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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3R 교육 현황

작성자
배지혜 (독일통신원)
발행일
2021.01.26
첨부파일
pdf파일독일의 3R 교육 현황.pdf

 

독일의 3R 교육 현황

 

 

모든 교과 학습의 기본인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3R 교육은 학교교육의 주요 목적 중 하나이다. 독일에서는 2004년 연방 차원의 학력 제고 방안으로 초등학교 4학년의 독일어, 수학 과목 교육과정 기준을 발표하였다. 2006년부터는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독일어, 수학 과목의 진단평가 '베라(Vera) 3'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본 기획기사에서는 독일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3R 교육으로써의 쓰기와 셈하기 교육과정과 진단평가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초등 3R 교육과정 기준

 

1997년 주 교육부 장관회의(Kultusministerkonferenz, 이하 ‘KMK’)는 콘스탄츠 결의안(Konstanzer Beschluss)을 통해 국제 학업성취도 비교 연구(PISA)에 참여하기로 결정하고, 첫 주기인 PISA 2000에 참여하였다. PISA 2000 결과 독일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참여한 국가 중 중위권으로 나타났다. 이를 계기로 연방 수준에서 학교교육의 질 관리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었고, KMK2004년 연방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Bildungsstandards)을 고시하였다. 이에 각 주는 합의된 교육과정 기준을 참고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기준은 독일어와 수학 두 과목으로 편성되어 있다. 각 교과 교육과정 기준에 최종 학년인 4학년이 달성해야 할 성취 수준을 제시하였다.1) 3R 교육관련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 기준에 제시된 독일어의 맞춤법’, ‘글쓰기영역 및 수학의 수와 연산영역의 학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독일어 맞춤법학습 목표(Kultusministerkonferenz, 2004a, p. 10)

 

영역

역량

쓰기

기초

읽는 이가 잘 알아볼 수 있도록 손 글씨를 반듯하게 쓸 수 있다.

목적에 맞고 일목요연한 글을 작성할 수 있다.

컴퓨터를 글쓰기에 활용할 수 있다.

바르게

쓰기

맞춤법에 따라 중요한 단어를 바르게 쓸 수 있다.

읽으면서 쓰기, 추론 등의 다양한 전략을 적용할 수 있다.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따옴표 등의 바른 문장부호를 사용할 수 있다.

쓰기에서의 오류에 대한 민감성과 맞춤법을 검토할 수 있다

사전, 컴퓨터의 맞춤법 기능 등의 맞춤법 보조 기구를 활용할 수 있다.

유의미한 따라 쓰기, 연습 형태를 자기주도적으로 활용하기, 글의 맞춤법 확인하고 수정하기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 독일어 글쓰기학습 목표(Kultusministerkonferenz, 2004a, p. 11)

 

영역

역량

기획

글의 작성 의도, 상황, 읽는 이와 활용의 관계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단어, 단어군, 텍스트 모델 등의 언어적 구성 소재와 아이디어를 모은다.

글쓰기

이해하기 쉽고, 체계적으로 쓸 수 있다.

읽는 이의 목적에 부합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사실과 허구, 생각과 감정, 부탁, 희망, 요구와 합의, 경험과 정보 등

학습 결과를 정리하는 글을 쓰고 발표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글을 텍스트, 그림, 음악 등의 다양한 형태로 쓸 수 있다.

퇴고

작문 과제에 비추어 글을 평가할 수 있다.

글의 명료함 및 내용 전달 수준을 확인할 수 있다.

텍스트의 언어적 표현과 정확성을 최적화할 수 있다.

발표를 위해 텍스트 수정하고, 완성된 글을 보기 좋게 정서할 수 있다.

 

. 수학 수와 연산학습 목표(Kultusministerkonferenz, 2004b, p. 9)

 

영역

역량

 

소수점 자릿값의 체계를 이해한다.

1,000,000까지의 수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서로 연결할 수 있다.

수를 크기별로 나열하고, 반올림하는 등 1,000,000까지의 수를 어림할 수 있다

연산

4가지 기본 연산과 그 관계를 이해한다.

덧셈, 뺄셈, 곱셈, 나누기 등의 기본적인 암산과 반대 계산을 할 수 있으며, 해당 지식을 더 큰 숫자 연산에 적용할 수 있다.

구두 계산 또는 반 필기 계산의 전략을 이해하고 연산에 적용할 수 있다.

다양한 연산 방법을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다.

