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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새로운 시대의 고등학교 교육
문부과학성(2020.07.17.)
▶ 7월 17일 중앙교육심의회 초등·중등교육분과회의 주최로 개최된 제11회 ‘새로운 시대의 초등·중등교육 특별부회’ 회합에서 관계부회의 검토 상황을 보고 받고, 코로나19의 영향을 고려한 향후 학교교육 등에 대해 논의하였음.
▶ 관계부회의 보고 중 ‘새로운 시대의 고등학교 교육 워킹그룹’의 보고에는 ‘고등학교를 둘러싼 현황과 과제’, ‘코로나19 감염 확대를 통해 재인식된 고등학교의 역할’ 등에 대해 보고하였음. 또한, 이를 전제로 ‘각 학과, 과정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방안’, ‘학과, 과정의 특성에 맞는 교육실천의 충실, 강화’ 등에 대한 제언이 포함됨.
▶ ‘각 학과, 과정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방안’과 관련해서는 20년 후, 30년 후의 사회상, 지역상을 내다본 고등학교 교육의 추진 방안과, ‘스쿨 미션(スクール·ミッション)’의 재정의, ‘학교 정책(スクール·ポリシー)’의 책정, 지역 사회와 고등교육기관 등 관계 기관과의 협동에 대해 다루고 있음.
※ 번역자 주: ‘스쿨 미션’이란 졸업 인정에 관한 방침, 교육과정 편성·실시에 관한 방침, 입학자 수용에 관한 방침을 책정·공표하여 교과 운영(curriculum management) 중 교육 활동을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임.
▶ ‘학과, 과정의 특성에 맞는 교육실천의 충실, 강화’와 관련해서는 학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 실천의 충실·강화, 정시제(定時制, part-time), 방송통신교육 과정에서의 다양한 학습 수요에 맞는 시책의 추진 방안, 고등학교 방송통신교육의 질 보증 방안 등에 대해 다루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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