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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학생의 웰빙에 관심 가져야 하는 이유

원문제목
It's a Critical Time for Student Well-Being
자료출처
Education Week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육과정 , 학생생활지도
키워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정서적 어려움, 사회정서학습, SEL
발행일
2020.04.22

Education Week(2020.04.07.)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로 휴교 조치 등이 이어지면서 학습 결손 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음. 많은 교육자들이 기술을 사용하여 원격 을 준비하는 등 원격으로라도 학생의 학습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하지만 원격 학습이 학생에게 필요한 대면 상호작용과 교육자와의 교류를 완벽히 대체하기는 어려워 보임.

 

학생은 사회적 교류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정서적 어려움도 함께 경험하고 있음. 많은 학생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가 일상에 미친 영향을 실감하며 두려워하고, 한편으로는 분노와 좌절을 느끼고 있음. 가족과 자신의 미래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도 막막함과 두려움을 느끼기도 함.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정서학습(Social-Emotional Learning, SEL)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음. 학생이 사회적,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 때, 교육자들은 학생이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기 때문임. 또한,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의 사회적 교류에 대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음.

 

미국 내의 사회정서학습은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음. 대부분의 교육구가 사회정서학습 실천을 위한 인력을 마련하고 이를 교육과정에 적용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물론 지역에 따라 실행 수준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음. 일부 지역에서는 사회정서학습의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전담 조직을 마련하는 등 적극적 노력을 기울이는 반면, 일부 지역에서는 공식적인 물적·인적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기도 함.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사태로 인해 학생의 사회정서학습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관련 정책의 귀추가 주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