연산 과정의 오류를 인식하고, 이를 설명하고 수정할 수 있다.

연산에서 발견되는 법칙을 파악하고, 이를 설명하고 적용할 수 있다.

덧셈, 뺄셈, 곱셈의 필기 과정을 이해하고 계산할 수 있다.

필기 계산을 문제 해결에 알맞게 적용할 수 있다.

어림 계산하기와 거꾸로 계산하기를 통해 계산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문제 해결

수학적 상황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과 개별 문제 해결 과정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결과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상황 문제의 해결에 있어 어림 계산으로 충분한지, 정확한 계산 결과가 필요한지 판단할 수 있다.

상황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류할 수 있다.

간단한 조합형 문제를 어림하여 계산해보기, 체계적으로 계산해보기 등의 전략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2. 학진단평가 베라(VERA) 3

 

연방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을 반영한 초등학교 3학년 대상의 진단평가인 베라(VERgleichsArbeiten, ‘VERA’) 3 시험은 2006년 도입된 이래 매년 실시되고 있다. 시험 문항은 학교교육 질 관리 연구소(Institut zur Qualitätsentwicklung im Bildungswesen, 이하 IQB)에서 개발하고, 시험의 실시와 평가는 주 교육부가 담당한다(IQB, 2021c).

 

. 독일어 맞춤법평가 문항(IQB, 2021a)

 

맞춤법시험은 교사가 아래의 10개 문장을 읽어주면 학생은 빈칸에 알맞은 단어를 쓰는 형식이다. 채점은 담임교사가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알파벳 철자와 대·소문자의 구분 등 모든 글자를 정확히 쓴 경우 점수를 부여한다.

내용 및 해석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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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트라는 축구를 좋게 생각한다.

2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image2.emf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7pixel, 세로 31pixel

발터의 손은 식사 후 자주 끈적거리게 되었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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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는 1유로를 찾았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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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냠함은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한다.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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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 사자는 아빠 사자의 게으름 때문에 화가 났다.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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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토끼는 집토끼 보다 더 크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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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자주 머리가 아프시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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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야는 우도의 연필을 부러뜨린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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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네마리는 인어공주가 되고 싶었다.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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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을 정리하렴.

 

 . 독일어 언어 사용평가 문항

 

 언어 사용시험은 문장의 구성요소인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의 구분 및 형용사의 반대말과 비교급의 단어를 쓸 수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이외에도 단어의 과거형 쓰기, 명사의 성별 구분, 글의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문장 쓰기 등의 문항이 있다. 알파벳 철자, ·소문자의 구분, 문장 기호 등을 모두 정확히 쓴 경우 점수를 부여한다. 아래 표의 4번 문항은 팀과 마리아의 대화에서 ‘Eselsohren‘이라는 단어의 다른 의미를 묻고 있다. ‘Eselsohren’당나귀를 의미하는 ‘Esel’를 의미하는 ‘Ohr’의 합성어이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책의 특정 페이지를 기억하기 위해 모서리를 접은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학생은 ‘Eselsohren’당나귀의 귀이외에도 책의 특정 페이지의 모서리를 접은 것이라는 의미가 있다는 것을 언급하는 문장을 써야 한다.

 

내용 및 해석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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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용사를 찾아 동그라미를 치세요.

 긴할 수 있다등산하다어려운들다성실한

2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2.emf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67pixel, 세로 190pixel

 

반대말을 쓰세요.

짧은

무거운

 

강한

 

단단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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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를 완성하세요.

더 큰

가장 큰

무거운

 

 

적은

 

 

단단한

 

 

4

Esel sind verwandt mit den Pferden und Zebras. Seit ungefähr 6000 Jahren werden sie vom Menschen als nützliche Haustiere gehalten. Ihre langen Ohren drehen sich ständig hin und her. Du kannst an ihnen auch ablesen, wie der Esel sich gerade fühlt. Bei hängenden Ohren zum Beispiel fühlt er sich wohl und bei angelegten Ohren ist er unzufrieden. Durch seine schmalen und harten Hufe kann der Esel auch gut durch Felslandschaften klettern. Esel sind treue Lastenträger. Sie können sehr schwere Lasten auf ihren Rücken tragen und benötigen dabei nur wenig Futter und Wasser.

Tim sagt: „In deinem Buch sind ja Eselsohren!“ Maria antwortet: „Das kann nicht sein, denn es ist ein Buch über Fische.“Was ist mit dem Wort Eselsohren gemeint?

