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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셍깡초등학교의 혁신 프로그램

원문제목
Creativity is not enough
자료출처
SCHOOL BAG, The Education News Site [원문보기]
대상분류
초등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 학부모/지역사회
키워드
혁신 프로그램, 지역사회 혁신, 비판적 사고능력, 혁신적 사고 전략
발행일
2018.12.05


SCHOOL BAG, The Education News Site(2018.11.12.)

 

셍캉초등학교(Seng Kang Primary School)의 혁신 프로그램은 골판지 로봇으로 시작됨. 이 학교는 로봇을 매점에 두었으며, 학생들은 학교에 대한 제안을 먹이로 로봇에게 공급함. 이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의 의견을 듣고자 시작되었으며, 이를 통해 제안된 것 중 하나는 관심그룹을 설정하는 것임. 학생의 관심사에 대한 조사 결과, 음악 및 보드게임이 선택되었으며, 각 활동에 따라 관심 그룹이 설정됨. 학생들은 그룹 활동을 하면서 문제를 발견하고,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하게 되었음. 예를 들어 보드게임 그룹 학생 경우, 처음에는 친한 친구끼리만 보드게임을 하고 놀았으나 점차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아차림. 참가 학생은 교사와 이런 상황을 개선할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했으며, 서로 다른 인종, 계급 또는 수준의 학생과 함께 보드 게임을 해야 하고, 그룹을 순환시켜야 한다는 해결책을 제시함.

 

이러한 학생들의 아이디어는 창의적(creative)이라기보다는 혁신적(innovative)인 것임. 이 둘의 차이점은 혁신적이라는 것은 단지 새로운 것만이 아닌, 이를 통해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임. , 셍캉초등학교 학생들은 단지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것이 아니라, 친구나 학교 전체의 일을 개선하고 아이디어를 향상시킴. 이러한 아이디어는 갑자기 생각나는 것이 아님. 이 학교는 드 보노(De Bono) 박사의 여섯 색깔 사고모자(Six Thinking Hats)*에서 비롯된 6가지 혁신적 사고 전략을 적용하여 교육과정에 통합하였음. 이러한 기술은 학생이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보는 것을 돕고, 문제를 분석하고, 새로운 생각을 만들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함. 그리고 이러한 사고를 거친 학생들의 아이디어는 학생 자신뿐 아니라 급우와 지역사회에도 도움이 됨.

 

셍캉초등학교는 학생들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통해 급우와 지역사회에도 도움을 준다는 혁신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이 혁신 수업에서 배운 기술을 지역사회 봉사 프로젝트에 적용하기로 결정함.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기업가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학습한 과목이 적용되는 것을 보았으며, 다른 사람과의 협력해야 할 필요성을 이해함. 또한,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할 방법을 찾아야 했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웠음. 가장 중요한 점은 학생들이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기술과 능력을 사용했다는 것임.

 

* 여섯 색깔 사고모자 기법: 이 기법은 특정 주제를 제시하고 아이들이 흰색·빨간색·검은색·노란색·초록색 등 자신들이 쓴 모자의 색깔에 따라 객관적·긍정적·부정적·창의적·감성적 생각을 하도록 하는 것임. 아이들은 한 가지 생각만 하기 때문에 혼란을 피할 수 있으며, 다양한 모자를 골고루 사용해 여러 가지 측면의 생각도 할 수 있음.(경향신문(2011.11.22.). 아이들 웃음꽃 피는 아주 특별한 창의수업’.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11222216565&code=950306#csidxa0ec0bf6

   9e4c12993c7e67acc705ccd에서 2018124일 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