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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원격 학습 지속을 바라는 소규모 지자체

원문제목
As Finland adjusts to remote learning, some want changes to stick
자료출처
yle [원문보기]
대상분류
교육일반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 교육정보화 , 교육시설·환경 , 교육행·재정
키워드
코로나19, 원격 학습, 학령인구 감소, 통학 시간 단축, 예산 절약
발행일
2020.05.13

yle(2020.04.25.)

 

많은 핀란드 국민이 긴급 조치를 완화하고 학교 재개를 기다리고 있지만, 인구가 산발적으로 분포해있는 일부 지자체는 현재처럼 원격 학습을 지속하기를 희망함. 핀란드 지방 지역자치단체연합(Kuntaliitto)’ 교육문화부서의 떼르히 빠이바린따(Terhi Paivarinta) 대표는 제한을 완화하여 학생이 원격 학습과 학교에서 대면 학습을 번갈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최근 몇 주 동안 학생이 스스로 공부를 잘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며, 원격 학습이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고 말함.

 

빠이바린따 대표에 따르면 수업 방식에 대한 규제 완화가 소규모 지자체에서 교육을 보다 쉽게 제공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함. 핀란드 310개 지자체의 절반은 주민수가 6,000명 미만이며, 이것은 많은 아동이 가정에서 멀리 떨어진 학교로 통학하며 시간을 보낸다는 것을 의미함. 빠이바린따 대표는 학생의 입장에서는 통학 시간을 단축하고, 지자체 입장에서는 통학 예산을 절약할 것입니다. 통학 예산은 원격 학습 개발에 사용될 수 있다라고 제안함. 예를 들어, 핀란드 남부에 위치한 로삐(Loppi) 지역에서는 작년 약 4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통학 비용으로 682,000유로(한화 약 88,000만 원)를 지출하였는데 이는 해당 지자체 교육 예산의 10%를 차지함.

 

빠이바린따 대표는 주중 12일 동안은 원격 학습을 진행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은 대면 학습을 진행하는 교육 방법을 구상함. 앞으로 도시 외곽 지역 인구가 감소하고 젊은 세대가 감소함에 따라 학교가 점점 더 큰 지역 단위에 집중될 것이라고 말함. 긴급 조치가 끝난 이후에도 원격 학습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입법 변화가 필요함. ‘지역자치단체연합은 지난 수년 간 교원노동조합(Opetusalan Ammattijarjesto, OAJ)’ 측에 이와 관련한 의견을 제시하였으나 교원노조는 원격 교육에 대해 적극적이지 않은 반응을 보여왔으며, 교육부 역시 현행법의 변경을 제안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