 

 

[읽기 자료] 당나귀는 말과 얼룩말의 친척입니다. 인간은 약 6,000년 동안 당나귀를 유용한 가축으로 길렀습니다. 당나귀는 긴 귀를 쉬지 않고 앞뒤로 돌립니다. 우리는 귀를 통해 당나귀의 기분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귀가 늘어져 있으면 편안한 것이고, 귀가 긴장되어 있으면 불편한 것입니다. 당나귀는 좁고 딱딱한 발굽을 가지고 있어 바위가 많은 경사지를 쉽게 오를 수 있습니다. 당나귀는 충실한 짐꾼입니다. 당나귀는 등에 무거운 짐을 싣고 이동하면서도 음식과 물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문제] (Tim)이 책은 당나귀의 귀(Eselsohren)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라고 말하자 마리아(Maria)그럴 리가 없어. 왜냐하면 이 책은 물고기에 관한 책이야라고 대답했습니다. ‘당나귀의 귀는 어떤 의미로 사용되었습니까?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4.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7pixel, 세로 125pixel

 

 . 수학 수와 연산평가 문항(IQB, 2021b)

 

내용

덧셈

다음에 이어지는 계산식을 완성하세요.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5.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7pixel, 세로 154pixel

뺄셈

38명의 어린이를 위해 50개의 소시지를 준비했습니다. 모든 어린이가 소시지를 1개씩 받은 후, 두 번째 소시지를 받을 수 있는 어린이는 몇 명입니까?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6.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83pixel, 세로 66pixel

곱셈과

나눗셈

4학년 A반에는 22명의 학생이 있습니다. 소풍 회비로 학생 1명당 6유로씩 냅니다. 선생님은 지금까지 90유로를 모았습니다.

1. 아직 소풍비를 내지 않은 학생은 몇 명입니까?

 명의 어린이는 아직 소풍비를 내지 않았다.

2. 어떻게 계산했는지 써 봅시다.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4.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87pixel, 세로 125pixel

 


  3. 특징과 시사점

 

독일의 3R 교육과 관련하여 연방 수준의 초등학교 국어, 수학 과목의 교육과정 기준과 진단평가인 '베라(Vera) 3'의 문항을 살펴보았다. 교육과정 기준과 진단평가의 독일어의 쓰기 교육은 맞춤법과 올바른 문장으로 구성된 작문 능력의 함양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의 셈하기 교육은 사칙연산의 계산과 수학적 상황의 문제해결 역량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베라(Vera) 3 진단평가의 특징은 서술형 주관식의 활용으로 타당도 높은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시험 결과의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선다형 객관식과 단답식 유형의 문제도 일정 비율 출제되지만, 언어적 상황을 설명하고 수학 계산의 과정을 문장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서술형 평가 문항이 다수 사용된다. 3R 교육은 학생이 기본적 언어·수리 능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과 입장을 표현하고 타인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민주시민으로써의 기본 자질을 함양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민주시민교육으로써의 3R 교육이 내실 있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가의 형태가 객관식에서 주관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독일의 베라(Vera) 3 진단평가는 완전한 문장으로 답을 작성하는 서술형 문항을 사용함으로써 언어 사용과 수학적 사고 능력의 함양이라는 3R 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타당도 높은 평가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1) 독일의 초등학교는 1~4학년으로 구성된다.

  



참고 자료

 

IQB. (2021a, January 11). Beispielaufgaben Deutsch Primarstufe.
https://www.iqb.hu-berlin.de/vera/aufgaben/dep

IQB. (2021b, January 11). Beispielaufgaben Mathematik Primarstufe.
https://www.iqb.hu-berlin.de/vera/aufgaben/map

IQB. (2021c, January 11). VERA Ein Überblick.
https://www.iqb.hu-berlin.de/vera

Kultusministerkonferenz (2004a). Bildungsstandards im Fach Deutsch fuer den Primarbereich.
https://www.kmk.org/fileadmin/Dateien/veroeffentlichungen_beschluesse/2004/2004_10_15-Bildungsstandards-Deutsch-Primar.pdf

Kultusministerkonferenz (2004b). Bildungsstandards im Fach Mathematik fuer den Primarbereich.
https://www.kmk.org/fileadmin/Dateien/veroeffentlichungen_beschluesse/2004/2004_10_15-Bildungsstandards-Mathe-Primar.pdf

 


※ 기획기사는 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작성되며, 교육정책네트워크, 한국교육개발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