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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코로나19 사태가 초래한 교육 불평등
- 원문제목
- Concerns arise over inequity of families' pandemic 'learning pods'
- 자료출처
- CBC News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초등 , 중등
- 주제분류
- 교수·학습방법 , 학부모/지역사회
- 키워드
- 코로나19, 소규모 그룹 교육, 학습팟, 교육팟, 교육 격차
- 발행일
- 2020.09.02
CBC News(2020.08.25.)
▶ 브리티시컬럼비아(British Columbia) 주 노스밴쿠버(North Vancouver) 지역에서 거주하는 두 자녀의 학부모이자 변호사인 엘리자베스 마(Elizabeth Mah)는 코로나19 사태로 등교 수업에 대한 불안감으로 같은 지역에 거주하는 가정들과 함께 소규모 학습 그룹인 ‘팬데믹팟(pandemic pods)’을 구성하였음. 마 변호사의 팬데믹팟은 세 가정이 모여 구성하였으며, 학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직접 교과목을 가르치며, 일주일에 이틀 정도는 함께 모여서 야외활동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으로 알려짐.
▶ 현재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에서는 이와 같이 다수의 학부모가 공립교육의 테두리를 벗어나 자체적으로 ‘학습팟(learning pods)’ 혹은 ‘교육팟(education pods)’을 만들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부모들이 직접 자녀 교육에 발 벗고 나서거나 강사를 섭외하여 소규모 과외 형태로 교육을 이어나가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추세가 캐나다의 공교육 시스템을 약화시키고, 이미 존재하는 교육 불평등을 악화시킨다는 우려의 목소리 또한 높아지고 있음.
▶ 마 변호사는 지난 봄 학기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식에 대해 강한 불만을 제기하며, 공립교육의 한계를 경험했다고 언급함. 또한 공립학교 시스템에서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것이 많지만, 무엇보다 변화를 수용하거나 현대화 작업을 진행할 만큼의 예산 지원도 없는 것 같다고 비판하면서, 현재 상황에서 ‘교육팟’을 선택하는 것은 학부모가 자녀를 위한 교육을 직접 설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함.
▶ 한편 온타리오(Ontario) 주의 토론토(Toronto) 지역에 거주하는 레이철 마머(Rachel Marmer)는 온라인 수업이 ‘지속불가능(unsustainable)’하다고 결론을 내린 후 페이스북(Facebook)을 통해 ‘교육팟’을 개설하였으며, 개설한지 몇 주 지나지 않아 9,500명의 회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짐. 마머 학부모는 남편과 함께 사업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1학년, 3학년 자녀와 미취학 영유아 2명을 돌보는 것은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공교육을 떠나는 것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언급함. 또한, 이번 가을학기부터 적용되는 새로운 안전 수칙이 학생들의 상호작용과 사회화 등에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 모두가 패자가 되는 ‘루즈-루즈(lose-lose)’ 상황이라고 지적함. 그리고 만약 학교가 일시적으로 모든 운영을 정상 재개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코로나19 상황에서는 또 다시 온라인 학습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며, 이와 같은 상황이 ‘교육팟’을 선택한 이유라고 설명하였음.
▶ 하지만 토론토에 위치한 ‘제인핀치 교육행동그룹(Jane Finch Education Action Group)’의 안나-케이 브라운(Anna-Kay Brown) 대표는 ‘교육팟’을 선택하는 것이 쉽지 않은 학부모도 많다고 지적함. 즉,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있는 학부모에게는 ‘교육팟’이 매우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지만, 대다수의 학부모에게 공교육 이외에 다른 선택은 쉽지 않다는 설명임. 또한, 이와 같은 ‘교육팟’으로 인해 교육이 계층화 되는 것은 가장 염려되는 부분이라는 우려를 표명하였음.
▶ ‘요크대학(York University)’ 교육학과의 수 윈턴(Sue Winton) 교수는 공교육 시스템에서는 가정 형편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어야 하다는 암묵적 원칙이 존재한다고 언급함. 이번 가을학기가 대면 수업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걱정으로 ‘학습팟’을 선택하는 학부모들의 심정은 이해하지만, 이와 같은 선택이 교육 불평등을 야기하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지적하였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여러 교육적 변화에서 개인이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 점차 증가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설명을 덧붙였음.
▶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 역시 ‘학습팟’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음. 예를 들어, 유행병학자(epidemiologist)들은 소규모 그룹이 더 안전할 수는 있지만, ‘학습팟’의 경우는 한 가정 이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결국 전체 구성원에게 안전 수칙을 적용해야 하는데, 따라서 ‘학습팟’을 이용하는 학생의 코로나19 위험 노출 정도가 학교로 돌아가는 학생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하였음.
▶ 보험설계사인 브룩 헌터(Brooke Hunter)는 ‘학습팟’이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한다고 언급함. 구체적으로, 헌터 설계사는 가정에서 ‘학습팟’을 운영하는 경우 주택소유보험은 신체적 상해에 대한 책임 보장은 이루어지지만, 전염성 질병으로 인한 경우는 보험금을 청구할 수 없다는 예외 교정을 고려해 줄 것을 당부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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