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 HOME
  • 국외교육정보
  • 해외교육동향
  • 국가별 교육동향

국가별 교육동향

[싱가포르] 하우강 중학교의 지역사회 봉사

원문제목
Hougang Secondary gives back to the community
자료출처
SCHOOL BAG, The Education News Site
URL
https://www.schoolbag.sg/story/hougang-secondary-gives-back-to-the-community
주제분류
교수·학습방법 ,학부모/지역사회
키워드
지역사회 청소년 프로그램, 지역사회 봉사, 청소년 봉사 프로그램, 공감능력
발행일
2018.12.05


SCHOOL BAG, The Education News Site(2018.10.31.)

 

지역사회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The Community Youth Leadership programme)은 학생에게 지역사회 또는 환경에 이익이 되는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또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프로젝트 및 이벤트를 조직한다는 특징이 있음.

 

하우강 중학교(Hougang Secondary)씨유안 에코 데이(Ciyuan Eco Day)’ 프로젝트를 통해 페이퍼 퀼링(paper quilling), 재활용 병으로 만든 테라리움(원예에서 밀폐된 유리그릇이나 유리병 안에 작은 식물을 재배하는 방법), 헌 티셔츠로 만든 컵받침 등의 재활용품 활용 방법을 학교 주변의 지역주민과 공유함. 이 프로젝트는 지역주민에게 환경에 대하여 교육하는 것이었지만, 이 프로젝트를 조직한 학생 중의 한명인 한나(Hannah)는 자신이 오히려 배웠다고 말함. 그는 지역주민과 교류하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평소 본인이 하지 않았던 일에 도전하는 것이었다고 언급함. 한나의 친구인 아비가일 리(Abigail Li)는 테라리움 제작 경험을 통해 낯선 사람들과 더 잘 대화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말함.

 

한편, 하우강 중학교의 소년대(Boy's Brigade)는 학습지원이 필요한 이오추강 초등학교 (Yio Chu Kang Primary) 3~4학년 학생에게 매주 수학을 가르쳐주고 있음. 이 과정을 통해 소년대는 초등학교 3~4학년 학생과 친구가 되고, 형이 되는 것을 배움.

 

위와 같은 프로젝트는 단지 지역사회를 위한 활동과 행사를 조직하는 것이 아님. 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을 통해 형성된 학생의 성격과 관점임. 교사들은 지역사회의 필요를 파악하고 충족시키기 위해 브레인스토밍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봄으로써 다른 사람과 공감하는 법을 배웠다고 말함