성, (3) 7, 8학년 대상 문해력 및 수리력 향상 위한 학생 성공팀 전담 교사 배치, (4) 개인교습(tutoring)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문해력 및 수학 특별 프로그램

 

문해력 및 수학 특별 수업(Literacy and Math Outside the School Day, ‘LOSD’)은 온타리오 주 학업성취도평가에서 표준 점수에 도달하지 못할 위험도가 높은 학생을 위해 여름방학이나 방과후, 주말 등을 활용하여 정규 수업시간을 제공하는 것이다. , LOSD는 정규 교육과정만으로 해소되지 않는 교육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종의 보충 수업 개념이다. , 학점에 포함시킬 수 없다. 주 교육부는 문해력 및 수학 특별 프로그램이 가능한 경우를 다음의 세 가지로 한정한다.

 

- 학업성취도가 낮은 7, 8학년 학생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개설되는 문해력 및 수학 비학점 수업

- 학업성취도가 낮은 9~12학년 학생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개설되는 문해력 및 수학 비학점 수업

- 학교장 판단 하에 추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학부모를 위해 개설되는 문해력 및 수학 비학점 수업

 

상기 제시한 문해력 및 수학 특별 수업은 주로 학교장의 권고에 의해 참여하게 되며, 학교장은 담당 교사와의 대화,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자료, 출결 상황, 성적표 등의 증거를 기반으로 참여 여부를 결정한다. 또한, 각 지역 교육청은 LOSD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 수를 기준으로 재정 지원을 받기 때문에 학생 출결 상황과 총 참석 시간을 교육부에 보고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여름 캠프에 등록한 학생에게는 교통비도 함께 제공된다. 현재 2020/2021 학년도에 문해력 및 수학 특별수업에는 1,810만 캐나다달러(한화 약 157500만 원)의 예산이 배정되어 있다.

 

. 7~12학년 대상 학생 성공팀 운영

 

온타리오 주 각 학교에서는 학교장, 학생 성공팀 교사, 학교 상담 교사, 특수교육 교사, 학생 등으로 구성된 학생 성공팀을 운영하여 학생의 개별적인 요구에 더욱 기민하게 대처한다. 학생 성공팀 교사는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학생이 성공적으로 지식을 습득하여 상급 학년 및 상급 학교로 진학할 수 있도록 관련 교과를 직접 가르친다. 또한, 가족과도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여 학교 안팎으로 일관적인 교육 체계를 마련한다. 지원 대상은 6학년 때 응시한 주 단위 학업성취도평가에서 표준 점수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인데, 이들의 중고등학교 졸업률을 높이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며, 고등교육기관 진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한다.

 

. 7, 8학년 문해력 및 수리력 향상 위한 학생 성공팀 전담 교사 배정

 

학생 성공팀의 주요 업무 중 하나가 문해력 및 수리력 향상을 위한 직접 교수(teaching)이기 때문에 이를 전담하여 정규 수업 외 강의를 진행할 교사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꾸준히 관찰할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하다. 2020/2021학년도 학생 성공팀과 전담 교사 배정에 할당된 예산 규모는 2,410만 캐나다 달러(한화 약 2091,108만 원)이다.

 

. 개인교습

 

개인교습은 각 교육청이 읽기, 쓰기, 수학 성취도평가에서 표준 점수에 도달하지 못해 추가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위해 운영하는 방과전후 프로그램과 주말 및 여름방학 개인교습 등의 핵심 요소이다. 교육청은 관할 구역 내 학교와 협력하여 학생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개인교습 프로그램 운영을 설계하며, 경우에 따라 지역사회 내 이미 존재하는 교육 비영리 단체 등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개인교습의 범위를 점차 확대해가는 추세이다. 2020/2021학년도 개인교습 지원 예산은 850만 캐나다달러(한화 약 737,528만 원)으로 책정되었다.

 


3. 특징과 시사점

 

캐나다의 문해력 및 수리력 교육은 기본에 충실하여 학생들이 상급 학년, 혹은 상급 학교에 진학에 따른 학업상의 어려움을 최소화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인터넷의 보급과 개인용 디지털 기기의 확산으로 디지털 문해력, 미디어 문해력 등의 개념이 강조되고, 세금 계산이나 휴대폰 약정 프로그램 가입 등 일상생활에서의 효과적 의사 결정을 위한 금융 문해력 역시 강조되어 이를 정규 교육과정에서 다루기는 하지만, 다수의 지원은 위기에 있는 학생들이 중도 탈락하거나 진로 선택의 폭이 줄어드는 것을 방지하는 데 무게를 두는 것이다.

실제로, 온타리오 주 교육부는 과거 5년 간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 수준이 지속해서 감소한 것을 토대로 과거 정부에서 암기보다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강조한 발견하는 수학(Discovery Math)’ 교육이 실패로 끝났음을 잠정 결론지었다. 이에 수학 공식을 암기하고 풀이하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다시 돌아갈 필요가 있다는 주장과 함께, 2019년 수학 교육과정을 전면 개정하였다. 또한, 필요한 예산을 추가 배정하여 개인교습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교사의 재교육을 위한 보조금 정책 등을 실시하며, 교육대학 졸업 시 1회에 한해 실시하던 수학 시험을 교사 자격증 취득 후에도 매해 실시하는 방향으로 규정을 변경하였다. 기존의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강조는 현대사회의 특성에 맞게 금융 문해력으로 별도 구분하여, 10학년 학생을 위한 직업탐구 교과(Career Studies course)에 재배치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교육을 위해 가정과의 연계를 강조하며 가정에서 지도할 수 있는 교사용 안내서를 별도 발행하여 제공하고 있다. 현직 교사의 수학 시험 응시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계속되고 있지만 학생의 기초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조정과 관련하여 긍정적 반응이 모이고 있다.

 



참고 자료

 

앨버타 주 교육부(2020). Guide to education: ECS to Grade 12, 2020-2021.
https://open.alberta.ca/dataset/d119dba4-36cd-4e41-927b-b436fb2e75b1/resource/c9d6fa96-fbd4-433e-b193-b4281184e276/download/edc-guide-to-education-2020-2021.pdf (2021.01.07. 인출)

온타리오 주 교육부(2019.3.15.). Education that works for you modernizing learning.
https://news.ontario.ca/en/backgrounder/51527/education-that-works-for-you (2021.01.07. 인출)

온타리오 주 교육부 (2020). 2020-2021 Guiding principles for the targeted students supports envelope (TSS) within the grants for student needs (GSN) learning opportunities grant (LOG).
http://www.edu.gov.on.ca/eng/funding/2021/2020-21-tss-log-en.pdf (2021.01.15. 인출)

온타리오 주 교육부(2020). Education funding: technical paper 2020-2021.
http://www.edu.gov.on.ca/eng/funding/2021/2020-21-technical-paper.pdf (2021.01.20. 인출)

 

 
※ 기획기사는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