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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2020년 학교장 직업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원문제목
BERUFSZUFRIEDENHEIT/ SCHULLEITUNG 2020
자료출처
독일교육보육교원단체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 중등
주제분류
교원정책
키워드
직업 만족도, 학교장 만족도, 업무 만족도, 경영 부담 요인
발행일
2020.07.08

독일교육보육교원단체(2020.03.20.)

 

독일교육보육교원단체(Verband Bildung und Erziehung, VBE)’2018년에 이어 초·중등학교 학교장의 직업 만족도와 관련하여 설문 조사를 세 번째로 실시함. 해당 설문 조사는 20201월부터 2월까지 진행되었으며, 학교장 1,302명을 대상으로 학교와 업무 만족도를 조사하였음. 기타 설문 내용으로 동기 부여의 요인, 지원의 주체, 업무 부담 요인, 개선 요구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음.

 

또한, 독일 내 교사 부족 상황과 관련하여 근무하고 있는 학교가 교사 부족에 해당되는지 여부와 교직 비전공자의 자격 사항을 질문함. 이상의 질문들은 이전 두 차례 설문 조사와 비교가 가능함. 한편, ‘학교 정보화 사업(Digitalpakt)’학교의 정보 기기 현황은 새롭게 설문 내용으로 추가되었음.

 

설문조사 결과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학교 경영의 부담 요인으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업무 영역’, ‘행정 업무의 증가’, ‘정치적 결정이 현장의 상황을 파악하고 있지 못함’, ‘학교에 대한 사회적 문제의 해결 요구’, ‘교원의 업무 과정’, ‘교사 부족등으로 나타남.

 

학교의 업무를 만족스럽게 수행한다항목에 대한 답변으로 항상 그렇다고 응답한 비율은 5%, ‘자주 그렇다67%, ‘가끔 그렇다27%, ‘드물거나 전혀 그렇지 않다1%로 나타남. 해당 질문에 대한 2018년 설문 조사에서는 응답이 각각 9%, 74%, 14%, 3%로 조사되었었는데, 업무 수행 만족도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