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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란드] 편견감소·언어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두 고등학교의 협력
- 원문제목
- Cross-country high school collaboration dispels prejudice, boosts language learning
- 자료출처
- Yle [원문보기]
- 대상분류
- 중등
- 주제분류
- 교육교류·협력
- 키워드
- 자매학교, 학교교류, 언어학습, 문화 다양성
- 발행일
- 2018.12.05
Yle(2018.11.09.)
▶ 서로 멀리 떨어진 두 핀란드 고등학교는 2005년부터 여러 가지 일을 함께 해왔으며, 이 협력은 학생들의 학습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었다고 함.
▶ 무스따싸아리(Mustasaari)와 수오무쌀미(Suomussalmi) 고등학교는 지난 13년간 함께 협력해오면서 학생들의 편견을 깨고 언어 학습을 자극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함. 무르따싸아리고등학교는 핀란드 서부 지역의 스웨덴어 중심 지역에 위치한 고등학교인 반면, 수오무쌀미고등학교는 핀란드 동부 지역의 핀란드어 지역에 위치한 학교임. 이 지리적·언어적인 거리가 상당한 두 고등학교 간의 연계는 각 학교 학생들이 모국어가 아닌 핀란드어 및 스웨덴어를 졸업시험 과목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지는 결과를 유도함. 각 학교 학생은 서로 다른 언어를 모국어로 공부하는 상대 학교와의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상대 언어에 대한 관심을 더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함.
▶ 학생들은 교실에서 뿐만 아니라 실제 해당 학교 및 지역을 방문해 국립공원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음. 이 프로그램은 ‘핀란드스웨덴문화재단(Swedish Cultural Foundation of Finland)’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짐.
▶ 2005년 두 학교의 교사 두 명이 교류를 시작한 이후로 학생들은 많은 방문 및 행사에 참여함. 현재 핀란드 전역에서 스웨덴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가운데, 수오무쌀미고등학교는 완전한 핀란드 지역임에도 스웨덴어 학습이 높은 인기를 보임. 절반 이상의 졸업예정 학생은 의무과목이 아님에도 스웨덴어를 졸업시험에서 선택함.
▶ 무스따쌀미고등학교 얄까넨(Jalkanen) 교장은 이 교류활동의 주 목적이 핀란드 문화, 언어, 정체성의 다양함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함. 그는 “학생들이 서로의 언어를 공부함으로써 나중에 직업세계에서 더 나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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